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사우스케이프의 빌라동

남해 사우스케이프의 빌라동

남해 사우스케이프의 빌라동

바다가 흐르고 바람이 지나며 디자인이 머문다. 한류 스타가 일생에 한 번뿐인 신혼여행지로 선택한 곳, 남해 사우스케이프의 빌라동을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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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을 배경으로 한 사우스케이프 오너스클럽. 2 ㅁ자형 천장이 독특한 오너스클럽 입구.
3 리네로제의 플룸 소파가 놓인 빌라동 침실. 

 

마우스 클릭 몇 번이면 명품 가구를 금세 찾아서 볼 수 있고 국제적인 페어에 방문해 내로라하는 브랜드의 가구들을 둘러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예술 작품 같은 가구를 실제 공간에 배치한 사례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30년 이상 사랑받아온 타임을 비롯해 시스템, SJSJ 등 국내 유수의 여성 패션 브랜드와 랑방, 끌로에, 지미추 등 해외 명품 브랜드를 소개해온 한섬의 정재봉 회장과 문미숙 감사가 남해에 골프 리조트를 짓는다는 소식이 들렸을 때 많은 이들의 마음은 기대 반, 걱정 반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전혀 다른 분야의 일을 해온 두 사람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을 때는 그만한 각오와 인생을 걸 만큼 열정이 있었을 터. 사우스케이프 오너스클럽은 오픈한 지 2년이 지난 지금,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곳을 방문한 이들에게 건축적, 디자인적 충격을 안겨주었고 최근에는 한류 스타 배용준, 박수진 부부가 해외를 마다하고 신혼여행지로 선택한 곳이다. 건축가 조민석이 지은 클럽하우스와 건축가 조병수가 지은 호텔, 빌라동이 조화를 이루며 해안가의 품에 안겼고 건축을 위해 지형을 다듬은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자연환경에 순응하면서 건축물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있었다.

 

 



옥스 체어와 럭스툴의 그래픽적인 러그를 매치한 거실.




B&B 이탈리아의 업 주니어 체어와 월 시스템 플랫 C, 포스카리니의 트위기 조명을 매치한 거실.

 

 



1 빨간색 드롭 체어가 포인트인 욕실. 2 분홍색 펠리칸 체어와 보라색 러그의 조합이 인상적이다. 3 국내에 처음 소개된 마티아치 체어. 

 

사우스케이프의 오너스클럽을 찾은 지 1년이 지나 다시 남해를 찾았다. 구불구불한 지형이 아름다운 리아스식 해안가에 위치한 사우스케이프의 빌라동을 보기 위해서였다. 빌라동은 프라이빗하게 운영되는 단독 건물 형태의 빌라 단지로 이곳 호텔의 건축을 맡았던 건축가 조병수의 작품이다. 내부는 공간 디자인 업체인 스튜디오 트루베와 가구 업체 에이후스가 맡아서 진행했다. 빌라동이 특별한 이유는 조병수 소장의 건축과 남해가 내려다보이는 멋진 경관 외에도 세계적인 디자인 가구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가구 뮤지엄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위용을 지닌 빌라동에서도 가장 넓고 수영장이 딸려 있는 A동은 배용준, 박수진 부부가 신혼여행 때 머문 공간이어서 세간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날 방문한 빌라동은 더욱 운치가 있었고 실내는 탄성을 자아낼 만큼 완벽한 컬렉션으로 방문객을 맞이했다. 프라이빗하게 운영되는 빌라동은 스타일 면에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 스튜디오 트루베가 선보인 중후하고 묵직한 이탤리언 스타일과 북유럽 가구를 중심으로 한 에이후스의 모던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이다. 빌라동의 일부 스타일링을 담당했던 에이후스의 김래연 팀장은 보여주기 식의 쇼룸 같은 공간이 아니라 실제 머무는 이들을 위한 가구 컬렉션을 구성했다며 “빌라동은 구조에 따라 크게 4개의 군으로 나눠져 있어요. 외관은 같지만 내부 인테리어가 다른 점이 각 빌라동의 특징이에요. 에이후스에서 담당한 빌라는 프리츠 한센, 루이스 폴센, 아르텍, 원 컬렉션 등 북유럽 브랜드 제품을 위주로 따뜻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로 연출했어요. 여기에 모로코산과 럭스툴의 카펫 등을 적절하게 매치해 현대적인 북유럽 스타일을 확연히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죠”라고 전했다. 가장 공들인 공간이기도 한 A동의 문을 열면 바버&제이 오스거비가 디자인한 B&B 이탈리아의 토비 이쉬 테이블을 마주한다. 또한 벽에는 자줏빛 반사 소재의 작품을 설치해 모던하면서도 파격적인 첫인상을 준다. 거실과 응접실, 침실, 욕실, 주방 등 일반적인 빌라의 공간 구성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바다를 벗 삼아 펼쳐진 실내 컬렉션은 세계적인 어느 빌라나 리조트와 겨루어도 뒤지지 않을 만큼 뛰어나다. 핀 율의 베이커 소파가 놓인 공간은 어떠한가. 아르텍의 플로어 조명 A805와 어우러진 이 공간은 눈앞에 펼쳐진 남해를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2층 욕실에서는 우거진 숲을 볼 수 있으며 레드 컬러의 드롭 체어가 화룡점정처럼 놓여 있어 산뜻함을 더했다. 빌라동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가죽 소재의 그랑프리 체어와 루이스 폴센의 아티초크 조명 그리고 김희원 작가의 ‘누군가의 창문’ 시리즈가 걸려 있는 B동 다이닝 공간이다. 통유리 벽으로 테라스와 구분된 다이닝 공간은 천고가 높고 샹들리에처럼 화려한 아티초크 조명이 달려 있어 멋스러운 북유럽 가정집에 초대 받은 듯한 기분이다. 단차가 있는 구조로 나무 패널로 시공한 천장과 북유럽 거장들의 가구가 어우러진 로프트 스타일의 거실도 이국적이다. 럭스툴의 그래픽 무늬 러그를 깔고 옥스 라운지 체어를 둔 거실과 가에타노 페세의 둥글둥글한 스모 체어를 둔 각각의 B동 거실은 각기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한 김래연 팀장은 “A동과 B동 테라스에 놓인 마티아치 의자는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거예요. 또 기존에 보아온 가구의 배색이나 소재도 이번에는 정말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죠. 이 정도로 최고급 소재를 사용하고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 스타일링을 하면서도 재미있었고 많이 배울 수 있었던 현장이었어요”라며 빌라동 프로젝트를 진행한 소감을 전했다.

 

 



포잇 소파와 아이 테이블로 포근하게 연출한 침실.


 



알도 차파로의 자줏빛 오브제가 포인트인 빌라동 거실. B&B 이탈리아의 토비 이쉬 테이블과 어우러져 대담한 분위기를 풍긴다.




1 배용준, 박수진 부부가 머물렀던 빌라동에는 프라이빗한 수영장이 달려 있다. 2 바다를 그림 액자처럼 감상할 수 있는 미니 거실. 3 시간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는 남해 해안가를 바라볼 수 있는 사우스케이프 오너스클럽.

 

 



김희원 작가의 사진 작품과 가죽 소재의 그랑프리 체어를 둔 다이닝 공간. 

 

사우스케이프의 빌라동은 머릿속으로만 상상했던 가구 선택과 배치가 실현된 공간이 분명하다. 일례로 보랏빛이 감도는 카펫과 분홍색 패브릭으로 마감한 펠리칸 체어는 일반적인 공간에서는 선뜻 선택하기 어려운 조합이다.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코너마다 탁월한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빌라동은 디자인이 건네는 감동을 여실히 느낄 수 있는 공간인 셈이다. 정재봉 회장은 원래부터 수변을 좋아했는데, 바닷바람이 불어오는 오너스클럽의 테라스에 앉아 이 해안가를 본 뒤 이곳에 리조트를 지어야겠다는 생각을 멈출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사우스케이프 같은 리조트가 계속 생겨날지, 만일 그렇다면 지금의 선택이 선구적이었고 한섬의 성공이 우연이 아니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말했다. 덧붙여 모든 공간의 디자인이 너무 과하지 않느냐며 ‘오버 드레스업’에 대한 고민도 언급했다. 사우스케이프 같은 디자인 리조트가 또 생겨날지에 대해서는 섣불리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이 정도의 규모와 안목을 가지고 리조트에 과감하게 투자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님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빌라동을 비롯한 사우스케이프의 공간은 과시나 사치스러움이 아닌 세계적인 수준의 공간 디자인에 목말라 있던 이들을 위한 선물 같은 제안이다. 언젠가 사우스케이프를 오마주한 제2의, 제3의 리조트가 생겨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하지만 그 순간에도 우리는 이곳, 사우스케이프를 가장 먼저 떠올리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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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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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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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전한 벽을 채우는 방법 중 가장 손쉬운 것은 그림을 거는 것이다. 여기에 초록 식물이 더해진다면 감각과 센스가 배가된다. 누구나 손쉽게 오래도록 초록 식물을 가꿀 수 있는 팁과 그림이 매치된 청량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빌바오 3인 소파와 1인 소파, 원목으로 만든 네이트 티 테이블과 알렉스 스툴, 알렉스 4단 선반, 쿠션은 모두 까사미아에서 판매. 새를 형상화한 노은님 작가의 ‘무제’ 작품은 갤러리 이마주에서 판매. 모자이크 카펫은 간 제품으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Living Room


식물 인테리어는 세계적인 트렌드로 봄과 여름철에만 반짝 스치고 지나갔던 과거와 달리 사계절 내내 연출할 수 있는 데커레이션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벽에 건 그린 작품 하나로 공간의 컨셉트를 잡고 소파 주변을 엔카인셔스와 워터코인 수반으로 장식해 숲에 들어온 듯한 청량한 공간을 연출했다.

Tip 투명 수반에 워터코인을 넣고 주변에 돌을 장식하면 아담한 가든을 완성할 수 있다. 책장 뒤로 보이는 나무는 일본 철쭉 엔카인셔스로 물에 담가두기만 해도 오랜 시간 초록의 기운을 즐길 수 있다.



네이트 티 테이블과 스툴, 알렉스 2단 수납장은 모두 까사미아에서 판매. 화려한 색감을 입은 꽃 그림 작품은 김선미 작가의 작품. 사슴이 그려져 있는 ‘I need something sweet 2’는 조은애 작가의 작품으로 갤러리 에포크에서 판매. 작은 액자는 작가 호칸푼이 일본 가루이지와 현과 중국 신장의 이미지를 콜라주한 작품으로 마카오 데어 투 드림 아트 갤러리에서 판매. 모자이크 카펫은 간 제품으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Living Inside

그림을 거는 요령 중 하나는 힘 있는 작품 주변으로 작은 액자를 여러 개 배치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식물도 캐주얼하게 연출하는 것이 잘 어울린다. 식물을 화분보다 투명한 유리병에 꽂아 연출하면 청량감을 배가시킬 수 있다.

Tip 식물을 관리하기 어려운 조건에서는 수경 재배를 권할 만하다. 스킨답서스류의 외떡잎식물은 물에만 넣어두어도 뿌리를
내리며 스스로 물을 정화하기 때문에 물만 보충하면 된다.



책장 위와 안을 연출한 작품은 시간과 변화의 흔적을 담은 나뭇조각을 모자이크한 ‘Sam’으로 김영애 작가의 작품. 갤러리 조선에서 판매. 벽에 건 작품은 모두 서하나 작가의 작품으로 갤러리 가비에서 판매. 선반 위에 연출한 벽돌을 쌓아 올린 듯한 작품 ‘Vestigia’는 김영애 작가의 작품으로 갤러리 조선에서 판매. 몬타나 원목 테이블과 벤치 의자, 스테이 책장, 선반은 모두 까사미아에서 판매. 에스닉한 디자인의 카펫 ‘수’는 간 제품으로 유앤어스에서 판매.

Dining Room

식물을 활용한 센터피스는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담는다. 여기에 크리스털 잔 안에 있는 초를 켜면 환상적인 느낌의 테이블을 만들수 있다. 그림 작품은 자연의 느낌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작은 크기를 골라 책장 속이나 벽 주변에 그룹 지어 장식하면 감각적인 스타일이 완성된다.

Tip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서 키울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은 고사리다. 후마타 고사리. 더피, 보스턴 고사리, 묘이 고사리 등 여러 종류의 고사리로 책장 안을 장식했다. 테이블에 만든 이끼 정원에 이끼가 마르면 스프레이로 분무해주면 다시 파릇파릇 살아난다.



베를린 레터 데스크, 네빌 체어, 메튜 램프, 팬톤비 철제 박스는 모두 까사미아에서 판매. 책상 위 벽에 건 아이가 낙서한 듯한 작품은 인도네시아 작가 인드라 도리의 시리즈 작품으로 LVS 프로젝트에서 판매. 동물을 그린 작품은 일본 작가 미즈키 시게타의 ‘The beast of the bottom of the flower’로 LVS 프로젝트에서 판매. 해학이 담긴 작품 ‘얼음 바우 위에서 낮잠 자는 부다’는 이두원 작가의 작품으로 갤러리 MAC에서 판매. 화분과 식물은 모두 폭스더그린에서 판매.

Library

밋밋해 보이는 검은색 책상 주변으로는 밝은 색감의 철제 선반과 위트가 담긴 그림을 군데군데 두어 율동감 있게 연출한다. 화분을 분갈이하기 어렵거나 모양이 예쁘지 않을 때 넓은 바구니에 화분을 넣으면 인테리어 효과를 손쉽게 누릴 수 있다.


Tip
컴퓨터가 놓인 서재라면 전자파를 흡수하는 기능이 있는 선인장과 다육식물 위주로 연출한다. 물은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한 달에 한 번 스프레이로 분무하는 것이 좋지만 실내가 건조하다면 한 달에 한 번 화분이 흠뻑 젖을 만큼 충분히 주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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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스타일링과 식물 어레인지먼

허성하(폭스더그린)

Indian Graffiti

Indian Graffiti

Indian Graffiti

인도 북부에 울창한 숲 때문에 ‘숲의 나라’로 불리는 지역이 있다. 이 지역의 한 마을에 있는 흙집 벽에 지금은 거의 잊혀진 신화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마을 여자들이 되살려낸 아름답고 연약한 벽화는 원초적인 감동을 주는 보석 같은 예술 작품이다.

코바르는 결혼의 예술이다. 신랑은 첫날밤을 아내의 어머니와 이모가 준비한 아내 집에서 보낸다. 벽에는 숲 속 식물들과 동물들을 그려 넣었다. 우선 벽에 목탄을 섞은 검은색 흙을 발라 말린 다음 그 위에 고령토를 기본으로 하는 반액체 상태의 흰색 흙을 바르고, 대나무 붓이나 손가락으로 검은색 흙을 긁어내 검은색과 흰색이 대조를 이루는 모티프를 만들어낸다.

 

이곳에는 아직 신석기시대 유적지가 많이 남아 있다. ‘숲의 나라’에서 벽에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는 바로 여자들이다. 마을 여자들 덕분에 비하르의 고대 전통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들은 집 벽에 그림을 그려 이야기를 남긴다. 풍요, 다산, 풍성함, 번영을 주제로 하고 식물, 물고기, 새, 동물을 주요 모티프로 그림을 그리는 이 예술가들은 대지의 여신 데비 Devi의 친숙한 이미지를 계승한다. 데비는 수확과 결혼 시즌과 관련된 성상들을 그리거나 수놓을 수 있는 유일한 존재다. 그런데 노천 탄광과 흙 대신 벽돌을 사용하는 새로운 건설법이 개발되면서 이 고대 예술은 위기에 처했다. 위기를 막아내고자 하는 Intach(Indian National Trust for Art and Cultural Heritage)의 회원 불루 이만 Bulu Iman은 그 작품들의 생명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마을마다 여전히 12가지 이상의 각기 다른 스타일로 그려지고 있는 그림들을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중에서 코바르 Khovar와 소라이 Sohrai가 주요 작품으로 꼽히는데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이 둘은 지금도 황토와 산화 철로 그려지고 있다.

 

고도로 상징화된 만다라 형태의 코바르는 몬순이 시작되는 1월부터 6월까지의 결혼 시즌을 주제로 한다. 이 시기에 젊은 아내가 데비처럼 숭배받는 의식이 치러지는데 그녀가 흑백으로 그리는 모든 것은 여신의 선물로 여겨진다. 우선 벽을 진흙으로 덮어 그녀가 이 진흙 캔버스에 맨손이나 붓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준비한다. 소라이는 10월과 12월 사이에 이뤄지는 수확의 축제를 담아낸다. 컬러로 그리는 이 그림은 동물의 지배자로 잘 알려진 남신, 파슈파티 Pashupati를 표현한다. 종종 이 신은 식물과 물고기 또는 새들로 둘러싸인 황소나 코끼리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독특한 전통과 기술이 오늘날까지 잘 보존되고 있다. 데비와 파슈파티의 정신이 ‘숲의 나라’에 있는 여러 마을을 계속해서 잘 보살피도록 말이다. 

 


벨와라 Bhelwara 마을에 있는 이 집 벽에는 전체적으로 몬순 축제를 기념하는 컬러 그림이 그려져 있다. 그림의 주제는 풍요와 다산, 풍성함과 번영. 흙색 바탕에 붉은색 산화물과 황토, 흰색 고령토와 검은색 산화망간으로 모티프를 그렸다.

 


다산과 다작을 주제로 하는 소라이가 벨와라 마을에 있는 이 집의 마당 벽에 그려져 있다. 몇 달이 지나면 햇빛과 비가 이 그림들을 지울 것이다. 마을에서 가장 젊은 아티스트들은 전통을 존중하면서 가끔씩 자신의 개성을 살짝 가미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그들에게 전수된 이 ‘행위’의 힘과 위엄을 지키는 데 많은 신경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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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디 본 셰벤 Deidi von Schaev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