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욕구 충전!

일상으로 들어온 예술 작품

일상으로 들어온 예술 작품

온라인에서 보던 데이터를 실제 물건으로 직접 만질 수 있다면?

 

 

온라인에서 보던 데이터를 실제 물건으로 직접 만질 수 있다면?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과 제품을 판매하는 아트 커머스 브랜드 카바 라이프가 최근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한국 타이포그라피 학회의 <만질 수 없는 Contactless> 전시의 작품 일부를 라이프스타일 용품으로 전환하여 카바 라이프 웹사이트에서 선보인다. 기존의 전시에서 ‘만질 수 없는’ 상태였던 전시 속 이미지를 물건으로 변환시키며 그 과정에 대한 탐구와 함께 다양한 시각으로 디자인을 바라보고자 협업을 했다. 작품은 도어 매트와 패브릭으로 출시되어 일상에서 디자인을 즐길 수 있다. 디자인이 주는 시각적 미감을 즐기고 싶은 이들이라면 카바 라이프를 방문해보자.

web www.ca-va.life

 

 

CREDIT

에디터

TAGS
차茶 맛을 더하는 도자

이준호 도예가의 정갈한 다기

이준호 도예가의 정갈한 다기

반듯한 표면과 간결한 선의 대비가 조화를 이뤄 더없이 아름답다. 차분하고 충실히 자신의 길을 걷고 있는 이준호 도예가를 첫번째 개인전이 열리고 있는 갤러리 도큐먼트에서 만났다.

 

이준호 작가의 첫 개인전 는 챕터원의 갤러리 도큐먼트에서 오는 5월 22일까지 진행된다.

 

그저 차를 마실 때 사용하는 다기일 뿐인데,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니 평온이 찾아온다. 매끄럽고 반듯한 표면을 자꾸만 매만지게 되는 이 다기는 도예가 이준호의 작품이다. 서울대 미술대학 디자인학부를 졸업한 후 활동 반경을 넓혀가고 있는 신예 작가 이준호는 아담한 다관부터 찻잔, 차합, 탕관, 다반, 다식 접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다구를 만들고 있다. “기능에 충실한 간결한 형태 안에서 오직 비례와 선만으로 아름다움을 찾고, 장식을 가미하더라도 추상화 과정을 통해 최대한 은유적으로 절묘하게 표현해내고자 노력해요.” 이준호 도예가가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대해 설명했다. 매 순간 깔끔하면서도 날렵한 선을 찾는 데 심혈을 기울이는 그는 대부분의 형태를 물레 위에서 칼로 깎아내어 마무리하며 유약을 입히지 않은 작품은 기능성과 부드러운 촉감을 위해 소성 전에 흙 표면에 광택을 내서 마무리하는 기법을 활용한다. “유물이나 자연물을 통해 영감을 얻어요. 자연 그대로의 색감을 지닌 작업은 냇가나 강가에서 마주했던 차돌의 질감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요. 내열토는 조선 후기에 사용된 곱돌 약주전자의 모습을 닮아 있죠”라며 주로 일상의 것을 통해 영감을 얻는다고 설명했다.

 

이준호 도예가.

 

각기 다른 형태로 만들어진 수려한 다구 작품 140여 점으로 가득 찬 그의 첫 번째 개인전 <DOQ17 – Unexpected Experience>전은 그가 얼마나 꾸준하고 성실하게 작업에 임하는지 여실히 드러났다. “이번 전시의 주제인 완물적정은 ‘사물을 완상(즐겨 구경하다)하여 감정을 조절한다’라는 내용을 다뤄요. 차를 즐기는 행위에 격식을 부여하는 사물이 다기이지만 이러한 격식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거나 고리타분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았으면 했어요.” 초기 작업이 조금 더 전통적인 찻자리에 걸맞은 다기의 모습이었다면 이번 전시는 일정한 형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해본 결과물이다. 가장 먼저 기물의 용량에 변화를 줬다. “격식 있는 찻자리에서는 차의 향에 집중한다는 의미가 강해 다기의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은데, 오늘날에는 차를 마시며 갈증을 해소하거나 간단한 간식을 함께 곁들이는 서양식 차 문화가 가미되어 자리를 잡았죠. 때문에 초기 작업보다는 비교적 다기가 커졌어요.”

 

새하얀 백자 시리즈.

 

두 번째로는 기물의 색감과 흙의 성질이다. 기존 백자를 기반으로 작업해왔지만, 차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한 가지 소재로만 담아내기에는 부족하다고 느껴 4가지 질감의 태토를 준비했다. “백자는 밝은 색감과 열전도가 잘되는 특성이 있어 찻물의 색도 연하고 온도도 뜨겁지 않은 낮은 숙성도의 차를 위한 색감이었어요. 블랙은 태토 자체가 백자보다 거친 질감으로 열전도가 비교적 낮은 흙을 사용해 숙성도가 높은 차의 짙은 색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차색이 기물에 배더라도 잘 보이지 않게끔 하는 의도였어요”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100여 점이 넘는 작품 유약을 입히지 않아 자연 그대의 흙색을 지닌 티포트에 가장 애정이 간다고. 통통한 형태와 깔끔한 선의 대비가 극명할 뿐 아니라 겉에 유약을 입히지 않은 방식은 이번에 새롭게 시도한 것이라 그런지 더욱 애착이 간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10월 초 KCDF 공예주간이 주관하는 <다함께 차차차>전에 참여해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과 함께 풍요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기대와 설렘이 가득한 모습을 내비쳤다. 이준호 도예가가 정성껏 빚은 다기에 따라 마시는 차는 어떤 맛일지 궁금하다.

 

조명을 받아 간결한 선과 명암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 모습이다.

 

통통한 형태와 깔끔한 선의 대비가 아름다워 가장 애정이 가는 작품이다.

 

차의 색이 기물에 배더라도 잘 보이지 않아 활용도가 높은 블랙 다구 시리즈.

 

티포트와 찻잔, 다식 접시를 활용해 세팅한 정갈한 찻자리.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과용

TAGS
현대적 디자인과 수공예의 만남

현대적 디자인과 수공예의 만남, 이케아의 로칼트 Lokalt 리미티드 컬렉션

현대적 디자인과 수공예의 만남, 이케아의 로칼트 Lokalt 리미티드 컬렉션

요르단의 수도 암만, 델리, 방콕의 젊은 현대 디자이너 4명과 현지 장인 그리고 전통 수공예가 만나 모던하고 아방가르드한 제품이 탄생했다.

 

 

 

요르단의 수도 암만, 델리, 방콕의 젊은 현대 디자이너 4명과 현지 장인 그리고 전통 수공예가 만나 모던하고 아방가르드한 제품이 탄생했다. 이케아의 로칼트 Lokalt 리미티드 컬렉션인데, 숙련된 장인들이 직접 한땀 한땀 손으로 만든 제품으로 일자리가 부족한 지역에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의도도 주목해볼 만하다. 로칼트 컬렉션은 쿠션 커버와 러그, 바구니, 그릇 등으로 구성되는데, 특히 암만의 구시가지를 투어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디테일한 손자수가 돋보이는 쿠션과 블랭킷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web www.ikea.com/kr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