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VA! MILAN DESIGN WEEK ④

VIVA! MILAN DESIGN WEEK ④

VIVA! MILAN DESIGN WEEK ④

코로나 19로 매년 4월에 개최되던 밀라노 가구 박람회가 취소됐다. 아쉬움을 달래고자 상반기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디자인 뉴스를 접할 수 있었고, 9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는 밀란 디자인 시티 Milan Design City라는 이름으로 이전의 장외 전시인 푸오리살로네의 맥을 이었다. 과거 전시의 규모나 수준에는 못 미쳤지만 브랜드의 쇼룸과 크고 작은 전시를 통해 세계적인 디자인 페스티벌을 기다렸던 이들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다.

 

자유롭게 모델을 구성할 수 있는 베리 심플 키친 ⒸVery Simple Kitchen

 

작은 집에도 적용할 수 있는 주방 가구 ⒸVery Simple Kitchen

 

이토록 간단한 주방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집콕 시간이 길어지면서 요리와 주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세계적인 현상인 것이다. 이름처럼 정말 단순한 주방 가구를 보여주는 베리 심플 키친 Very Simple Kitchen은 밀란 디자인 시티 전시로 밀라노 시내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다. 볼로냐 지역 태생의 베리 심플 키친은 각각의 요소를 소규모 제조사와 지역 회사와 연계해 전문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획일적인 주방에서 탈피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단순하지만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자작나무, 합판, 석영, 스테인리스, 도자와 석재, 콘크리트 등 소재의 폭도 넓다. 각 모듈은 프리스탠딩 제품으로 어디에나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컬러도 다양해서 밀레니얼 세대의 선택을 받기에 충분하다.

web verysimplekitchen.com

 

에레즈 네비 파나의 영상 작품 ⒸOfer Kantor

 

직접 키운 바나나나무 섬유로 만든 빈백 체어 ⒸDor Kedmi

 

TROPICAL MILAN

올해 파이브 비에 5 Vie 구역은 이스라엘 디자이너 에레즈 네비 파나 Erez Nevi Pana의 영상 작품 ‘트로피컬 밀란 Tropical Milan’으로 뜨거웠다. 그는 비건 디자인을 선보이는 디자이너로 나무 스툴을 사해에 담가 자연스럽게 소금이 엉겨 붙도록 만든 솔트 스툴 Salt Stool을 밀란 디자인 위크에서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그가 만든 영상 작품은 환경을 돌보지 않은 현세대가 결국에는 한 가지 작물, 바나나나무로 둘러싸인 숲에서 고치가 되어 무기력하게 지내는 모습을 담았다. 기후변화로 인해 밀라노는 점점 더 습하고, 모기와 같은 해충이 늘어났으며 식량 부족과 빈곤을 야기하는 단일 작물 재배가 늘어났다. 바나나나무처럼 말이다. 영상은 굉장히 잔잔하게 흘러갔지만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결코 가볍지 않았다. 그는 실제로 직접 키운 바나나나무의 잎사귀에서 얻은 섬유로 제작한 가구도 함께 전시했다. 두오모 광장 근처에 심은 바나나나무나 야자나무가 더 이상 장식용이 아닌 밀라노 전체에 서식할 날이 올지도 모를 일이다.

web ereznevipana.com

 

루벨리, 제르바소니, NLXL, 리첸바흐와 세락스 Reichenbach+Sera가 협업한 탐마다 전시

 

평범하지만 놀라운 패턴

파올라 나보네 Paola Navone는 그녀의 스튜디오 가까이에 있는 토르토나 지역에 위치한 슈퍼스튜디오 Superstudio에서 여성 디자이너의 전시 중 한 섹션에 참가했다. 그녀의 디자인 철학이기도 한 탐마다 Thammada를 컨셉트로 루벨리 Rubelli, 제르바소니 Gervasoni, NLXL 등의 브랜드와 협업했다. 탐마다는 단순하고 평범한 것을 가리키는 태국어로, 일상의 작은 물건도 의외로 특별하고 놀라운 것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담고 있다. 다양한 문화를 경험한 파올라 나보네의 디자인은 키치하고 유머러스한 감성이 깃들어 있다. 탐마다는 빨강과 청색의 꽃과 도트, 디지털 위장 패턴이 어우러진 경쾌한 느낌이다. NLXL의 벽지부터 제르바소니의 가구와 스와치의 시계로도 만나볼 수 있는 탐마다 컬렉션은 칙칙한 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web www.superdesignshow.com

 

원광식 작가의 종 ⒸDongchun Lee

 

다채로운 컬러가 인상적인 허명옥 작가의 작품 ⒸDongchun Lee

 

김정옥 작가의 향 거치대 ⒸDongchun Lee

 

박홍구 작가의 추상탄화 항아리 ⒸChaehun Lim

 

강명선 작가의 프롬 더 길리터 ⒸChaehun Lim

 

KOREAN CRAFT

디지털 언택트 전시가 함께 진행된 이번 푸오리살로네에서는 익숙한 한국의 멋 또한 만나볼 수 있었다. 한국공예디자인 문예진흥원에서 주관한 <오감과 색채의 향연> 전시가 그 주인공. 나전, 금속, 도자, 한지 등 전통적인 소재를 활용해 총 17명의 작가가 출품한 120여 점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테마는 크게 3가지로, 무대 중앙에 설치된 종과 한지, 비단 등을 배치한 Shape of Sound,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와 옻칠 페인트 등을 통해 표현한 조형과 색채를 발견할 수 있는 Color of Color, 피어오르는 향 연기와 함께 명상 오브제와 한지 콜라주를 선보이는 Shape of Scent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 전통 공예만이 지닌 고유의 멋스러움을 온라인으로 쉽게 감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부유하는 듯 걸려 있는 카본 프로그 체어가 공간에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든다.

 

리빙 디바니의 새로운 쇼룸

세계적인 거장 피에로 리소니가 아트 디렉터로 활동 중인 브랜드 리빙 디바니가 밀라노에 새로운 공간을 오픈했다. 그는 이곳이 단순한 쇼룸이나 매장이 아닌 리빙 디바니가 이제껏 유지해온 본질이 발현되는 장소가 되길 바랐다. 따라서 근사하게 꾸민 연극의 한 장면이 구현되는 것을 상상하며 공간을 디자인했다고 밝혔다. 공간에 들어서면 무중력 상태를 재현한 듯 부유하는 피에로 리소니의 카본 프로그 Carbon Frog 체어와 금속 시트에 반사된 네온 빛이 신비롭고 비현실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그는 또한 리빙 디바니가 다시금 세계에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면 이제 이곳이 핵심 창구가 될 거라 전하며 다음을 예고했다. 새로운 이야기와 함께 찾아올 리빙 디바니의 다음을 기대해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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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소 뉴 컬렉션

#모로소 뉴 컬렉션

#모로소 뉴 컬렉션

밀란 디자인 시티에서 만난 모로소의 뉴 컬렉션.

 

ESTANTE by Juan Ibáñez Shelves

 

모로소 Moroso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중에서도 오튀 쿠튀르 같은 면모를 보여주는 브랜드가 바로 모로소다. 가족 경영을 이어오고 있는 모로소는 1980년대 중반에 합류한 파트리치아 모로소 Patrizia Moroso가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면서 크게 번창했다. 올해는 모로소 쇼룸에서 그녀가 애정하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가 디자인한 다이닝 체어 겟 러키 Get Lucky와 라운지 체어 러프 Ruff 그리고 알프레도 하벨리 Alfredo Haberli의 타바 Taba 컬렉션을 소개했다. 자매 관계처럼 보이는 겟 러키와 러프는 둥글게 곡선이 진 등받이와 단순한 형태이지만 앉았을 때 몸을 단단하게 지탱해주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아르헨티나의 오래된 놀이에서 영감을 받은 타바 컬렉션은 유기적인 선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소파, 안락의자, 벤치, 오토만 등 총 8개의 제품으로 이뤄져 있으며 정밀하지만 선형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TABA by Alfredo Haberli Armchair

TABA by Alfredo Haberli Sofa&Ottoman

 

GET LUCKY by Patricia Urquiola Armchair

 

RUFF by Patricia Urquiola Lounge C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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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A! MILAN DESIGN WEEK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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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로 매년 4월에 개최되던 밀라노 가구 박람회가 취소됐다. 아쉬움을 달래고자 상반기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디자인 뉴스를 접할 수 있었고, 9월 28일부터 10월 10일까지는 밀란 디자인 시티 Milan Design City라는 이름으로 이전의 장외 전시인 푸오리살로네의 맥을 이었다. 과거 전시의 규모나 수준에는 못 미쳤지만 브랜드의 쇼룸과 크고 작은 전시를 통해 세계적인 디자인 페스티벌을 기다렸던 이들의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다.

 

만다린 오리엔탈 밀라노 호텔의 포르타세티 스위트룸 ⒸGeorge Apostolidis

 

새로 문을 연 포르나세티의 아틀리에 ⒸFornasetti

 

한 사람을 위한 포르나세티

포르나세티가 밀란 디자인 시티 기간에 새로운 아틀리에의 문을 열었다. 공방 성격이 강한 이번 아틀리에는 개인 가구부터 방 전체를 꾸밀 수 있는 맞춤형 프로젝트를 위한 곳이다. 창립자 피에로 포르나세티는 지오 폰티와 함께 이미 1950년대 대서양을 횡단하는 여객선이나 고급 스위트룸 등의 맞춤 인테리어를 시도했다. 최근에는 밀라노 만다린 오리엔탈에 포르나세티 스위트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아틀리에는 그동안 포르나세티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명소로 자리 잡을 듯하다.

web www.fornasetti.com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의 새로운 마감재를 선보인 알피 쇼룸 ⒸThomas Pagani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트레 프라이미티비 컬렉션 ⒸAlpi

 

이것이 마감재라고?

베니어 소재의 장식용 표면 마감재의 선두주자인 알피 Alpi는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와 피에로 리소니와 함께 신제품을 선보였다. 우르키올라는 그라다Grada와 콰드라 Quadra를 통해 그래픽적이고 기하학적인 마감재를 소개했고, 피에로 리소니는 온두라스 지역의 마호가니에서 영감을 받은 우아한 마감재 온두라스를 소개했다. 어떤 표면에도 적용할 수 있는 알피는 가구부터 공간까지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다. 또 올해에는 2018년에 알레산드로 멘디니 Alessandro Mendini가 디자인한 가구 트레 프리머티브 Tre Primitivi를 리에디션으로 선보였는데, 갤러리 미아르트 Miart와 함께 디지털 에디션으로 소개해 고인이 된 멘디니를 추모했다.

web www.alpi.it

 

대리석을 활용해 다양한 오브제와 가구를 선보인 살바토리 ⒸSalvatori

 

야부 푸셀버그의 아니마 시리즈 ⒸSalvatori

 

피에로 리소니의 컬 체어 ⒸSalvatori

 

변신은 무죄

다양한 석재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살바토리 Salvatori가 브레라에 있는 자사 쇼룸에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 천연 대리석을 주 소재로 활용한 이번 컬렉션은 피에로 리소니, 야부 푸셀버그 Yabu Pushelberg, 페데리코 바비나 Federico Babina와 함께했다. 특히 야부 푸셀버그와 함께 선보인 아니마 Anima 시리즈는 점토와 대리석을 적절히 혼합해 제작한 것으로, 곡선형으로 디자인된 거울과 욕조 같은 욕실 가구를 선보이며 한층 우아하고 유려한 욕실을 연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피에로 리소니는 미켈란젤로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단순하지만 신체 라인을 고려한 대리석 의자인 컬 Curl을 선보였으며, 페데리코 바비나는 집의 원형을 위트 있게 해석한 아치메라 Archimera 오브제 시리즈를 제작하는 등 대리석의 다채로운 변주를 감상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구현했다.

web www.salvatori.it

 

거친 자연의 느낌을 선사한 JCP 유니버스의 전시

 

행성을 닮은 Erutuf 러그

 

외계에서 왔습니다

이전에도 자연을 모티프로 한 전시나 제품은 많았지만 올해에는 유독 자연 본연의 형태나 질감을 살리거나 우주 행성에 온 듯한 디자인의 가구를 많이 볼 수 있었다. 일반적인 상업 가구를 넘어서 개방적이고 독특한 가구를 소개하고 있는 JCP 유니버스 JCP Universe는 스튜디오 리에비토 Studio Lievito와 전시 를 통해 우주에서 온 듯한 무늬의 러그를 선보였다. 스튜디오 리에비토는 2010년에 결성된 디자인 스튜디오로 신진 작가들의 무대인 살로네 사텔리테 Salone Satellite를 통해 데뷔한 후 리차드 지노리 등의 브랜드를 비롯해 각종 전시 및 트리엔날레 뮤지엄에서 선정한 35세 이하의 디자이너 등의 러브콜을 받았다. JCP 유니버스를 통해 선보인 러그는 두 종류로 Erutuf와 Tufure라는 특이한 이름을 갖고 있는데, 자세히 보면 이는 미래라는 Furure를 거꾸로 또 재배열한 것이다. 울퉁불퉁하고 원초적인 행성의 모습을 디지털 프린트로 표현한 러그는 돌과 철로 이뤄진 다른 JCP 유니버스의 가구와 어우러져 전시장 분위기를 색다르게 만들었다.

web www.jcpunivers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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