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D SPOT REVIEW

메종 에디터들의 옥수와 금호동 푸드 플레이스 방문기

메종 에디터들의 옥수와 금호동 푸드 플레이스 방문기

골목마다 흥미로운 식당이 즐비한 동네, 옥수와 금호를 찾았다.
네 명의 <메종> 에디터가 직접 고르고 방문해서 들려주는 4인4색 푸드 플레이스 리뷰를 참고해보길.

 

 

 

 

 

당근에 취하고 싶다면, 머스타드 샌드위치

샌드위치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한 머스타드 샌드위치를 찾았다. 녹색 페인트칠을 한 문을 열고 들어서면 직접 손으로 쓴 레터링이 가득한 벽면의 내부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샌드위치는 케롯에그, 아보크랩, 바질치킨, 머쉬룸 멜츠 4종이다. 나는 가장 인기가 많은 케롯에그를, 동행인은 바질치킨을 주문했다. 속 재료도 중요하지만 샌드위치의 생명은 빵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속 재료가 맛있어도 입천장이 까질 것같이 너무 질기고 딱딱하거나 금세 눅눅해지는 빵, 씹어도 씹어도 고소함이라고는 느껴지지 않는 밋밋한 빵은 탈락이다. 주문한 샌드위치가 나오자마자 한입 베어물었을 때 ‘아, 여기 진짜 맛있는 곳이구나’ 하고 느낀 데에는 빵의 영향이 컸다. 곡물이 들어간 적당하게 잘 구워진 빵과 튀기듯 구운 당근과 달걀의 조화가 무척 매력적이었다. 동행인이 주문한 바질치킨은 빵과 속 재료가 따로 노는 느낌이어서 다음에는 머쉬룸 멜츠를 주문해보고 싶다. 기대 이상으로 맛있었던건 오렌지 캐롯 주스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한 게 후회될 만큼 건강하고 달콤한 맛이 한잔으로 끝내기 아쉬웠을 정도.

editor 신진수

add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2861층
instagram @mustard_sandwich_

 

 

 

 

 

미식클럽, 졔이드앤워터

줄서서 먹을정도로 핫한 조식클럽이 있다고해 이른 주말 아침에 다녀왔다. 높은계단을 지나 2층의 철문을 여니 또 다른 세상이 펼쳐졌다. 오픈주방 앞으로 디귿자모양의 다이닝 테이블에는 브런치를 즐기는 이들이 삼삼오오 앉아 정말 조식 클럽에 온 듯했다. 새우 알러지가 있어 시그니처 옥앤수 통새우 샌드위치 대신 치킨 아보카도 샌드위치와 오늘의 수프 옥앤수 풀하우스 스크램블로 잠봉 대신 스테이크 살치살로 변경해 주문했다. 가격대비 양은 아쉽지만 새하얀 접시에 담겨 있는 음식은 꽤 먹음직스럽다. 샌드위치는 치아바타에 부드러운 치킨과 아보카도의 조합이 말하지 않아도 알 테다. 한 접시 가득 담겨 나오는 풀하우스 스크램블은 연어와 스테이크 스크램블에그, 아보카도, 알감자 등 다채로워 원하는 대로 조합해 먹을 수 있다. 특히 샌드위치에도 함께 나오는 딜마요 소스가 알감자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스테이크 대신 직접 만든 옥앤수 잠봉을 먹었어야 했는데 그저 아쉬울 뿐이다. 그리고 가장 맛있었던 건 단호박 수프. 수프는 매번 바뀌는데 감자, 옥수수가 있다. 메뉴 선택을 잘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은 제이드앤워터 Jade&Water. 이 리뷰를 참고해 현명한 메뉴를 선택하길 바란다. 저녁에는 와인 클럽으로 운영되는데 예약이 가능하다고 하니, 조식 클럽보다는 참석하기 쉬울 듯!

editor 권아름

add 서울시 성동구 한림말3길 292층
instagram @jadeandwater

 

 

 

 

 

 

 

정감 가는 프렌치 가정식, 오부이용

간만에 프렌치 가정식이 먹고싶었다. 요즘 들어 특히 치즈가 듬뿍 들어간 뜨끈한 어니언 수프가 당겼는데, 금호동의 맛집을 물색하던 중 수프에 먹음직스럽게 녹아 있는 치즈가 눈에 들어와 한달음에 찾아갔다. 개인적으로 러블리한 감성을 선호하는 편은 아닌지라 오부이용의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는 크게 와닿지 않았지만 애피타이저부터 메인, 디저트, 와인까지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성된 메뉴가 마음에 들었다. 금호동의 아파트 골목에 자리한 오부이용의 문을 열고 들어서자 맛있는 냄새가 코끝을 자극했다. 이곳을 방문했던 가장 큰 이유인 어니언 수프와 함께 메인으로는 돼지뼈등심 스테이크와 딱새우 비스크를 곁들인 딸리아딸레 그리고 내추럴 와인을 주문했다. 전반적인 음식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튀지도, 특별하지도 않지만 누구나 좋아하는 대중적인 맛이라고 평하고 싶다. 돼지뼈등심 스테이크는 자극적이지 않고 양배추 피클을 곁들여 당기는 맛이었으며, 딸리아딸레의 크리미한소스는 겉바속촉한 바게트와 찰떡궁합이었다. 다소 서빙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게 신경 쓰였지만 편안한 분위기에서 프랑스 가정식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editor 원지은

add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51길 29-1
instagram @aubouillon

 

 

 

 

 

 

음악과 내추럴 와인이 흐르고, 폼페트

술이라면 자다가도 눈이 번쩍 뜨이는 내게 내추럴 와인 바는 발걸음을 재촉하게 만드는 곳 중 하나다. 거기다 좋은 음악이 흐른다면 구태여 마다할 이유가 없다.이런 내게 폼페트 Pompette는 두 가지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내추럴 와인 바다. 처음 방문했을 때,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간판으로 입구를 찾느라 시간을 꽤 허비했지만 말이다. 뮤직 바라는 정체성을 확연히 드러내듯 수많은 LP와 카세트테이프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턴테이블과 헤드셋이 마련되어 있어 한쪽 벽을 가득 메운 다양한 종류의 내추럴 와인을 마시며 청음을 해볼 수도 있다. 물론 와인이 중심인지라, 메인이 되는 플레이트보다는 가볍게 곁들일 수 있는 스낵이나 샤퀴테리 등의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풀드포크 버거와 부라타 치즈 토마토 샐러드 그리고 쇼부룩 풀사이드 와인을 시켰다. 후에 알고보니 바로 위층에 있는 금남방의 안주 메뉴도 주문이 가능하다고. 물론 구미를 당길 만한 흥미로운 요소가 가득하지만, 가게에 들어섰을 때 생각보다 작은 스탠딩 테이블에 적잖이 당황했다. 편한 테이블에 앉고 싶다면 예약은 필수. 또 와인마다 가격표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는 모두 투고아웃 가격이니 테이블에 착석해 마신다면 2만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음악과 내추럴 와인을 즐기고 싶은 날,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하면 흡족한 기분으로 가게를 나설 수 있지 않을까.

editor 이호준

add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285 지하1층
instagram @pompette_selection

 

 

 

CREDIT

에디터

TAGS
채소 한 가득

채소 한 가득 담긴 정갈한 도시락 레시피 리스트

채소 한 가득 담긴 정갈한 도시락 레시피 리스트

초록의 기운이 가득한 채소와 정갈한 담음새가 돋보이는 도시락을 준비했다.
어디든 든든하게 떠날 수 있도록.

 

갖은 채소를 올린 도시락

갓 지은 밥을 식힌 다음 시소를 중심으로 간을 해 갖가지 채소를 데쳐서 올리면 알록달록 예쁜 색감이 돋보이는 피크닉 영양 도시락을 만들 수 있다. 따로 채소를 구매하지 않고 냉장고에 있는 채소를 사용해도 좋다.

재료 밥 1공기, 당근 · 브로콜리 · 콜리플라워 · 비트 · 엔다이브 1/2개씩, 감자 1개, 달걀 1개, 래디시 1개, 시소 잎 2장, 소금 · 후춧가루 · 레몬즙 조금씩, 올리브오일 · 빵가루 · 달걀물 적당량씩

1 당근은 얇게 채 썰어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 올리브오일을 넣고 버무린다.
2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끓는 물에 데친다.
3 비트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4 감자는 삶아서 으깬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 다음 1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5 달걀은 반숙으로 삶는다.
6 래디시와 엔다이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7 밥에 잘게 자른 시소,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을 한다.
8 도시락에 밥을 담고 준비한 재료를 모양을 살려 담는다.

 

 

초당옥수수 오니기리

예전과 달리 요즘은 마트에서도 초당옥수수를 구할 수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한 도시락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초당옥수수는 과일처럼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피자처럼 밥에 초당옥수수와 모차렐라 치즈를 넣고 오니기리를 만들면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재료 밥 1공기, 초당옥수수 1개, 모차렐라 치즈 100g, 이탤리언 파슬리 10g, 소금 · 후춧가루 · 참기름 조금씩

1 밥에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초당옥수수를 간다.
3 2에 모차렐라 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이탤리언 파슬리는 얇게 썬다.
5 1에 3을 올리고 200℃의 오븐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6 4의 이탤리언 파슬리를 뿌린다.

 

 

월남쌈 롤

쌀국수와 더불어 인기가 있는 베트남 음식인 월남쌈. 대개 투명하고 얇은 라이스페이퍼에 새우, 돼지고기, 신선한 야채를 넣어 먹지만 채소만으로도 훌륭한 맛을 낼 수 있다. 불을 사용하지 않아도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종이 도시락 메뉴로 추천한다. 완성된 롤에 식용꽃을 올리면 싱그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재료 당근 · 양파 1/2개씩, 엔다이브 1/2개, 로메인 50g, 라이스페이퍼 4장, 소스(마요네즈 100g, 쓰리라차 소스 10g, 레몬즙 1큰술, 꿀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식용꽃 조금

1 당근, 양파, 엔다이브, 로메인은 얇게 채 썬다.
2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따끈한 미온수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갔다 꺼낸다.
4 라이스페이퍼에 식용꽃, 당근, 양파, 엔다이브, 로메인 순으로 올린 다음 준비한 소스를 뿌리고 돌돌 만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food stylist

양출서울

TAGS
이 여름의 펫낫

여름과 어울리는 내추럴 와인 펫낫에 대한 모든 것

여름과 어울리는 내추럴 와인 펫낫에 대한 모든 것

입안에서 터지는 자잘한 기포와 미각을 돋우는 적당한 산미. 여름 와인의 강자로 떠오른 펫낫이 궁금해지는 요즘, 내추럴 와인과 보이차를 사랑하는 내추럴 보이 정구현 대표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며칠 뒤 그가 흥미로운 대답과 함께 추천하는 여덟개의 펫낫을 보내왔다.

 

1 스플래쉬 보르도 세미용 품종으로 만든 깔끔하고 깨끗한 맛의 펫낫. 크게 호불호가 갈리지 않아 내추럴 초심자에게 제격이다. 6만원대.
2 코스타딜라 O-X 오렌지 와인과 피노 누아 과즙이 블렌딩된 오렌지 펫낫으로 적당한 무게감을 느낄 수 있어 사퀴테리와 잘 어울린다. 6만원대.
3 페트롤렛 가벼운 목 넘김을 자랑하는 진홍빛의 로제 펫낫으로, 순수 쉬라즈로 양조돼 매력적인 블랙 베리향을 느낄 수 있다. 5만원대.
4구트 오가우 마스케라드 로제가면을 쓴 라벨처럼 품종을 밝히지 않아 더욱 궁금함을 자아내는 와인. 입안에 잔잔히 감도는 산미가 과즙에서 오는 단맛으로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입체적인 매력을 지녔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숙성시킨 후 음미해보는 것도 좋다. 8만원대.
5 옴브레타 모쏘 이탈리아 펫낫의 명가 코스타딜라에서 양조한 화이트 펫낫으로 언제 어디서나 벌컥벌컥 마실 수 있는 밀맥주 같은 맛과 목 넘김을 자랑한다. 6만원대.
6도 멘 드 라 루 펫낫 순수 피노누아로 만든 펫낫. 얇고 풍성한 거품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11만원대.
7 버블리 프랑스 랑그독 지역의 생쏘 품종으로 만든 와인으로 딸기 향과 미네랄리티가 가득한 로제 펫낫이다. 은은함이 남는 단맛과 향으로 브런치와 잘 어울린다. 7만원대.
8 로즈버드 영화 <시민 케인>에 등장하는 썰매 로즈버드의 이름을 딴 로제 펫낫으로 온갖 붉은 과실이 폭발하는 듯한 강렬한 향을 자랑해 내추럴 와인 마니아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6만원대.

 

어떤 와인을 펫낫이라 지칭하는가?

펫낫 Pet-Nat은 프랑스어로 자연스러운 거품을 의미하는 페튀앙 나튀렐 Pétillant Naturel의 준말이다. 와인의 발효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와인을 병입하여 병 속에서 발효가 마무리되면서 생긴 이산화탄소로 자연적인 기포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용해 만든 와인을 뜻한다. 이 방식을 거치면 맥주 정도의 가벼운 탄산이 생기면서 양조 중에 휘발되는 가벼운 향이 병속에 갇혀 더 상큼하고 가벼운 펫낫이 탄생한다.

포도 종류에 따른 구분은 없나?

화이트 와인, 오렌지 와인, 로제 와인, 레드 와인 어느 쪽이든 양조 중 발효가 끝나기 전에 병입하여 병 속에서 발효를 마무리하는 과정을 거치면 해당 와인을 펫낫이라 부른다.

침전물이 존재하는 경우가 더러 있더라.

병 속에서 발효를 마무리한 뒤 대부분의 펫낫은 효모를 제거하지 않는다. 일부 펫낫은 샴페인처럼 효모를 제거하는 데고르주망을 거쳐 맑은 상태를 만들기도 한다. 이런 침전물을 그대로 가라앉혀 맑게 마시기도 하고, 흔들어서 밀맥주처럼 효모 맛을 즐기기도 한다. 절반은 맑게 마시고 절반은 흔들어 마시면 두 가지 와인을 마시는 것처럼 즐길 수 있다. 효모는 쿰쿰한 누룩 향이 있는 대신 감칠맛이 있어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마셔도 좋다.

펫낫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특징은 무엇인가?

펫낫은 과실 향이 양조 중 휘발되지 않고 병 속에 남아있어 상큼하고 발랄한 맛과 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탄산이 세지 않고 자잘하게 터지는 버블감에서 펫낫만의 위트를 느낄 수 있다. 앞서 말했듯 레드 와인이나 오렌지 와인, 로제 와인 등 다양한 타입의 와인이 펫낫으로 만들어지는 만큼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 또한 매력적이다.

좋은 펫낫을 고르는 기준이 있다면?

사실 기준은 사람에 따라 확연히 다를 것이다. 생산자에 따라 맛이 뚜렷하게 달라지는 것도 당연한 것이고 말이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와인을 고루 선보이는 생산자의 펫낫보다는 펫낫을 전문으로 양조하는 메이커의 제품을 권한다. 물론,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생산자의 펫낫은 반드시 접해봐야 한다. 우열이 아니라 선호의 문제이니 자신의 입맛에 딱 맞는 펫낫을 찾는 것이 중요하니 다양한 펫낫을 접해보며 자신만의 기준을 찾아보는 것이 정답이지 않을까.

일반적인 스파클링 와인을 모두 샴페인이라 지칭하지 않듯, 펫낫과 일반 스파클링 와인을 구분 짓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일반 스파클링 와인은 와인을 양조하고 나서 스파클링 와인을 만드는 과정을 거치고, 펫낫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발효가 마무리되기 전에 병입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내추럴 와인이 아닌 일반적인 컨벤셔널 와인은 펫낫에 포함될 수 없는가?

본래 펫낫은 컨벤셔널 와인에서는 잊혀진 옛날 스파클링 와인 제법으로 제작되는 것이다. 하지만 내추럴 와인에서 이러한 방식을 차용해 펫낫을 주조하다 보니 이제는 컨벤셔널 와인 신에서도 펫낫을 만드는 생산자가 생기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직까진 컨벤셔널 펫낫보다는 내추럴 펫낫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만한 요소를 많이 지닌다고 생각한다.

펫낫과 합이 좋은 메뉴를 추천한다면?

화이트, 로제, 오렌지, 레드까지 모든 와인으로 만들 수 잇는 술이기 때문에 모든 음식과 고른 합을 자랑하는 편이다. 특히 로제 펫낫은 어떤 음식에나 두루두루 잘 어울린다. 구태여 분류해보자면 레드 펫낫은 육류가, 화이트 펫낫은 회, 스시, 샐러드, 브런치와 함께, 오렌지 펫낫은 해산물과 샤퀴테리와 함께 마셔보는 것을 추천한다.

펫낫의 또 다른 매력은 눈을 즐겁게 하는 잔을 가득 채우는 영롱한 색감이다. 고유의 독특한 색은 사용된 재료의 품종에서 비롯된 것인가?

펫낫의 색상은 모두 재료의 품종에서 비롯되는 것이 맞다. 다만 포도 껍질을 얼마나 담가놓느냐에 따라 색과 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더 짙은 색이 나오거나 아니면 더 옅은 색으로 양조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