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여행을 꿈꾸는 우리에게

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아트 스폿과 해외 미술 소식

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아트 스폿과 해외 미술 소식

여행의 자유가 생기면 가장 먼저 예술적인 장소를 찾아가고픈 이들을 위한 아트 스폿과 해외 도시의 미술소식을 간추렸다.

보이만스 판 뵈닝언 창고(Depot) 미술관, 2020.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고 확진자 발생률이 줄어들면서 우리가 기대하는 건 언제쯤 해외여행을 갈 수 있을까이다. 어디든 당장이라도 달려갈 것 같아도 막상 나갈 수 있게 되면 어디부터 가야 할지 고민하다 시간만 흘려보낼지 모른다. 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새로 생긴 유럽의 아트 스폿을 소개한다.

 

로테르담 보이만스 판뵈닝언 미술관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컬렉터 프란스 보이만스 Frans Boijmans와 다니엘 조지 판 보닝언 Daniël George van Beuningen이 기증한 미술품을 기반으로 1849년에 설립된 미술관으로 지난 170년 동안 1700명의 기증자로부터 받은 5만여 점의 컬렉션을 비롯해 현재 약 15만 점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다. 소장품이 늘어남에 따라 전시할 수 있는 작품은 전체 컬렉션의 6~10%에 불과하게 되었고, 2018년 로테르담 시는 약 2억만 유로(약 3천억원),  7년이 소요되는 대규모 리노베이션을 결정했다. 이를 위해 세계 최초로 일반 관람객이 들어가볼 수 있는 수장고 미술관 Depot이 건립되었으며, 작품이 다 옮겨지는 대로 오는 2021년 11월 6일 일반 공개할 예정이다. 본관의 리노베이션은 2026년 완공으로 계획되었으나 2028년 11월로 연기되었다. 마치 샐러드 볼처럼 생긴 독특한 건축물은 서울로 7017, 파라다이스호텔 시티 클럽 등에 참여한 네덜란드 건축가 비니마스의 MVRDV 사무소가 맡았다. 반사하는 표면은 거울처럼 도시의 모습을 비추고, 내부에는 예술품의 수장고이자 전시실이, 그리고 옥상에는 자작나무가 가득한 레스토랑이 있다.

올 하반기부터 해외를 나갈 수 있게 된다면 11월에는 상하이를 추천한다. 웨스트분드 아트페어와 ART021 페어가 11월 11일부터 14일 사이에 열릴 예정이다. 장 누벨이 지은 푸동미술관이 개관한다면 함께 둘러볼 만하다. 지난 2019년 웨스트분드 지역에 영국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상하이 미술관이 문을 열어 퐁피두 미술관의 소장품을 소개하고 있다면, 동방명주탑 바로 옆에 설립된 푸동 미술관에는 영국 테이트 미술관의 소장품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해 로컬 행사로 문을 연 아트바젤 마이애미 아트페어도 12월 2일부터서 5일까지 예정되어 있다. 아트바젤 홍콩도 관례대로 3월에 개최된다면 올해 말 개관 예정인 M+ 미술관을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 베니스 비엔날레가 2022년 열릴 예정인데, 많은 사람들을 유럽으로 끌어모으며 그동안 억눌렀던 예술과 여행에 대한 사랑이 폭발하는 견인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보인다.

 

 

밤의 모습 Depot_2020.

 

 

수장고에 작품이 채워지는 모습.

 

 

까르나발레 박물관 내부.

 

 

푸동 미술관.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합과 조화

매력적인 가구를 선보이는 디자인 듀오 감프라테시

매력적인 가구를 선보이는 디자인 듀오 감프라테시

서로에게 든든한 연인이자 기꺼이 등을 내주는 든든한 동료로. 매력적인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가구를 선보이는 디자인 듀오 감프라테시 GamFratesi 이야기.

에티켓 소파.

 

연인이자 디자인 듀오 감프라테시.

 

덴마크에 있는 건축학교 아후스 Aarhus에서 서로 다른 국적의 두 사람이 만났다. 이탈리아에서 온 엔리코 프라테시 Enrico Fratesi와 덴마크 출신의 스틴 감 Stine Gam의 처음은 그곳에서 시작되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마지막 프로젝트에서 만난 두 사람은 건축이라는 분야의 특성상 함께 논의해야 하는 작업을 자주 거쳐야 했다. 설계 과정뿐 아니라 내부를 채우는 과정까지 이뤄져야 했기에 숱한 논쟁과 갈등이 있었던 둘. 그러나 건축 디자인은 물론, 여러 가구를 보고 고르며 배치하는 과정을 모두 거치고 결과물을 마주했을 때 두 사람은 자신들의 스타일이 조화롭게 녹아든 것을 깨달았다. 그 과정에서 공간을 이루는 가구에 매료된 그들은 학교를 떠난 이후 본격적으로 서로의 이름을 합해 감프라테시라는 스튜디오를 차리며 동업을 시작한다. 스틴 감의 고향인 코펜하겐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펼치게 된 감프라테시는 아이들의 자유로움에서 착안한 카툰 체어와 2011년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선보인 리라이트 체어 등을 선보이며 특유의 따뜻한 감성이 녹아든 디자인으로 본격적인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감프라테시를 설명할 때면, 으레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언급하게 된다. 쉬이 유행을 타지 않는 멋스러운 가구의 외관과 원목을 주로 활용한 따스한 감성 등 그들을 설명할 수 있는 요소는 꽤 많겠지만, 이러한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은 다양한 북유럽 가구 브랜드와의 협업때문이기도 하다. 특히 배트체어와 비틀체어, TS테이블등의 제품을 함께 선보였던 구비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오늘까지도 많은 이들이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이상적인 상생이라고 여길 만큼 서로에게 긍정적인 결과와 돈독한 신뢰감을 안겨주었다. 협업의 매력을 알게 된 이들은 이후 에르메스, 폴트로나 프라우, 데돈 등 적극적으로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해나간다. 국내에서도 프리츠 한센의 서스펜스 조명이나 여타 브랜드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구, 리빙 아이템을 들여다보면 그들이 디자인한 제품을 꽤 찾아볼 수 있을 정도. 그리고 올해 6월에도 어김없이 로얄코펜하겐에서 출시한 로열 크리처스를 통해 다시 한번 협업 소식을 알린 바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이 칼럼에 담기 위해 엔리코 프라테시에게 처음 연락을 취했을 당시, 그는 메일을 통해 올해 9월에 있을 밀라노 디자인 위크 준비에 여념이 없음을 넌지시 알렸다. 언제나 사랑받는 가구를 만들고 있는 그들이 또 어떤 제품으로 우리의 심미적인 감각을 자극할지 조심스레 기대감을 드러내본다.

 

미노티의 앤지 다이닝 체어.

 

 

데돈과협업해만든 아웃도어 체어.

 

 

로얄코펜하겐과 협업해 만든 로얄 크리처스.

 

 

카툰체어.

폴트로나 프라우의 플롯 파티션.

CREDIT

에디터

TAGS
ANOTHER DOOR

국내에 상륙한 프리미엄 실내 도어 브랜드 ADL

국내에 상륙한 프리미엄 실내 도어 브랜드 ADL

문의 역할이 단순히 공간을 나누는 그 이상으로 인테리어의 핵심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여기 새로운 프리미엄 실내 도어 브랜드 ADL이 국내에 론칭했다.

 

 

문의 역할이 단순히 공간을 나누는 그 이상으로 인테리어의 핵심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여기 새로운 프리미엄 실내 도어 브랜드 ADL이 국내에 론칭했다. 이탈리아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와 오브제를 소개하는 리아에서 새롭게 선보인 ADL은 지속가능한 재료를 바탕으로 감각적인 디자인과 특별한 조립 시스템의 알루미늄 실내 도어를 생산한다. 2004년 디자이너 마시모 루카가 론칭한 ADL은 유명 디자이너와 건축가가 협업해 세계적인 장소에서도 사용할 만큼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첨단 기술력을 자랑한다. 리아의 쇼룸을 방문해 문 하나로 달라지는 공간의 변주와 함께 이탈리아 하이엔드 가구와의 근사한 어우러짐을 확인해보길.

add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420 청담스퀘어B1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