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같은 작업실

집 같은 작업실

집 같은 작업실

유리공예가 양유완은 한강과 산이 보이는 곳에 두 번째 작업실을 얻었다. 두 개의 방과 주방이 있고 많은 이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놀러 오기도 하는 공간이다. 거친 작업 기계와 그녀의 경쾌한 유리 작품이 공존하는 이곳은 집처럼 편안하고, 사랑방처럼 친근하다.

 

유리 공예 작업실

애착을 갖고 있는 도토리 시리즈를 비롯해 직접 만든 유리 작품으로 연출한 선반. 양유완 작가는 자신이 팬시한 디자인을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자연적인 것에 끌린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유리 공예 양유완 작가

작업에 필요한 원료를 모아둔 코너. 뒤로 유리를 식힐 때 사용하는 기계가 보인다. 벽에는 손수 그린 그림을 걸었는데, 그녀는 자신의 유리 작품처럼 추상적인 그림을 즐겨 그린다.

 

서울로 작업실을 이전한 이유가 있나? 사람들이 오 기에도 편하고 출퇴근도 편한 곳으로 이사하고 싶 었다. 전용면적이 30평 정도 된다. 방도 있고, 세탁 실, 주방도 갖춰져 있다.

특별히 여기가 마음에 든 이유는? 보자마자 바로 계 약했을 정도로 앞뒤로 내려다보이는 전망이 마음 에 들었다. 1층은 사람들이 불쑥 노크를 하거나 들 어와서 불편한데, 4층인 점도 좋았다.

이사하면서 생긴 에피소드가 있다면? 지금 작업실 이 4층인데 엘리베이터가 없다. 유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계들이 들어오지 못했다. 워낙 무겁고 조 심스러운 기계라 병원 장비처럼 중장비를 올리고 내리는 도비업체를 불러서 겨우 옮겼다.

모와니 Mowani라는 브랜드 이름은 어떻게 짓게 됐 나? 외국에서 살 때 다들 나를 ‘와니’라고 부르곤 했 다. 세 글자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다 함께 살았던 강아지 모모 이름이자 다양한 모양의 작업 을 한다는 의미에서 앞에 ‘모’를 붙였다.

 

빈티지 오브제 인테리어 소품

날씨가 좋을 때 창문을 열면 남산이 보여 전망이 좋은 방. 때로는 친구들이 자고 가기도 할 만큼 넓은데 기계가 작업실로 들어오지 못할 때 구입한 빈티지 코끼리 오브제도 이 방에 두었다.

 

두 개의 방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하나는 제품을 보러 오는 이들을 위한 쇼룸 형태의 방이다. 오래된 제품부터 최근 것과 수업을 듣는 분들의 작품을 볼 수 있다. 다른 방은 손님이 여럿 놀러 왔을 때 애용한다. 청결을 위해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한다.

작업할 때 꼭 필요한 것은? 음악. 밤에도 음악을 크게 틀고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다.

유리 작가로서 고충이 있다면? 사계절 내내 기계에서 나오는 열기를 감당해야 한다. 작업을 하 다 보면 덥기도 하고, 먼지도 많이 날린다. 한겨울에도 긴소매 옷을 입지 않을 정도다. 지금 작 업실에도 에어컨을 더 설치할 예정이다. 녹인 유리는 뜨겁기도 하지만 시력에 손상을 줄 수 있 기 때문에 안경도 착용해야 한다.

작업실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나? 방에 있는 코끼리 오브제는 기계가 계속 들어오지 못했을 때 구입한 것이다. 이 지역이 코끼리가 있으면 기운이 좋아진다는 얘기를 들었다(웃음). 코끼리를 좋아하기도 하고 그런 이야기를 잘 믿어서 빈티지 코끼리 오브제를 구입했는데 신기하게 다음 날 기계가 무사히 들어왔다.

유리 작업 외엔 무엇을 하나? 요즘은 꾸준히 그림을 그리려고 한다. 작업실에 걸린 그림은 모두 내가 그린 것들이다. 나의 유리 작업과 마찬가지로 디테일하다기보다는 추상적이다.

관심 있는 유리 아이템은? 린지 아델만, 톰 딕슨처럼 누가 봐도 나를 느낄 수 있는 조명 작품을 해보고 싶다. 산업디자인 전공을 살려 조명처럼 기계 장치를 결합한 제품을 만들어보고 싶다.

 

유리 공예 공방 양유완작가

작업실 곳곳에 그녀가 만든 유리 제품이 놓여 있다. 일상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작업실을 방문한 이들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다.

 

양유완 작가 작업실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지닌 양유완 작가. 작품에서도 그녀의 이런 분위기가 느껴진다.

 

인테리어 홈데코 스타일링

손님방 인테리어

친구들이 여럿 모이면 머무는 방. 벽에 건 그림은 직접 그린 것으로 캔버스에 유리 조각을 붙였다. 지나칠 수 있는 코너에도 재미있는 장식을 곁들여 포인트를 주었다.

 

얇고 섬세하다기보다는 아방가르드한 작품 스타일이 많다. 원래 산업디자인을 공부하다 교양수 업으로 유리를 접하게 됐고, 과를 바꿔서 1년 반 정도 공부를 더 했다. 1mm 차이로 판가름이 나 는 산업디자인과 달리 유리 작업은 자유로움이 느껴져서 좋았다. 비정형의 형태나 다른 요소와 의 조합, 컬러 사용 등에서 재미를 찾는다.

작업실이 가장 예쁠 때는 언제인가? 오후 4~5시가 되면 공간이 햇빛으로 꽉 찬다. 그야말로 포 토 타임이다.

해보고 싶은 작업이나 전시가 있다면? 컵이나 꽃병 손잡이에 유리 대신 돌을 삽입한 시리즈가 있 다. 직접 주운 돌로 만든 것인데 유리하고도 잘 어울린다. 이처럼 누군가에게 추억이 되는 물건 을 유리와 결합해 만들어보고 싶다. 다양한 조합과 이야기가 나올 것 같다. 그 사람의 추억도 공 유할 수 있고.

기억에 남는 전시가 있나? 2016년 팔레드 서울에서 열렸던 전시에서 선보인 도토리 시리즈. 나 의 이미지와도 가장 가까운 것 같다.

주방 공간이 꽤 넓다. 작업실에 사람들이 많이 놀러 오고 나도 좋아한다. 식탁에 앉아 차도 마시고 밥도 먹고, 때로는 내가 작업을 하고 있어도 상관하지 않고 놀러 온 이들끼리 어울리기도 한다.

같이 협업하고 싶은 작가가 있나? 서도호 작가의 작품은 처음 봤을 때 충격적이었다. 유리처럼 속 이 보이는 설치 작품이 감동적이었다. 언젠가 서로 다른 소재로 협업할 수 있다면 영광일 것 같다.

요즘은 무엇을 하고 있나? 5월에 현대미술관에서 박서보 작가의 회고전이 열리는데, 그의 작품 을 오마주한 유리 소품을 제작하고 있다.

양유완의 스타일을 정의한다면? 어차피 기계로 만든 제품의 반듯함은 따라갈 수 없다. 수작업이 느껴지는 작품을 하고 싶고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두툼하고 묵직한 유리 제품을 선호한다. 유리 사이에 다른 소재를 섞거나 끼우는 작업 방식에서 나만의 차별성을 가지려고 한다.

나를 채우는 방법은? 유리 작업이 아닌 다른 분야를 체험하는 것을 즐긴다. 얼마 전에는 폴로 경기에 빠져 제주도에 자주 갔다. 유리와 전혀 상관없는 분야를 체험해보 는 것, 다른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는 것이 정말 즐겁다.

 

양유완 작가 공방 인테리어

매일 뜨거운 열기와 먼지를 견뎌내며 작업하는 양유완 작가. 결과물은 섬세하지만 만드는 과정은 거칠기도 하다.

 

도토리 시리즈 유리 작품

팔레드 서울에서 진행한 전시에서 선보인 도토리 시리즈. 그녀는 이 도토리 시리즈에 애착이 간다고 전했다.

 

유리 공예 인테리어

유리 공예 공방

필요한 기계를 구할 수 없어서 모두 제작 주문한 기계, 가마에는 항상 녹은 유리가 끓고 있다.

 

양유완 작가 유리 공예작품

양유완 작가의 유리 작품은 과감한 컬러와 비정형의 형태가 특징이다.

 

작업실 인테리어 스타일링

촬영 협찬을 위한 유리 제품을 모아둔 방. 소규모로 클래스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학생들이 만든 작품도 볼 수 있다. 그녀의 작업 스타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IMAGE BOX

IMAGE BOX

IMAGE BOX

사브리나는 유명 사진가가 찍은 여성의 흑백사진으로 흰 벽을 가득 채웠다. 갤러리 같은 파리 아파트는 사진전을 방불케 한다.

 

사브리나

사브리나는 갤러리를 훑고 다니면서 새로운 보석을 찾아내는 걸 즐긴다. 다이도 모리야마의 이 사진도 그녀가 찾아낸 보물이다. 암체어는 생투앙의 폴베르 시장에 있는 페로몬에서 구입했다. 쿠션은 인디아 마다비 India Mahdavi 제품.

 

사브리나는 오랫동안 프랑스로 돌아오는 날을 꿈꿔 왔다. 세계적인 화장품 브랜드 디렉터인 그녀는 지난 12년간 미국과 영국을 거치며 6번이나 이사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해 7월, 남편과 쌍둥이와 함께 고향인 파리로 돌아올 수 있었다 . 그들은 어디에서 살고 싶은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 파리 7구에 위치한 앵발리드 Invalides 근처였다. 이 시크한 동네는 예전에 살았던 곳이라 그들에게는 전혀 낯설지 않았다. “그 동네의 가게 주인들을 모두 알고 있어요. 그중 몇 분은 우리 쌍둥이의 세례식 때 오기도 했죠.” 오스만 시대에 지어진 이 넓은 아파트에서 그들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스타일이 아니라 크기였다 . “공간을 다시 매만질 필요가 없었어요. 방들이 방사형으로 배치돼 실용적이며, 넓은 공간에 채광까지 좋았죠.” 여행을 자주 다니는 사브리나는 온 가족이 충전할 수 있는 집을 갖고 싶었다. 그녀는 공사 감독 일에 익숙한 아버지에게 페인팅과 보수 작업의 관리를 맡겼다. 그들은 흰색 벽을 원했기 때문에 컬러로 뒤덮을 필요는 없었다. 그녀가 좋아하는 사진 작품을 돋보이 게 하기 위해서는 흰 벽이 가장 좋았기 때문이다. “의식하지 못했는데 10년간 누드 사진 시리즈를 다 모았어요.” 그런데 그녀가 수집한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윌리엄 클라인, 어윈 올라프 같은 컨템포러리 사진 대가들의 작품 옆에 노부요시 아라키와 다이도 모리야마의 작품이 걸려 있다. 가구도 유명 디자이너의 리에디션으로 골랐다. 가구와 사진 작품이 실내를 가득 채워 따뜻하게 만들어줬다. 이 집에서 최고의 사치는 두 개의 방을 이어 만든 엄청 커다란 욕실이다. 그녀만 사용할 수 있는 이 사적인 공간에는 자신의 화장품 브랜드 제품이 진열돼 있으며, 물론 남편도 들어올 수 없다.

 

거실 인테리어

카나페와 암체어, 낮은 테이블은 모두 생투앙 Saint- Ouen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다 실바 Da Silva의 세라믹 작품은 폴베르 Paul-Bert 시장의 페로몬 Pheromones에서 구입. 태피스트리는 갈르리 디위른 Galeries Diurne 제품. 벽난로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장-밥티스트 윈 Jean-Baptiste Huynh의 사진을, 오른쪽에는 다이도 모리야마의 사진을 걸었다. 아프리카 조각상은 쇼펠 드 파브리 Schoffel de Fabry 갤러리에서 구입. ‘모도 샹들리에 Modo Chandelier’ 조명은 제이슨 뮬러 Jason Muller 디자인으로 롤&힐 Roll&Hill 제품.

 

노부요시 아라키

가운데 크게 자리 잡은 츠유 브리드웰 Tsuyu Bridwell의 종잇조각이 거실에 시적인 분위기를 부여한다. 빈티지 의자는 생투앙의 폴베르 시장에 있는 페로몬에서 구입. 낮은 테이블 ‘토레이 Torei’는 루카 니케토 Luca Nichetto 디자인으로 카시나 제품. 벽에 건 사진은 노부요시 아라키 작품. 태피스트리는 갈르리 디위른 제품.

 

카시나 LC4

카나페와 낮은 테이블은 생투앙 벼룩시장에서 구입했다. 쿠션은 인디아 마다비 제품. 태피스트리는 갈르리 디위른 제품. ‘모도 샹들리에’ 조명은 제이슨 뮬러 디자인으로 롤&힐 에디션. 조명 아래 벽에 걸린 사진은 크리스틴 페저 Christine Feser(오른쪽)와 크리스 맥커우 Chris MaCaw(왼쪽)의 작품. 안쪽에는 장 프루베 Jean Prouve가 디자인한 의자와 테이블 리에디션이 있다. 봉 마르셰 Bon Marche에서 판매. 르 코르뷔지에의 긴 의자 ‘LC4’는 카시나 제품.

 

구비 조명

부엌에는 불탑 Bulthaup의 테이블과 에로 사리넨 Eero Saarinen의 의자를 놓았다. 티 세트는 알베르토 핀토 Alberto Pinto가 레이노 Raynaud를 위해 디자인한 것. 펜던트 조명 ‘멀티-라이트 Multi-Lite’는 루이스 바스도르프 Louis Weisdorf 디자인으로 구비 Gubi 제품. 왼쪽 사진은 어윈 올라프, 오른쪽 사진은 모나 쿤 Mona Khun 작품.

 

욕실 인테리어

욕실은 사브리나의 은밀한 공간으로 그녀와 쌍둥이 아이들만 사용할 수 있다. 벽과 바닥, 욕조는 인조대리석 코리안 Corian으로 제작했으며 포셀라노사 Porcelanosa 제품. 벽에 건 맨 위 그림은 이폴리트 로맹 Hippolyte Romain 작품. 그 아래 사진은 패션 사진가 파올로 로베르시 Paolo Roversi의 작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디디에 들마 Didier Delmas

writer

비르지니 뤼시-뒤 보스크 Virginie Lucy-Duboscq

TAGS
인스타그램으로 지은 집

인스타그램으로 지은 집

인스타그램으로 지은 집

보르도에 있는 장과 프륀의 특별한 저택. 그들은 19세기 스타일의 이 공간을 완전히 뒤집어놓았다. 컬러풀한 벽과 디자인 가구로 꾸민 이들의 방은 시크하면서 놀랍다.

 

저택 복도

부엌에서 현관으로 이어지는 복도. 점토 구슬로 된 웅장하고 유니크한 샹들리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주문 제작한 것. 꽃병 ‘코네오 Koneo’는 임페르페토 랩 Imperfetto Lab, 태피스트리 ‘아타카마 Atacama’는 엘리티스 제품.

 

거실 인테리어

현관에서 바라본 다이닝룸과 첫 번째 거실의 모습. 두 공간에는 아티스트 파트릭 제바코 Patrick Zevaco의 두 개의 작품을 마주보게 걸었다. 보르도의 볼텍스 Voltex에서 구입. 앞에 보이는 암체어 ‘플래트너’는 놀, 벽 조명 ‘인 더 튜브’는 DCW 에디시옹, 카나페 ‘엑스트라소프트’는 피에로 리소니 디자인으로 리빙 디바니, 의자 ‘아란하 Aranha’는 마르코 수사 산토스 Marco Sousa Santos 디자인으로 브란카 리스보아 Branca Lisboa 에디션, 컬러풀한 유리로 된 플로어 조명 ‘오다 Oda’는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an Herkner 디자인으로 풀포 Pulpo 제품.

 

장과 프륀의 저택을 복원하는 작업을 맡은 건축가 다비드 이브르는 실내를 꾸며줄 데커레이터를 찾아야 했다. 그는 공간을 다시 디자인하고, 분위기를 모던하게 바꿔줄 가구를 선택했다. 진부하기만 했던 공간과 너무나 뻔한 브랜드에서 벗어나기 위해 꼭 필요한 시도였다. 그러한 시도를 실현하기 위해 찾은 이들은 카린 펠로캥과 프레데릭 아귀아르였다. 그들은 오로지 ‘전혀 예상치 못한 것을 깨우기’ 위해 쿠튐 스튜디오 Coutume Studio를 만들었으니까. 그렇다! 작업은 곧바로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 카린과 프레데릭은 전권을 쥐고 갤러리와 인스타그램에서 찾은 디자이너 작품으로 공간을 독창적으로 꾸몄다. 독특한 분위기의 새로운 가구는 지루한 인테리어에 활력을 주었다. 나무와 황동으로 된 커다란 코모드(페루치오 라비아니 Ferruccio Laviani 디자인)와 그 위에 놓은 불탄 나무와 브론즈 촛대(조각가 윌리엄 기옹 William Guillon의 작품) 그리고 점토 구슬로 만든 공예적인 샹들리에가 특별한 기운을 불러일으켰다. 분명 색다른 스타일이지만, 세련된 이유는 벽이 전부 파란색으로 뒤덮여 있기 때문이었다. 대리석 벽난로와 고전적인 몰딩, 나무 장식이 있는 공간은 예상을 뛰어넘는 오브제와 조명이 조화를 이뤄 시너지 효과를 냈다. 마치 아트 갤러리를 방문한 듯한 분위기가 인상적이었다.

 

주방 테이블

쿠튐 스튜디오에서 디자인한 부엌. 전부 흰색 대리석과 밤나무로 마감했다. 키 높은 타부레 ‘조코 스툴 Joko Stool’은 크리스탈리아 Kristalia, 샐러드 볼과 그릇, 바구니는 보르도의 메종 세르스크 Maison Sersk, 펜던트 조명 ‘놋 Knot’은 브로키스 Brokis, 가전제품은 키친에이드 KitchenAid 제품.

 

부부 침실 인테리어

2층에 있는 부부 침실. 커다란 침대 헤드보드는 카린의 그림을 확대해서 만들었다. 침대 ‘엑스트라소프트 베드’는 피에로 리소니 디자인으로 리빙 디바니 제품. 독서용 조명은 엠메모빌리 Emmemobili, 침대 옆 테이블 ‘제니 사이드 Jenny Side’와 거울 ‘지올로 Giolo’는 카를로 발라비오 Carlo Ballabio 디자인으로 엠메모빌리, 벽난로 위에 있는 촛대 ‘메시업 샹들리에’는 쿠튐 스튜디오, 태피스트리 ‘스카이라이트’는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

 

드레스룸 인테리어

침실 옆에 있는 드레스룸은 글래머러스한 분위기다. 벨벳 ‘생제르맹 Saint- Germain’으로 커버링한 푸프 ‘알시드 Alcide 125’와 ‘알시드 50’은 포라다 Porada 제품으로 엠메모빌리에서 구입. 화장대 ‘마스카라 Maskara’와 거울 ‘지오브 Giove’는 포라다, 태피스트리 ‘스키이라이트’는 리미티드 에디션, 조명은 엠메모빌리 제품.

 

모오이 랜덤 라이트

각기 다른 형태의 조명으로 불을 밝히는 모오이의 ‘랜덤 라이트 Random Light’. 오렌지색 그림은 보르도 아티스트 이자벨 발드리에브르 Isabelle Valdelievre의 작품.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니콜라 마테외 Nicolas Matheus

writer

마리-모 르브롱 Marie-Maud Levron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