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미감, 페인 앤 글로리

스페인의 미감, 페인 앤 글로리

스페인의 미감, 페인 앤 글로리

누군가의 공간을 방문하기가 쉽지 않은 요즘, 영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근사한 공간에 초대받은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영화 <페인 앤 글로리>를 소개한다.

 

마르티넬리 루체 조명과 까시나의 암체어가 눈길을 끄는 장면. 멀리 보비트롤리도 보인다. ©sony pictures classics

 

영화를 보고 난 후 줄거리보다, 배우보다, 영상미가 잔상으로 남는 영화들이 있다.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영화가 그렇다. 광활한 자연도, 화려한 도시도 아닌 주로 집안 등 실내 장면이 많은데도 그렇다. 다시 말해, 인테리어에 눈길이 자꾸 가는 영화다. 최근작 <페인 앤 글로리 Pain and Glory(2019)>는 감독의 마드리드 집을 고스란히 옮겨 화제를 모았다. 수년간 호흡을 맞춰온 미술감독 앤트손 고메즈 Antxon Gomez는 알모도바르 감독이 소장해온 예술품과 가구를 공간 속에 적절히 배치했다. 심지어 주인공 역을 맡은 안토니오 반데라스의 의상도 감독의 것이라고 한다. 자전적인 영화로 평가받는 영화 속 주인공의 직업 역시 영화감독이다. 그는 한때 성공한 영화감독이었지만 이제는 몸도 아프고 무기력한 노인이다.거의 외출도 하지 않은 채 집안에서만 시간을 보내며,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인물들을 차례로 만나 애증의 관계를 풀어나간다. 주인공은 종종 빨간색 옷을 입고 등장하는데, 주요 무대인 부엌도 빨간색이 주된색이라 그의 영화를 보고 나면 빨간색과 화려함에 대한 여운이 길게 남는다.

 

에토레 소트사스의 토템 오브제와 피트 헤인 에이크의 수납장, 비트라의 시계가 어우러진 집. ©sony pictures classics

 

“집이 박물관 같다”는 주인공의 옛 애인 대사는 영화를 보는 관객의 마음을 대변한다. 감독은 지금까지 번 돈을 모두 컬렉션에 쏟아부었다고 말한다.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위해 소장 작품을 빌려달라는 전화도 오지만 거절한다. 빌랄타의 작품이 유일한 낙이며, 그와 함께 살아야 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는 실제 스페인에서 알아주는 원로 작가이며, 감독과 오랜 인연이 있다고한다. 집 안 곳곳에는 오랜 시간 세상과 단절한 채 외롭게 지내왔을 그를 위로하는 작품으로 가득하다. 생동감을 불어넣는 엔조 마리의 거대한 초록색 배 판화, 비코 마지스트레티가 디자인한 빨간색 에클립스 램프, 유머를 더하는 포르나세티의 오브제와 나비 장식장, 화려함에 방점을 찍는 게리트 리트펠트의 오렌지색 소파와 에토레 소트사스의 알록달록한 조각품, 피트 헤인 에이크의 가구 등 작품 속 아트와 디자인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주인공이 어린 시절을 보낸 동굴 주거지는 가난의 상징임에도 불구하고 뚫린 천장 위로 빛이 가득 들어오고 하얀 회벽으로 마감되어 마치 산토리니의 별장처럼 보일 정도다. 어머니와 함께 아버지를 찾아가는 길에서 잠시 쉬어가는 벤치 장면조차 구멍난 양말을 꿰매는 등 그들의 빈곤함을 드러내지만 두 인물을 둘러싼 화려한 타일은 스페인의 아름다움을 과시한다. 영화를 두세 번 다시봐도 좋은 이유는 매 장면마다 공간과 패션 등 보아야할 것이 가득하기 때문일 것이다.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쓴 <페인 앤 글로리>. ©조이앤시네마

 

집 안 곳곳을 어떻게 인테리어하면 좋을까에 대한 힌트를 주는 것이 <페인 앤 글로리>라면 전작 <내가 사는 피부(2011)> 에서는 유명 작품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특히 우피치 미술관의 소장품 ‘우르비노의 비너스’, 프라도 미술관 소장품 ‘오르겐 연주자, 큐피드와 함께 있는 비너스’가 주인공의 아트 컬렉션에 등장한다. 머리는 집 속에 있는데 몸만 밖으로 나와 있는 벽의 낙서는 루이스 부르주아의 출세작을 연상시킨다. 작품의 곳곳에 등장하는 유명 작품은 ‘이거 아는 작품인데’와 같은 반가움을 전해주는 반면, 뻔히 보고 있으면서도 좀처럼 종잡을 수 없는 반전을 거듭하는 줄거리는 알모도바르 감독의 장기다. 신작 <더 휴먼 보이스>가 기대되는 이유다.

 

에토레 소트사스의 토템 오브제와 피트 헤인 에이크의 수납장, 비트라의 시계가 어우러진 집. ©sony pictures classics

 

마르티넬리 루체 조명과 까시나의 암체어가 눈길을 끄는 장면. 멀리 보비트롤리도 보인다. ©sony pictures classics

CREDIT

에디터

라이터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신구의 환상적인 만남, 1882 X FAYE TOOGOOD

신구의 환상적인 만남, 1882 X FAYE TOOGOOD

신구의 환상적인 만남, 1882 X FAYE TOOGOOD

영국의 스토크 온 트렌트에서 5대째 이어오는 세라믹 브랜드 1882Ltd와 인테리어, 패션 분야를 막론하고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브랜드 파예 투굿이 만났다.

 

 

파예 투굿은 두 자매가 2008년에 론칭한 브랜드로 국내에서도 그녀들의 작품은 한 번쯤 보았을 것이다.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과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에르메스,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드리아데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그 이름을 알렸다. 그에 반해 1882Ltd는 국내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브랜드다. 1882년 존슨 형제가 회사를 설립한 그 연도가 브랜드의 이름이 되었으며, 유약을 바르지 않는 시대를 앞선 혁신적인 디자인의 도자를 선보였다. 그 당시에는 생소한 디자인이라는 악평을 받기도 했지만, 우아한 조형미와 더불어 실용성을 갖춘 디자인으로 곧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과 런던의 V&A 뮤지엄에 전시되었다. 그 후 1882만의 디자인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각 분야에서 자신만의 확고한 스타일을 고수하는 두 브랜드가 만들어낸 합은 환상적인 결과물을 탄생시켰다. 독특한 개성이 돋보이는 패턴의 테이블웨어 ‘인디고 스톰’은 화이트 세라믹에 기후 현상에서 영감을 얻은 인디고 컬러의 나선형 패턴이 그려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각 제품마다 각기 다른 형태를 지녔으며, 하나하나 고유한 매력을 자랑한다. 깔끔한 리넨 식탁보를 깔고 인디고 스톰 컬렉션으로 디너 테이블을 완성해 소중한 이들과 파티를 즐기는 상상을 하며 장바구니에 하나씩 담아본다. 제품은 매치스패션에서 구입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TAGS
우아한 감성 한 스푼

우아한 감성 한 스푼

우아한 감성 한 스푼

크리스털 패션 주얼리 브랜드 스와로브스키가 봄의 따스함을 미리 느껴볼 수 있는 홈 컬렉션을 공개했다.

 

 

다양하게 구성해볼 수 있는 모듈러 형태의 ‘가든 테일’ 컬렉션은 장미, 체리, 블로섬, 코스모스, 목련 등 6가지 형태의 플라워와 마그네틱 꽃잎 그리고 데커레이티브 베이스와 오너먼트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된다. 특히 스와로브스키만의 정교한 커팅 기술로 꽃잎의 부드러운 라인을 강조한 점이 특징. 크리스털 특유의 우아하고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을 듯.

tel 02-6402-1725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