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식감에 고소한 육즙을 가득 담은 미트볼. 이토록 맛있는 미트볼 요리법과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두고두고 활용하기 좋은 일품 요리 네 가지를 소개한다.
미트볼
고기 반죽(다진 쇠고기 · 다진 돼지고기 250g씩, 다진 마늘 · 다진 허브(타임, 바질 등) 1큰술씩, 달걀 1개, 빵가루 80g, 우유 60ml, 식용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빵가루에 우유를 부어 충분히 흡수시킨다.
2 1과 분량의 고기 반죽, 소금, 후춧가루를 섞고 찰기가 생길 때까지 반죽한다.
3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쟁반에 올리고 랩으로 덮는다. 냉동실에서 얼리고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미트볼 시금치 크림 파스타
냉동 미트볼 16개, 쇼트 파스타 면 · 시금치 500g씩, 버터 1큰술, 다진 양파 1/2개분, 다진 마늘 1쪽분, 중력분 2큰술, 생크림 · 우유 · 에멘탈 치즈 125ml씩,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냉동 미트볼을 해동한다. 올리브유를 두른 달군 팬에서 미트볼을 노릇하게 굽는다.
2 쇼트 파스타 면은 끓는 물에 소금과 함께 넣고 8분간 삶아 체에 밭친다.
3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다가 밀가루를 넣고 볶는다.
4 갈색이 돌면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에멘탈 치즈를 녹여 크림소스를 완성한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시금치를 볶다가 1의 미트볼, 삶은 파스타, 크림소스를 넣고 뭉근하게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신선한 풍미를 위해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나 바질을 올려도 좋다.
양배추 미트볼 맑은 수프
냉동 미트볼 16개, 양배추 1개, 닭 육수 900ml, 간장 1큰술, 쪽파 1/3단,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조금
1 냉동 미트볼을 해동한다.
2 양배추는 굵직하게 썬다.
3 센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2의 양배추를 볶는다.
4 양배추의 숨이 죽으면 닭 육수와 간장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1의 미트볼을 넣는다.
5 미트볼이 떠오르면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하고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모로칸식 미트볼과 쿠스쿠스 샐러드
냉동 미트볼 16개, 토마토소스(다진 토마토 통조림 2개, 다진 양파 1개분, 파프리카 가루 · 큐민 가루 · 소금 1과1/2작은술씩, 칠리 파우더 1/2작은술), 쿠스쿠스 400g, 다진 민트 1큰술, 채소 육수 400ml, 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 후춧가루 조금씩
1 냉동 미트볼을 해동한다. 올리브유를 두른 달군 팬에 미트볼을 노릇하게 굽는다.
2 냄비에 분량의 토마토소스 재료를 넣고 10분간 끓인다.
3 국물이 자작해지면 1의 미트볼을 넣고 5분간 끓인다.
4 볼에 쿠스쿠스와 다진 민트를 넣고 뜨겁게 끓인 채소 육수를 붓는다. 5분간 불린 다음 올리브유와 레몬즙을 뿌려 섞는다.
5 접시에 4의 쿠스쿠스를 담고 3의 미트볼과 토마토소스를 올린 다음 후춧가루를 뿌린다.
TIP 토마토의 껍질을 벗기고 다져놓은 시판 제품을 활용하면 편리하다.
미트볼 반미 샌드위치
냉동 미트볼 16개, 바게트 · 당근(작은 것) 1개씩, 오이 1/2개, 채소 절임장(설탕 · 식초 2큰술씩, 소금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스리라차 소스 4작은술, 마요네즈 3큰술, 고수 1팩
1 냉동 미트볼을 해동한다. 올리브유를 두른 달군 팬에서 미트볼을 속까지 익힌다.
2 당근과 오이는 곱게 채 썰고 분량의 채소 절임장에 담가 20분간 절인다.
3 4등분한 바게트에 깊숙이 칼집을 내고 잘린 면에 마요네즈를 고루 바른다.
4 물기를 꽉 짠 2의 당근과 오이, 1의 미트볼, 고수 순으로 채운 다음 스리라차 소스를 뿌린다.
TIP 갓 짠 레몬즙이나 라임즙을 뿌리면 더욱 이국적인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모두 4인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