Finland Young Designers
젊은 디자이너들을 보면 핀란드 디자인의 미래가 보인다. 하비타레 페어가 주목한 4명의 신진 디자이너들.
레타 에크 Reeta Ek
올해의 영 디자이너로 선정된 레타 에크는 텍스타일 디자이너와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에 있는 패턴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마리메꼬, 라푸안 칸크리트와 협업하고 있는 실력파다.
instagram @reetaek
에린 투르코글루 Erin Turkoglu
헬싱키가 본거지지만 터키에서 태어났다.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가구와 식기류, 패브릭에 다양한 재료과 기법을 광범위하게 적용해 디자인한다.
instagram @erin.trk
사이야 할코 Saija Halko
알토 디자인 대학에서 디자인과 건축을 전공했으며 도자기와 유리를 전문으로 디자인한다. 제조 기술과 재료를 연구해 제품이 천연 소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디자인 방향이다.
instagram @saija.halko
테로 쿠이투넨 Tero Kuitunen
헬싱키 알토 디자인 스쿨을 졸업했으며 현재 제품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장난스러운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보일 수 있는 강한 색과 유머가 그의 디자인 컨셉트다. 특히 햅틱 디자인, 즉 터치감과 관련된 개념에 관심이 있다.
instagram @tero_kuitunen_design
핀란드 대표 디자이너
알바 알토 Alvar Aalto
핀란드를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세계적인 가구 브랜드 아르텍의 설립자이며 티 트롤리, 60스툴, 엔젤 윙 조명 등이 대표 작품. 시대를 초월하는 테이블웨어 브랜드 이딸라와 협업한 알바 알토 화병 시리즈도 유명하다.
에로 아르니오 Eero Arnio
1932년에 태어난 에로 아르니오는 1963년에 발표한 볼 체어로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우뚝 섰다. 이후 발표한 마지스의 퍼피 체어를 비롯해 더블 버블 램프, 아르텍의 로켓 체어도 그의 작품.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미래적인 디자인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퍼피 체어를 통해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는 디자이너다.
하리 코스키넨 Harri Koskinen
현재 핀란드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산업디자이너이자 제품 디자이너. 가구, 가전 등 실생활과 관련된 폭넓은 장르의 아이템을 디자인한다. 이딸라의 디자인 디렉터이며 우드노트 아라비아 핀란드뿐 아니라 세계적인 브랜드와도 손잡고 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