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취향 존중 시대에 맞춰 주방 가구 시장에도 커스터마이징 바람이 불고 있다. 단순히 음식을 만들고 주방으로써의 기능만 갖춘 모습에서 가족 구성원과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주방이 주목 받기 시작한 것. 기성 가구에 싫증을 느낀 이들의 갈증을 해소해줄 국내 주방 가구 제작 브랜드를 알아봤다.
세련된 주방의 정석, 우림앤뮤즈
창의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우림앤뮤즈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해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가구를 선보인다. 친환경 소재와 오일, 천연 세라믹 상판 등을 사용해 가구를 제작함으로써 내구성이 뛰어나며, 스마트한 도어 경첩과 부드럽게 작동되는 서랍 블룸 Blum 등 섬세한 마감이 눈에 띈다. 부엌 가구뿐 아니라 신발장, 욕실, 붙박이장 등 함께 맞춤 제작할 수 있어 통일성있는 홈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CASE 1 간결한 선과 미니멀한 디자인
간결한 선이 돋보이는 미니멀한 디자인에 블랙 컬러를 더한 도시적이면서 세련된 분위기의 대면형 주방이다. 주방 가구는 수준 높은 매직터치 제품과 세라믹 등으로 구성했으며, 내부 자재는 친환경 E0등급의 원목과 블룸 제품의 레그라 서랍재, 경첩 등을 사용해 내구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수납공간을 완성했다. 특히 동선을 생각해 바 테이블을 직선이 아닌 사선으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CASE 2 깔끔한 개방형 주방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간결한 목조 주택의 느낌을 살린 능평리 단독주택의 주방은 화이트와 그레이 톤으로 시공했다. 자재는 EO 등급 원목으로 안전함을 더했고, 상판은 깔끔한 스테인리스로 마감했다. 필요에 따라 후드를 넣고 뺄 수 있는 팔맥 업다운 드리프트 후드를 아일랜드에 설치해 깔끔한 개방형 주방을 완성했다.
가족 구성원을 고려한 디자인, 한샘키친바흐
한샘키친바흐는 아파트 평면을 분석하고 실제 거주자가 어디서 장을 보는지, 재료는 어떻게 보관하는지, 조리와 설거지는 어떻게 하는지 등 생활과 활동 반경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주방에 최적화된 상품을 구현해낸다. 기능적인 역할이 중요했던과거와 달리 가족이 모이고 대화하는 장소로 변화하면서 조리 공간을 간소화하고 아일랜드를 핵심 요소로 하는 등 가족공간을 넓힌주방을 제안한다.
CASE 1 한국식 주방
키친바흐7 햅틱오크는 아일랜드와 연결된 식탁에 한국 전통 좌식 마루를 적용해 대청마루의 느낌을 살린 한국형 주방 디자인이다. 아일랜드 앞쪽으로 달린 날개는 조리 공간을 가려주고 물건이 떨어지지 않게 한다. 콤팩트한 사이즈의 큐브 후드는 부엌을. 더욱 넓어 보이게 하며, 고성능 모터로 쾌적한 조리 환경을 만들어준다. 부엌의 밋밋한 벽 공간을 활용한 미드웨이 박스는 식기와 와인잔. 등. 알찬 수납이 가능하며, 콘센트가 있어 소형 가전이나 스마트 기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CASE 2 와인을 즐기는 가족을 위한 주방
키친바흐3 페닉스 와인은 와인을 즐기는 부부를 위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무광 소재의 머드&화이트 도어에 벽면에는 매혹적인 다크 우드 컬러를 매치한 세련된 키친이다. LED 미러 장식의 벽장은 은은하게 공간을 밝혀주며, 고급스러운 빗각 프레임으로 포인트를 줬다. LED벽장 아래 설치한 시스템 선반은 밋밋한 오픈 공간에 포인트를 더하며 조리 시 필요한 각종 양념통과 조리 도구 등을 수납할 수 있다.
CASE 3 간편한 터치플랩장
키친바흐3 페닉스를 적용한 평창동 주택이다. 그레이 컬러의 문과 타일로 시공해 현대적이면서도 무게감 있는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소형 가전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바흐셔터장과 간편하게 여닫을 수 있는 터치플랩장, 아일랜드와 식탁이 연계된 식탁이 적용됐다.
주방의 테일러숍, 바이빅테이블
한 사람을 위해 양복을 짓는 테일러숍을 연상시키는 바이빅테이블은 주방의 레이아웃은 물론 제품 제작부터 애플리케이션 구매 정보까지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주방 문화를 제안한다. 특히 주방 가구와 통일성이 필요한 주변 가구를 직접 제작해 공간의 톤&매너를 완성하는 점도 바이빅테이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CASE 1 움직이는 피크닉 박스
제주도에 위치한 신개념 아웃도어 스테이 어라운드폴리는 따스한 느낌의원목에모던한블랙스톤상판을얹어군더더기없이깔끔한
주방을 연출했다. 아웃도어 스테이라는 특성에 맞춰 거친 느낌의 소재를 사용하되, 섬세한 분위기도 놓치지 않았다. 주방 서랍을 그대로 들고 나가 마당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아이디어도 주목할 만하다.
CASE 2 멋스러운 가죽 손잡이
사용할수록 손때가 묻어 정겨운 느낌을 주는 천연가죽을 주방 하부장 손잡이와 피크닉 박스에 적용해 주방 도구나 소품과도 잘 어우러지도록 스타일링했다. 가죽 손잡이는 바이빅테이블에서 스페셜 오더로 제작한 것이다.
CASE 3 실용적인 수납공간
외식업 자영업자를 위한 전문 교육을 진행하는 배민아카데미의 쿠킹 스튜디오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주방의 특성을 고려해 가구 다리를 스테인리스로 제작했지만 업소용 주방의 투박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디테일에 신경 썼다. 조리대의 모서리 마감과 후드 디자인 등을 둥글게 처리해 시각적인 편안함을 극대화했다. 배달의민족을 연상시키는 철가방을 디자인적 요소로 차용해 수납함을 만들어 실용성뿐만 아니라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건강하고 합리적인 주방, 맥스원
맥스원은 주방 가구를 비롯해 맞춤 가구 제작과 시공까지 원스톱으로 시행하는 업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족의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건강한 주방 가구를 지향하며, 친환경 등급 목재와 국내산 자재를 사용해 유해 성분으로부터 안전한 주방을 만든다. 기본 페트 소재의 유광, 무광 주방 디자인부터 열전사 도어와 우레탄 도어 등 고급스러운 디자인까지 사용자의 니즈와 동선에 맞춰 폭넓은 디자인을 제안한다.
CASE 1 친환경 소재로 확보한 안전성
스톤 블랙과 월넛 컬러를 이용해 주방을 한층 세련되고 무게감있게 디자인했다. 자재는 E0 등급과 MFB 소재를 사용해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상판은 사용자가 원하는 예산에 맞춰 인조대리석으로 시공했다. 아일랜드 안쪽 수납공간은 소형 가전을 수납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장으로 꾸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