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세계

세바스티안 헤르크너의 디자인

세바스티안 헤르크너의 디자인

그 어떤 색과 소재를 활용해도 세바스티안 헤르크너의 가구는 늘 우아함이 흐른다. 전통적인 방식과 혁신적인 기술의 조합을 서슴지 않는 그는 동시대적인 디자이너로서의 감각을 선보인다.

 

카펠리니와 콜라보레이션한 리토스 Litos 모듈 소파.

 

미처 깨닫진 못했지만 좋아하는 가구를 한데 모아보면 직선을 활용한 직관적인 디자인 혹은 나아가 직선이 하나의 프레임을 이루며 건축적인 면모를 자랑하는 제품이 대다수였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곡선이 지닌 부드럽고 유한 매력의 가구에는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간극을 줄여보기 위해 매달 다양한 디자이너나 브랜드가 선보인 가구를 조금씩이라도 찾아보고 공부하다 보니 차츰 곡선의 매력을 알아가기 시작했다. 그러던 차에 유앤어스에서 론칭한 가구 브랜드 스텔라웍스를 조명하는 칼럼을 준비하며 컬렉션을 찬찬히 훑어보다 한 가구에 계속 시선이 머물렀다. 호텔에서 벨보이가 끄는 트롤리를 연상시키는 굵직한 곡선이 흐르는 외관에 행어와 선반의 기능까지 갖춘 호스트 Host라는 가구였다. 독일 출생의 디자이너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an Herkner의 작품이다. 오펜바흐 예술대학에서 제품 디자인을 전공한 그는 학교에 다닐 때 인턴십을 병행하며 스텔라 매카트니에서 소재와 컬러, 구조, 질감에 대한 실제적인 감각을 쌓았다. 이러한 경험이 디자이너로서의 큰 기반으로 작용해 2006년 졸업 전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설립할 만큼 빠르게 자신의 이름을 건 가구를 선보였다.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해온 헤르크너는 2008년, 종을 닮은 난 Nan16 조명을 선보이며 서서히 디자인계의 주목을 받다 스페인의 제조 회사 ABR과 함께 뉴욕에서 선보인 벨 테이블로 201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영광을 안는다.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앞선 두 작품에서도 볼 수 있듯 세바스티안 헤르크너의 가구는 마치 흐르는 듯한 곡선이 우아한 매력을 배가시킨다는 특징을 지녔다. 버릇처럼 주변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일삼는 그가 조금 더 우아한 일상을 선사하는 가구를 제작하려는 열망이 표출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그에게 곡선은 더할 나위 없는 좋은 표현 수단이었다. 이와 함께 수작업에서 오는 세심한 디테일과 3D 프린트 등 최신 기술, 다양한 소재를 한데 접목하는 등의 도전적인 방법을 가미하며 한층 아이코닉한 가구를 만들어내는 데 이른다. 5-Axis CNC 기계 프로그램을 도입해 모델링한 후 수작업으로 세심한 마감을 거친 자피크뉘플라츠 Savignyplatz 테이블이나 티크와 직조 섬유, 알루미늄 베이스를 결합한 엠브레이스 체어 등은 대담한 시도의 결과다. 헤르크너의 계속되는 도전은 많은 브랜드의 구애를 받기에 충분했다. 모로소, 프리츠한센, 자노타, 카펠리니, 데돈 등의 러브콜에 응하며 걸출한 브랜드와도 활발하게 협업한 그는 2019년 메종&오브제에서 올해의 디자이너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굳히는 데 성공한다. 지금도 그는 안주하지 않고 매년 꾸준히 새로운 컬렉션을 발표하며 자신만의 우아한 세계를 구현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메스 Ames와 협업한 카르타제나스 암체어.

 

구슬을 꿰어놓은 듯한 형상의 메인카이 램프.

 

엠브레이스 체어.

 

2020년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된 벨 테이블.

 

파이프 암체어.

CREDIT

에디터

TAGS
콜롬비아로 떠나는 여행

위클우드와 몰라 사사의 콜라보레이션

위클우드와 몰라 사사의 콜라보레이션

직접 디자인한 라이프스타일 아이템부터 전 세계의 장인들과 아티스트와 협업한 제품을 선보이는 런던 기반의 스튜디오 위클우드 Wicklewood가 콜롬비아 액세서리 브랜드 몰라 사사 Mola Sasa와 손잡고 흥미로운 컬렉션을 출시했다.

 

 

몰라 사사는 콜롬비아 토착 사회와 협업해 여성 장인들에게 힘을 실어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콜롬비아의 전통적인 공예와 문화를 선보인다. 이번 제품은 두 브랜드가 만나 쿠션과 클러치로 이국적인 색상과 생동감 있는 패턴이 특징이다. 다양성이 가득한 콜롬비아의 고대 부족의 세계, 그들의 땅 등 제품에서 풍기는 아우라는 여행을 떠나게 만든다. 수세대에 걸쳐 내려오는 재봉 기법을 통해 각각의 패브릭은 콜롬비아의 장인 여성에 의해 특정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진다. 예를 들면, 토착 문화의 이야기나 동물 또는 일상 장면을 묘사하거나 추상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직물은 영국으로 건너와 쿠션으로 탄생한다. 눈을 즐겁게 하는 디자인은 물론 콜롬비아 지역 여성 장인들을 지지하고 힘을 실어주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콜롬비아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지 않은가.

web wicklewood.com, www.molasasa.com

 

 

 

CREDIT

에디터

TAGS
패션 브랜드의 스테이셔너리

자라의 새로운 스테이셔너리 컬렉션

자라의 새로운 스테이셔너리 컬렉션

패션 브랜드 자라가 스테이셔너리 컬렉션을 론칭했다.

 

 

개성없이 일만 하는 사무 공간과 재택 근무로 오피스가 되어버린 내 집 책상을 화사하게 꾸며줄 노트와 플래너, 메모장, 펜 등으로 구성되는 이번 컬렉션은 만년필의 대명사 카웨코와 지중해 감성의 디자인으로 유명한 옥타에보와 협업하여 탄생했다. 친구나 지인을 위한 가벼운 선물로 제격일 듯. 자라의 스테이셔너리 컬렉션은 자라 온라인 공식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강남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web www.zara.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