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것의 힘

버려진 것의 힘

버려진 것의 힘

디르크 판더르 코이는 그가 개발한 3D 프린팅 기술과 로봇 팔을 결합해 만든 특별한 가구를 선보인다. 그는 디자이너와 발명가, 그 사이 어딘가에 머물러 있는 듯하다.

 

처비체어.

 

네덜란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가구 디자이너 디르크 판더르 코이 Dirk Vander Kooij의 시작은 에인트호벤 아카데미에서부터 시작된다. 졸업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던 그는 버려진 플라스틱을 새로운 방식으로 접목해 가구를 제작할 수 없을까 하는 열망에 사로잡혔다. 그런 그의 눈에 자동차 공장 등에서 작은 부품을 대량생산하는 작업에 사용되다 버려진 로봇 매니퓰레이터가 눈에 들어왔다. 그는 로봇 팔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계를 개조해 가구를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 결국 저해상도 3D 프린팅에 사용되는 기술과 로봇 팔을 결합하는 시도를 꾀했다. 버려진 플라스틱을 가루로 만든 다음, 이를 로봇 팔과 이어진 노즐로 압출시킨 후 실처럼 뽑아내며 층층이 쌓아 형태를 구현하는 방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가구 제작 방식처럼 정형화된 일련의 과정을 요하지 않기에 제작에 있어 형태와 크기에 구애받지 않을 뿐 아니라,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그의 가구는 디자인 업계의 열렬한 주목을 받게 되며, 이 기술은 그의 시그니처처럼 자리했다. 특히 냉장고에 사용되는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엔들리스 플로 로킹 체어 Endless Flow Rocking Chair로 그는 2011년 네덜란드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이 작품은 뉴욕 현대미술관 등 많은 박물관의 한 켠을 차지하게 됐다. 이외에도 마치 치약을 층층이 짜놓은 듯한 형상의 처비 체어 Chubby Chair 등의 작품이 런던의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 컬렉션에 선정되고, 화병이나 테이블, 조명 등 분야를 넓혀가고 있는 그는 네덜란드를 넘어 세계적인 인지도를 지닌 디자이너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멘히어 벤치.

 

네덜란드 디자이너 디르크 판더르 코이.

 

멜팅팟 테이블 콜라주.

 

H형 선플라워 스탠드 조명.

 

스노맨 스피커.

CREDIT

에디터

TAGS
어른들의 문방구 ②

어른들의 문방구 ②

어른들의 문방구 ②

업무와 생활 공간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아무런 개성 없이 기능에만 충실했던 사무실에 테마가 있는 문구를 가미해 감각적인 홈 오피스로 변신해보는 건 어떨까.

 

 

MODERN CLASSIC

우아한 클래식과 깔끔한 모던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아이템.

손잡이의 측면과 상단에 수납 기능을 극대화한 플라스틱 툴 박스는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깔끔한 속지에 부드럽고 푹신한 폴리우레탄 소재로 가죽 패턴을 섬세하게 재현한 2021 스케줄러는 초이시에서 판매.

 

앞쪽 휠을 돌려가며 날짜를 설정하는 만년달력은 디엠파시스트에서 판매.

고전적인 모래시계 모양에 컬러 모래를 조합해 클래식하면서 생동감 있다. 이노메싸에서 판매.

 

고대 그리스 인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오브제로도 손색없는 북엔드는 에이치픽스에서 판매.

 

레이저 커팅으로 정교하게 마무리된 메탈 소재의 아우트라인 북엔드는 펌리빙 제품으로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양쪽으로 여러 권의 책을 세울 수 있는 무토 컴파일 북엔드는 파우더 코팅으로 깔끔하고 단아한 컬러가 공간에 잘 스며든다. 에잇컬러스에서 판매.

 

스테인리스 스틸 가위는 손잡이 부분의 안쪽을 플라스틱으로 마감해 사용감이 좋다.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아날로그 방식의 노트 디스펜서는 황동 소재를 사용해 견고하며 클래식한 무드를 더했다. TWL에서 판매.

 

20세기 미국의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조지 넬슨의 다이아몬드 클락은 비트라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섬세하고 깊은 패턴이 손끝에서 느껴지는 친환경 벽지 디아망은 스크래치에 강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LG하우시스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TAGS
어른들의 문방구 ①

어른들의 문방구 ①

어른들의 문방구 ①

업무와 생활 공간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아무런 개성 없이 기능에만 충실했던 사무실에 테마가 있는 문구를 가미해 감각적인 홈 오피스로 변신해보는 건 어떨까.

 

 

COLORFUL 

무채색 일색인 사무실에서 벗어나 알록달록한 색으로 리듬감 있는 환경을 연출해보자.

 

리넨에 가느다란 면 줄을 사용해 독특하면서도 꼼꼼한 자수 기법으로 문양을 완성한 코델리 러그는 에르메스에서 판매.

 

톡톡 튀는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으로 책을 센스있게 보관할 수 있는 덤보 북엔드는 더콘란샵에서 판매.

 

톡톡 튀는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으로 책을 센스있게 보관할 수 있는 덤보 북엔드는 더콘란샵에서 판매.

 

다양한 사이즈로 구성된 수납공간으로 실용성과 활용도를 높인 툴 박스는 비트라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스위프트 송아지 가죽과 스틸 소재로 만든 네레우스 지구본은 해수면 아래를 부조로 새겨 독특하다. 나이젤 피케 디자인으로 에르메스에서 판매.

 

생동감 넘치는 컬러로 눈이 즐거운 백가몬 게임 세트는 전통 승마 경기에서 영감을 얻었다. 에르메스에서 판매.

 

자유롭게 말아 원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롤 업 빈스는 PVC 소재로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주방이나 실외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챕터원에서 판매.

 

손잡이를 연상시키는 위트 있는 디자인의 트위스트 연필깎이는 노만코펜하겐에서 판매.

 

컬러풀한 사각 노트 불록은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에서 판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