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감정

일상의 감정

일상의 감정

갑빠오 작가는 따스한 시선으로 일상 속 우리들의 다채로운 감정을 작품에 담아낸다.

 

샛노란 컬러로 물들인 입구에 들어서면 갑빠오 월드가 펼쳐진다. 1945년에 지어진 단독주택에 쌓아둔 기와와 현대 작품이 대조를 이룬다.

 

“이곳은 1945년에 지어진 단독주택이에요. 작품 활동을 하는 동안 숱한 이사를 다녔어요. 양평에도 가봤고 안국동에도 있어봤고, 작업실을 분리했던 적도 있었고, 집과 작업실을 겸한 적도 있었죠. 해볼 수 있는 온갖 옵션은 다해본 것 같아요. 처음에는 집과 작업실을 같이 쓰는 것이 웬만한 정신력 없이는 힘들더라고요. 하지만 또 분리해서 살다보면 출퇴근이 번거롭다는 단점도 있고, 여러번의 시도 끝에 저도 트레이닝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아침이 되면 남들처럼 아래층으로 출근해요.” 1년 전쯤 오래된 단독주택을 개조해 1층은 작업실로, 2층은 아늑한 집으로 사용하고 있는 갑빠오 작가가 공간을 소개했다. 알록달록한 현관에서부터 시작해 그녀의 작품으로 가득한 이곳은 마치 갑빠오 월드에 들어온 듯했다.

 

작품만큼이나 밝고 유쾌한 매력을 지닌 갑빠오 작가.

 

흙을 소재로 세라믹 작업을 하고 나무와 물감 등 여러가지 재료를 함께 다루며 도예와 회화를 넘나드는 확장된 예술 세계를 선보이는 그녀에게 가장 중요한 테마는 바로 사람이다. 작가가 해석한 감각으로 사람을 형상화한 도예와 드로잉에 특유의 표정과 감성을 담아낸다. 조그마한눈에 표정을 알 수 없는 얼굴도 있고, 동심으로 돌아간듯 유아적인 형태의 작품은 사회학을 공부하던 그녀가 돌연 미술을 시작하기 위해 이탈리아로 유학길에 올랐을 때부터 시작됐다. “저는 제주도 출신이에요. 20대 초반까지 제주도에 살며 사회학과를 다니다 어렸을 때부터 갈망했던 미술을 시작하기로 결심했고, 서울로 올라와 도자기 공예과를 다녔죠. 이후 조금은 늦은 나이일 수 있는 29살때 이탈리아로 유학을 떠났고 지금의 작업 스타일은 거기서 시작되었어요.” 그녀는 또한 어딘가에서 드라마틱한 영감을 받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주로 일상에서 만난 사람과 상황에서 시작되는데, 작품의 표정과 색감은 무의식적으로 작가의 기분에 따라 영향을 받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요즘 작업물의 표정이 좋아 보인다고 말해요(웃음). 오히려 작품을 보는 분들이 그 부분을 예민하게 캐치하는 것 같아요.”

 

평평한 캔버스나 도자 그릇에 세라믹을 덧붙여 입체감이 느껴진다

 

나무 자석 오브제는 이탈리아 유학 시절에 만든 초기 작품이다.

 

단독주택의 1층은 작업실로 활용하고 있다. 자연스러운 형태로 벽을 허물어 색다른 인테리어를 연출했다.

 

갑빠오 작가는 도자와 회화를 넘나들며 도자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은 드로잉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유앤어스와의 협업으로 카펫을 진행했는데, 이는 작가도 처음 해보는 패브릭 작업이었다. 앞으로의 계획을 묻자 그녀는 동화책 작업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줬다. “오래전부터 동화책을 작업해보고 싶었는데, 올 상반기에 이를 현실화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이 프로젝트는 각 나라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을 섭외해 동화책 시리즈를 만드는 것인데, 그 처음 시작이 한국이고, 제가 스타트를 끊게 될 예정이에요.” 오랫동안 꿈꿔왔던 동화책 작업은 그녀에게도 새로운 시도이자 설레는 것으로 고민도 많고 이런저런 걱정에 잠을 못 이루기도 한다고. 하지만 재미있게 자신만의 스타일을 펼쳐보이겠다는 굳은 결심을 내비쳤다. 순수하고 낙천적인 그녀의 세계관이 담겨 있는 앞으로의 신작이 더욱 기대된다.

 

표정, 형태, 색감도 제각기 달라 자세히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다.

 

평평한 캔버스나 도자 그릇에 세라믹을 덧붙여 입체감이 느껴진다.

 

밋밋한 벽을 장식하거나 옷을 걸어둘 수 있는 벽 오브제.

 

 

SPECIAL GIFT

갑빠오 작가에게 증정한 프레쉬의 ‘크렘 앙씨엔느’는 수도원에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럭셔리 스킨케어 제품으로 과학과 장인 정신, 진실성이 집약된 제품이다. 뛰어난 유연 성분의 메도우폼 씨드 오일이 수분 손실을 막는 지방산 구성을 이루고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또한 비즈 왁스와 진정 효과에 탁월한 캐모마일 플라워 왁스로 영양과 보호막을 형성해준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한 사람만을 위한 소파

한 사람만을 위한 소파

한 사람만을 위한 소파

프리미엄 소파를 제작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깐깐하게 고른 친환경 소재를 더해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한 소파를 만드는 봄소와 이야기.

 

풍성한 볼륨감의 은가비 소파는 등받이의 이동이 가능해 침대로도 사용할 수 있다.

 

집안의 중심인 거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구라 하면, 단연 소파다. 온 가족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구인 만큼 소파는 무엇보다 깐깐하게 선택해야 한다. 집 안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소재는 물론 편안한 착석감과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형태가 중요하다. 스테이 앳 홈이 트렌드인 만큼 잘 고른 소파 하나로도 스마트하고 지루하지 않은 집콕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나만의 소파를 찾을 것인가. 제조 기반의 국내 소파 브랜드 봄소와에서는 가죽과 패브릭의 다양한 마감재부터 컬러, 사이즈, 쿠션감까지 맞춤 제작이 가능해 나만의 소파를 디자인해준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하늬 소파.

 

1993년 소파 제조업을 시작한 봄소와는 2017년 봄소와라는 브랜드를 론칭해 지금까지 전국 백화점과 직영, 대리점 등 30곳의 매장을 확장하며 국내 소파 브랜드로 단단히 자리매김했다. 단 한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을 소파에 담아 맞춤 제작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소파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모든 요소를 직접 선택함으로써 소비자의 취향이 고스란히 녹아든 세상에 단 하나뿐인 소파를 선사한다. 사실 다양한 디자인의 소파가 있지만 모든 소파가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킨다고 할 수는 없다. 생활 환경과 방식, 취향에 따라 소파의 디자인이 달라지는데, 봄소와에서 바로 그 포인트를 짚어냈다.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고루하지 않은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친환경 소재로 완벽한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봄소와의 스테디셀러인 우솔 소파.

 

봄소와 소파가 남다른 이유는 또 있다. 소파의 퀄리티 또한 훌륭하다. 소파를 만들 때 사용하는 가죽은 세계 1등급 원피 생산지인 남부 독일산의 슈타크 통가죽을 사용한다. 이 가죽은 볼펜도 물로 지울 수 있는 이지클린 기능을 자랑한다. 또 오코텍스 1등급 친환경 인증을 받은 스페인 아쿠아클린 등 총 101가지 마감재를 보유하고 있다. 북유럽 자작나무와 친환경 E0등급을 받은 합판으로 만든 프레임을 오코텍스 에코 패스포트 인증을 받은 네덜란드 SABA 수정 접착제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소파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공간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듈형 소파 오롯부터 봄소와의 스테디셀러로 국내 시장의 원목 패브릭 소파 트렌드를 불러온 우솔, 앞뒤로 이동이 가능해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침대로도 사용 가능한 은가비,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을 녹인 한겨레 소파 등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단순하지만 명확하고,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충족시키며, 보이지 않는 소파 안까지 세심하게 배려하고 고려한 봄소와 소파는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확고한 취향을 지닌 요즘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국내 소파 제조업을 굳건히 지키며 ‘Made in Korea Sofa’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노력하는 봄소와의 미래를 응원한다.

 

 

편안한 쿠셔닝이 특징인 한봄찬소파.

 

곡선의 완급을 통해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푸르 소파는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정형화된 디자인에서 벗어난 언밸런스한 팔걸이가 특징인 해비치 소파.

 

전통적인 옹골찬 구조와 단순하지만 명확한 디자인의 한겨례 소파.

 

거위털과고밀도폼이 내장돼 착석감이 뛰어난 나비잠 소파.

 

모듈형 소파 오롯은 등받이를 움직일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CREDIT

에디터

TAGS
곡선의 대가

곡선의 대가

곡선의 대가

론 아라드의 손에서 탄생한 곡선은 늘 예기치 못한 형태를 만들어낸다. 지루함을 견디지 않고 일상을 비트는 것. 그의 곡선이 언제나 과감하게 변주하는 이유다.

 

론 아라드. Ⓒ Ron Arad

론 아라드 Ron Arad는 현대 산업디자인을 논할 때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디자이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태어난 그는 1973년 예루살렘 예술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해 영국으로 이주해 런던의 아키텍추럴 어소시에이션 스쿨 건축과에 입학한다. 그곳에서 그는 이라크 출신의 여성 건축가 자하 하디드 등의 걸출한 건축가와 함께 공부했으며, 졸업과 함께 바로 건축의 길로 들어선다. 이탈리아 모데나의 마세라티 쇼룸이나 텔아비브 오페라 하우스, 한국의 직지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파빌리온 등 건축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은 이런 행적과도 깊은 연관이있다. 하지만 몇년 후 그는 방향을 돌려 피터킨, 톰딕슨과 함께 가구 공방 겸 쇼룸인 원오프 OneOff를 차리며 가구 디자이너의 길로 들어선다.

 

마치 무한대를 그리는 듯한 형태의 리플 체어. Ⓒ Ron Arad

 

사람들에게 본격적으로 론 아라드라는 이름을 각인시킨 것은 이즈음부터다. 반원 모양의 곡선 비계와 키클램프를 조립해 만든 로버 체어를 장 폴 고티에가 우연히 보고 구입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 이후 론 아라드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한 그는 본격적으로 자신의 디자인을 펼쳐가기 시작한다. 론 아라드의 작품 세계는 크게 ‘곡선’이라는 요소로 점철된다. 특히 그는 곡선 특유의 자유분방한 표현력을 사랑했다. 언제든 변주할 수 있는 선이 분야를 막론하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 이상의 것을 구현해 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 또한 대부분의 작품이 모두 조형과 가구의 경계에 놓여있다고 할 만큼 론 아라드는 미학적인 부분과 함께 기능성도 염두에 두었다. 일상에 도사린 것에 집중하면서도 만약에라는 질문을 늘 달고 산다는 그는 당연한 것에 대한 의문과 호기심이 디자인적 원동력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스테인리스 판을 구부려 제작한 웰템퍼드 체어. Ⓒ Ron Arad

 

스테인리스 철판을 휜 다음 철판이 지닌 탄성으로 등받이와 쿠션의 편안함을 구현한 웰템퍼드 체어 Well-temperd Chair부터 마치 지렁이가 기어가는 듯 구불구불한 외관을 지닌 선반 북웜 Bookwarm 그리고 시그니처 작품이자 그의 디자인 중 최초로 대량생산된 톰백 체어만 보더라도 자연스레 그의 세계를 짐작할 수 있다. 올해 일흔에 접어든 그의 작품 세계는 현재까지도 팽창하고 있다. 2020년 4월 코로나19가 영국을 뒤덮었을 당시 론 아라드는 살바도르 달리, 피카소 등의 예술가를 드로잉한 마스크를 선보이며 다시 한번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여전히 기민하게 일상을 관찰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그의 감각은 안일하게 현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색다른 귀감으로 다가올 것이다.

 

알레시와 함께 작업한 유기적인 형태의 그릇 베이비붑. Ⓒ Ron Arad

 

시그니처와도 같은 비트라의 톰백 체어. Ⓒ Ron Arad

 

드리아데와 협업한 MT3 로킹 체어. Ⓒ Ron Arad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