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의 계절

최근식 작가가 선사하는 유리 오브제의 청량함

최근식 작가가 선사하는 유리 오브제의 청량함

투명하고 깨끗하다 못해 청량함까지 느껴지는 화병을 만났다. 스웨덴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최근식 가구 디자이너의 이홉 ihop 베이스다.

 

투명하고 깨끗하다 못해 청량함까지 느껴지는 화병을 만났다. 이 유리 화병은 스웨덴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최근식 가구 디자이너의 이홉 ihop 베이스다. 이홉은 스웨덴어로 ‘함께’를 뜻하는데, 최근식작가가 스웨덴 스몰란드 지역에서 120년 넘게 대를 이어 유리 작업을 해온 장인과 ‘함께’ 빚어 이홉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이홉 화병은 크게 두 가지  기법으로 제작되는데, 몸체는 몰딩에 의해 일정한 형태를 띠며 머리는 유리를 불어넣는 블로잉 기법으로 필연적으로 생기는 비정형의 모습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윗부분은 글라스블로어 Glassblower의 감각에 의해 화병마다 매번 다른 형태를 취하게 된다고. 이홉은 화병으로써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오브제 기능을 할 만큼 아름다워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제격이다. 우연찮게 창문 앞에 두고 바라본 이홉 화병은 창밖에 자리한 식물의 색감과 빛이 더해져 더욱 극대화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었다. 최근식 작가가 선사하는 유리 오브제의 청량함은 에리어플러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instagram @areplus

CREDIT

에디터

TAGS
유리로 만든 예술

한 세기의 시간을 품은 이탈리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

한 세기의 시간을 품은 이탈리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

작은 섬에서 유리 하나로 시작한 공방이 어느덧 한 세기의 시간을 품은 브랜드가 되기까지 이탈리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가 빚어온 100년의 이야기.

장인정신에 기반한 섬세함이 아트 글라스의 가치를 높여준다

 

베니스에 도착해 배를 타고가다 보면 약  7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뤄진 무라노 Murano에 도달하게 된다. 도시의 중심이라고도 볼 수 있는 큰 수로를 거닐다 보면 주변에 줄지은  크고 작은 가게들이 대부분 유리공예 공방이라는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베니니 Venini도 바로 유리의 섬이라 불리는 이곳, 무라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본래 무라노 섬은 유리공예가 한창 꽃피운 1200년대 후반, 고유의 유리공예 기술이 타국에 퍼질 것을 염려해 수많은 유리 공예사를 강제 이주시킨 곳이었다. 탈출을 시도하면 장본인뿐 아니라 가족에게까지도 무거운 처벌이 내려지는 것은 물론, 섬이라는 제한적인 지리적 환경에서도 장인들의 예술혼은 불타올랐다. 유리공예외에는 어느 것도 시도할 수 없을 만큼 제재가 강했지만, 그로 인해 많은 공예 장인들이 대를 이어가며 다양하고 실험적인 시도를 수행할 수 있었기에 새로운 기법과 독특한 질감을 자랑하는 유리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한 예로, 여러 색의 유리를 겹겹이 쌓아 길게 늘려 만드는 무라노 유리 또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곳에서 개발되고 생산된 것이다. 그러나 지금껏 무라노의 명성을 더욱 세계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었던 핵심 인물은 바로 지아코모 카펠린 Giacomo Cappelin과 파올로 베니니 Paolo Venini이지 않을까. 레온치니 광장에서 작은 앤티크 공방을 운영하던 지아코모 카펠린은 당시 변호사였지만 유리공예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던 파올로 베니니를 만나게 된다.

 

 

리아 컬렉션에서 다양한 베니니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서로에게 깊은 감명을 받았던 두 사람은 1921년 유리공예 브랜드 베니니를 창립한 후 이듬해 개최된 베네치아 비엔날레에 베니니의 상징과도 같은 화병 베로네세 Veronese 등의 제품을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유리라는 소재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정교하고 이색적인 실루엣과 표면에 일렁이는 독특한 색채의 향연은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사실 이 두 가지 특징은 베니니의 정체성과도 긴밀하게 연결된다. 천년간 꾸준하게 발전해온 무라노의 유리 세공 기술을 마치 보존이라도 하듯 고스란히 계승하려는 의지와 함께 가감없이 발휘하는 독창적인 미학은 유리공예를 예술의 세계로 편승시킨다. 이는 생활적인 제품에 한정짓지 않고 모든 제품을 ‘아트 글라스’라 일컬을 만큼 예술의 한 장르임을 공고히 하려는 베니니의 굳건한 철학이기 때문. 그렇기에 젊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을 끊임없이 등용하는 신인 발굴 프로젝트나 파비오 노벰브레, 에토레 소트사스, 지오 폰티, 카를로 스카르 파, 론아라드 등 시대적인 예술가와의 협업을 꾸준하게 이어온 행보는 이러한 철학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질. 오일 램프로 유리를 가열하는 램프 워킹 등의 제작 기술과 과정은 과거에서부터 이어져온 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만큼 베니니는 복잡하고 섬세한 기술이 요 구되는 유리공예 작업에 있어 정도를 걷는 것을 단호히 고수한다. 재료의 질은 기본이며 예민하다 느껴질 만큼 섬세한 세공 기술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 장인들간의 합과 전반적인 제작 과정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는 마에스트로의 지휘까지, 하나의 공예품이 나오기까지 갖춰야 할 모든 요소를 허투루 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제오디 Geodi, 고부람 Goburam, 무라나 Murana 등 베니니가 선보인 모든 제품이 아트피스로의 뛰어난 가치와 노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다. 이후에도 안도 타다오, 알레산드로 멘디니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작업을 선보이며 꾸준히 독자적인 아트 글라스의 세계를 구축하는 베니니는 흘러온 100년이라는 시간의 무게를 뒤로하고 앞으로 나아갈 준비를 마친 듯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리아컬렉션을 통해 베니니의 다양한 리미티드 에디션을 만나볼 수 있다.

 

 

피터 마리노의 실린더 조명.

 

진한 기름같은 검은 띠가 독특한 피터 마리노의 블랙 벨트 화병

 

 

블랙 펠트 화병

 

 

무라나 화병

 

 

파이로스 화병

 

안도 타다오가 디자인한 코스모스.

CREDIT

에디터

TAGS
다시 여행을 꿈꾸는 우리에게

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아트 스폿과 해외 미술 소식

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아트 스폿과 해외 미술 소식

여행의 자유가 생기면 가장 먼저 예술적인 장소를 찾아가고픈 이들을 위한 아트 스폿과 해외 도시의 미술소식을 간추렸다.

보이만스 판 뵈닝언 창고(Depot) 미술관, 2020.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고 확진자 발생률이 줄어들면서 우리가 기대하는 건 언제쯤 해외여행을 갈 수 있을까이다. 어디든 당장이라도 달려갈 것 같아도 막상 나갈 수 있게 되면 어디부터 가야 할지 고민하다 시간만 흘려보낼지 모른다. 예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새로 생긴 유럽의 아트 스폿을 소개한다.

 

로테르담 보이만스 판뵈닝언 미술관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컬렉터 프란스 보이만스 Frans Boijmans와 다니엘 조지 판 보닝언 Daniël George van Beuningen이 기증한 미술품을 기반으로 1849년에 설립된 미술관으로 지난 170년 동안 1700명의 기증자로부터 받은 5만여 점의 컬렉션을 비롯해 현재 약 15만 점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다. 소장품이 늘어남에 따라 전시할 수 있는 작품은 전체 컬렉션의 6~10%에 불과하게 되었고, 2018년 로테르담 시는 약 2억만 유로(약 3천억원),  7년이 소요되는 대규모 리노베이션을 결정했다. 이를 위해 세계 최초로 일반 관람객이 들어가볼 수 있는 수장고 미술관 Depot이 건립되었으며, 작품이 다 옮겨지는 대로 오는 2021년 11월 6일 일반 공개할 예정이다. 본관의 리노베이션은 2026년 완공으로 계획되었으나 2028년 11월로 연기되었다. 마치 샐러드 볼처럼 생긴 독특한 건축물은 서울로 7017, 파라다이스호텔 시티 클럽 등에 참여한 네덜란드 건축가 비니마스의 MVRDV 사무소가 맡았다. 반사하는 표면은 거울처럼 도시의 모습을 비추고, 내부에는 예술품의 수장고이자 전시실이, 그리고 옥상에는 자작나무가 가득한 레스토랑이 있다.

올 하반기부터 해외를 나갈 수 있게 된다면 11월에는 상하이를 추천한다. 웨스트분드 아트페어와 ART021 페어가 11월 11일부터 14일 사이에 열릴 예정이다. 장 누벨이 지은 푸동미술관이 개관한다면 함께 둘러볼 만하다. 지난 2019년 웨스트분드 지역에 영국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상하이 미술관이 문을 열어 퐁피두 미술관의 소장품을 소개하고 있다면, 동방명주탑 바로 옆에 설립된 푸동 미술관에는 영국 테이트 미술관의 소장품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해 로컬 행사로 문을 연 아트바젤 마이애미 아트페어도 12월 2일부터서 5일까지 예정되어 있다. 아트바젤 홍콩도 관례대로 3월에 개최된다면 올해 말 개관 예정인 M+ 미술관을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 베니스 비엔날레가 2022년 열릴 예정인데, 많은 사람들을 유럽으로 끌어모으며 그동안 억눌렀던 예술과 여행에 대한 사랑이 폭발하는 견인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보인다.

 

 

밤의 모습 Depot_2020.

 

 

수장고에 작품이 채워지는 모습.

 

 

까르나발레 박물관 내부.

 

 

푸동 미술관.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