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인의 주방 ①

22인의 주방 ①

22인의 주방 ①

맛있는 음식과 소소한 대화가 오가는 주방에 한 스푼 정도만 애정을 첨가한다면 더욱 근사하게 변신한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 스물두 명의 인스타그래머가 자신의 취향을 담아 정성껏 꾸민 주방을 구경해보자.

 

 

#상부장없는주방

11년 차 주부이자 <4인 가구 살림법>의 저자인 김용미 씨는 주방의 둥글게 감싼 듯한 독특한 구조에 끌려 지금의 집으로 이사했다. 먼저 일반 식탁보다 큰 테이블을 두어 거실과 주방의 경계를 허물었다. 평소 도전하고 싶었던 상부장 없는 주방을 만드는 대신 자주 쓰는 그릇을 둘 수 있는 아담한 선반을 설치해 그동안 꿈꿔온 주방을 꾸렸다. @dambi.home

 

 

#반려견과함께

영국 시골 마을 스태퍼드셔에 거주하는 젊은 부부의 주방은 반려견의 출입이 자유롭다. 6개월간의 보수공사를 마친 주방은 다소 어두운 색의 하부장과 달리 벨룩스 창과 양쪽으로 접히는 형태의 문 덕분에 자연광이 듬뿍 들어온다. 부부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사랑까지 독차지하는 공간이 되었다.@homeforwillow

 

 

#이케아싱크대를중심으로

대학병원 간호사로 근무하는 박시현 씨는 이케아 보드뷘 싱크대에 반해 이를 중심으로 주방을 꾸렸다. 벽면은 싱크대 컬러와 어울리도록 비슷하지만 조금 더 어두운 육각형 타일을 깔아 무게감을 주었다. 주방의 중앙에 자리 잡은 아일랜드 하부장에는 자주 사용하는 주방 가전과 함께 다양한 찻잔을 두어 아라비아 핀란드 빈티지 찻잔을 모으는 그녀의 취미를 엿볼 수 있다. @luvyoanna

 

 

#아기자기한레트로주방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을 운영하고 있는 원도희 씨는 셀프 인테리어를 통해 동화 속에 나오는 유럽의 가정집을 연상시키는 주방을 완성했다. 아기자기한 주방을 만들기 위해 곳곳에 주방 집기와 소품을 비치했고, 중고 에나멜 가스오븐레인지와 스메그 냉장고로 레트로한 느낌을 한껏 살렸다.@miss_nylong

 

 

#작지만조화롭게

연서인 씨에게 주방은 손이 자주 가고 쓰임이 많은 곳이다. 하지만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냉장고의 용량을 줄이고 수납 물품과 공간까지 줄여 미니멀한 공간을 완성했다. 특히 냉장고를 교체하면서 커버보드를 주문제작해 주방 가구와의 조화에 신경 썼다. @_melonge

 

 

#수납장에담긴일상

캔자스시티에 사는 에밀리는 주방에서 매일 가족과 함께 위스키, 샴페인 등 다양한 주류를 즐긴다. 그런 그녀의 일상을 반영하듯 주방 한가운데에 놓인 직접 만든 녹색 판자 수납장에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를 자랑하는 잔들이 진열되어 있다. @theboozybungalow

 

 

#개방된주방

아일랜드의 개조한 오두막에 거주하는 길 데리우는 주방 공간이 가족들이 언제나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랐다. 항상 열려 있다는 개방감을 주기 위해 주방 한 쪽 벽면을 여러 개의 큰 창으로 구성해 언제든 밖에서 주방을 들여다볼 수 있게 만들었다. 덕분에 주방은 가족 모두가 사랑하는 공간으로 변신했다. @gilderiu_

 

 

#포인트컬러

개인 사업을 하는. 서리경씨는 화이트 톤의 인테리어 대신 독특한 컬러가 눈에 띄는 주방을 원했다. 포인트 컬러로 레드와 오렌지 컬러 중 고민하다 오렌지시 테라코타 컬러를 선택했고, 검은색 아일랜드 상판을 두어 두 가지 색이 주는 대비 효과를 누리는 동시에 균형감까지 잡았다. @cozyspace2020

 

 

#거실과분리된공간

독일에 거주하는 그래픽디자이너 이소영 씨의 다이닝룸은 취미로 하나둘 모은 1950~70년대 빈티지 가구와 조명으로 가득하다. 중문이 설치되어 있어 집 안의 다른 곳과 구분된다는 장점이 있는데, 한쪽 벽을 직접 페인트칠해 독립된 공간이라는 컨셉트를 확실히 살렸다. 중문을 열어두면 거실과 다이닝룸의 뷰가 확연히 달라 이질적인 두 공간의 조화를 감상할 수 있다. @kshlsy13

CREDIT

에디터

TAGS
변정수의 집 이야기

변정수의 집 이야기

변정수의 집 이야기

배우 변정수가 7년간 가꿔온 집은 정체되어 있지 않았다. 그녀 특유의 감각으로 매번 그 모습이 바뀐다. 봄을 맞아 거실 인테리어를 바꾸면서 그녀가 <메종>을 초대했다.

 

지붕에 햇빛 가림막까지 섬세하게 신경 썼을 정도로 애정을 가지고 있는 2층의 선룸. 펜던트 조명은 폐선박에 달려 있던 빈티지 제품이다.

 

마당에서 바라본 집의 모습. 정면에 보이는 2층 공간이 선룸이다. 아직 초봄이라 나뭇가지가 앙상하지만 운치가 있었다.

 

아기자기한 빈티지 물건이 가득한 그릇장. 변정수는 출장을 가면 패션 아이템보다 인테리어 제품을 사게 된다고 말했다.

 

모델이자 배우, 온라인 라이프스타일숍 호야토야샵의 운영자, 감각 있는 살림꾼···. 변정수는 슈퍼우먼이다. 최근에는 ‘나는 변정수다’라는 유튜브 채널을 오픈해 스타일 크리에이터로서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스타일리시한 패션 감각과 팔색조 매력을 지닌 연기자로, 특히 그녀의 집은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에게는 늘 관심의 대상이었다. 직접 발로 뛰고 큐레이팅해서 매만진 집은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돼도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을 만큼 업계에서 소문이 자자했다. 변정수는 계절에 따라, 분위기에 따라 때로는 그냥 기분에 따라 수시로 집을 바꾼다. 이번에는 촬영장에서 만난 소파 덕분에 인테리어를 바꾸었다고 고백했다. “얼마 전에 종영한 드라마 <터치>에서 맡은 역할 오시은의 사무실 세트장에 파란색 소파가 있었어요. 색감이랑 가죽처럼 느껴지는 독특한 질감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저희 집 거실에는 고가의 커다란 소파가 있었는데 덩치가 워낙 커서 위치를 바꾸기도 어려웠고, 주변 소품에만 변화를 줄 수밖에 없었죠.” 변정수는 이번 드라마의 세트 스타일리스트인 장수진 대표로부터 그 소파가 에싸 제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1층에는 세트장에서 만났던 파리지엥 카시미라패브릭소파를, 위에는 바크 모듈형 르브와패브릭소파를 두었다.

 

에싸 파리지엥 카시미라패브릭소파의 색깔에 맞춰 벽에는 브랜든 킴 Brandon Kim의 캔버스 작품을 걸었고, 소파 옆에는 최은정 작가의 집 모양 조각작품을 두었다. 푸른색 계열의 컬러 덕분에 산토리니 섬을 떠올리게 하는 화사한 거실이 완성됐다. 

 

좋아하는 블루 계열의 선반 가구를 둔 벽에는 가구 색깔과 거의 비슷하게 조색한 페인트를 칠했다. 비슷한 컬러로 연출한 벽과 가구의 모습이 위트 있는 공간. 변정수가 앉아 있는 흰색 암체어 역시 에싸의 파리지엥 1인 카시미라패브릭소파다.

 

“비둘기색이라고 해야 하나요? 거실 벽 쪽에 마음에 드는 선반 가구를 두었는데 특히 색깔이 정말 좋아요. 가구색이랑 똑같이 페인트 조색을 해서 벽을 칠했죠. 거의 비슷하게 나온 것 같아 만족스럽더라고요. 맞은편에는 흰색 암체어와 파란색 소파를 두니 거실이 훨씬 생기 있어 보여요”라며 그녀가 주방으로 안내했다. 이 집에서 많은 이들이 부러워하는 공간이자 집 안의 백미다. 프랑스 라꼬르뉴의 오븐을 설치하면서 주방 전체를 레노베이션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감내한 공간이기도 하다. 마당과 등을 지고 설거지하는 것이 싫어서 오븐 제품과 잘 어울리는 독립된 개수대를 찾아야 했고 냉장고, 서랍장 등의 위치도 테트리스를 하듯 다시 짜서 넣었다. 과정은 복잡했지만 블루 컬러의 라꼬르뉴 오븐과 후드, 군데 군데 포인트를 준 노란색, 패턴 타일이 어우러진 주방의 모습은 근사했다. “이사를 가게 되면 이번에는 아주 강렬한 레드 컬러의 오븐을 사용해보고 싶어요. 지금 집에서 겪은 시행착오 덕분에 자신감이 생겼죠. 주방은 이 집의 얼굴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인기가 많은 공간이라 이사하게 되면 그대로 두고 갈 수도 있어요”라는 그녀의 말에서 집을 진심으로 아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주방. 파란색 라꼬르뉴 오븐을 구입하면서 주방의 전체 구조를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내했다. 오븐과 조리대가 일자형으로 놓이면서 마당과 등을 지지 않고 설거지를 할 수 있도록 독립된 개수대를 찾아서 설치했고, 수납장과 냉장고도 빌트인으로 짜 맞췄다.

 

벽에 일렬로 설치한 조명 스위치는 폐선박에 있었던 빈티지 스위치. 금색 포르나세티 접시와 잘 어울린다

 

옐로,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준 덕분에 주방에 경쾌한 에너지가 느껴진다. 아쿠아유리 소재로 만든 폴딩 도어는 닫아두면 안쪽 공간이 잘 보이지 않아 언제나 깔끔한 주방을 연출할 수 있다. 그릇장에는 그녀가 좋아하는 그릇들이 가득했다.

 

1층의 볼거리가 주방이라면 2층에는 선룸이 있다. 마치 유리로 된 온실처럼 박공지붕 형태의 선룸은 날이 좋을 때는 창문이 폴딩 도어여서 전체를 열 수 있으며, 햇살과 바람을 만끽할 수 있다. 그리고 맨해튼의 어느 아파트처럼 그동안 가족들이 모아온 다양한 물건이 어우러져 있었고 지인들이 오면 모여 앉아 차도 마시고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기에 최적이다. 두 개의 소파를 들이면서 아직 정리 중인 집 안은 일부 어수선하기도 했지만 변정수는 그 과정 또한 즐기는 듯했다. “제가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바이어스 처리한 디자인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래서 흰색 바이어스 처리를 한 에싸 소파에 마음이 갔던 것 같아요. 또 미대를 나와서인지 컬러를 사용하는 데 좀 과감한 편이에요. 2층 거실에는 붉은색 샹들리에 조명과 녹색 에그 체어가 대비를 이뤄요. 원래는 의자들만 두었는데 역시 거실에는 편하게 앉고 누울 수 있는 소파가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죠. 뭔가 아니다 싶으면 바로 포기하고, 최대한 이것저것 시도해보려고 해요.”

 

에싸의 바크 모듈형 르브와패브릭소파를 둔 2층의 작은 거실에는 스메그 냉장고와 헤이 사이드 테이블, 러그 등을 두었다. 녹색과 민트색을 좋아하는 변정수의 취향이 묻어나는 코너.

 

나무 프레임이 드러난 지붕과 콘크리트 벽이 맞닿아 있는 2층.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콘크리트 벽에 최은정 작가의 원형 작품을 걸어 포근한 느낌을 더했다.

 

집을 축소해 나무로 만든 건축 미니어처.

 

보기에만 그럴싸한 요량은 그녀 사전에 없었다.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에너지 넘치고 유쾌한 변정수는 취향이 분명했고 실제로 요리를 하고, 아이들을 돌보는 엄마이자 인테리어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갖고 있었다. 폐선박에서 떼온 스위치와 조명을 활용하는가 하면 사용하던 소파는 동생인 변정민 씨에게 주었고, 가끔은 행사장에서 버려지는 것을 집에서 재활용하는 살림꾼이기도 하다. 그녀는 요즘 새로운 집을 구상 중이다. 옥상이 있고, 층이 나눠진 집을 상상하면서 머릿속으로 이미 디자인을 끝냈다고 말했다. 변정수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다른 곳이 아닌 집 안에서 찾을 수 있었다. 다방면에 재능이 있는 그녀와 집은 꼭 닮았다.

 

바크 모듈형 르브와패브릭소파 위에 앉아 있는 배우 변정수. 붉은색 샹들리에, 파란색 커튼, 녹색 체어가 어우러진 공간처럼 그녀 또한 다양한 색깔을 지녔다. 커튼은 인데코 제품. 녹색 의자는 프리츠한센의 에그 체어.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dramastylist

장수진(꿈페루소)

TAGS
눈이 즐거운 집

눈이 즐거운 집

눈이 즐거운 집

오색찬란한 색감으로 눈이 즐거운 집을 만났다. 흔치 않은 뚜렷한 개성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취향을 지닌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집주인의 합은 더없이 완벽했다.

 

커튼과 포인트 벽, 소파 베드, 암체어, 오렌지 컬러의 중문 모두 개성 강한 컬러와 디자인이지만 한데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오렌지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새하얀 벽지에 노란빛의 페인트를 칠했다.

 

와! 컬러풀하다. 이렇게 다양한 컬러를 입은 집이 또 있을까? 반포에 위치한 이 아파트에 들어서면서 든 생각이다. 마치 화가의 팔레트를 연상시키듯 다채로운 색감이 가득한 165㎡의 집에는 김선아 씨와 남편 그리고 귀여운 검은색 푸들 코코가 함께 살고 있다. 그린 컬러의 현관문 넘어 마름모꼴의 유니크한 아트월이 보이는 순간 내부는 더욱 심상치 않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이 집의 구조는 심플하다. 현관문을 중심으로 왼쪽으로는 창고로 사용되는 작은 방과 드레스룸, 오른쪽으로는 손님용 욕실과 주방, 다이닝, 거실 그리고 안쪽으로 안방이 자리한다. 김선아 씨는 첫 번째 집을 위해 평소 친분이 있는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에게 시공과 스타일링을 부탁했다. “사실 저희 손님이었어요. 저희 가구를 워낙 좋아해서 이곳으로 이사하기 전 가구 스타일링을 도와주다 새집을 마련하게 되면서 제가 인테리어를 담당하게 되었죠.” 홍민영 대표가 말했다.

 

통일된 오렌지 컬러가 아닌 각기 다른 톤을 지닌 색감으로 차별감을 줬다. 

 

반려견 코코와 집주인 김선아 씨의 모습. 집에서 느껴지는 화사함이 그녀의 모습에서도 여실히 묻어났다.

 

기존 아띠끄디자인에서 구입했던 가구는 이 집으로 이사하면서 가족들에게 나누어주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가구부터 커튼, 침구류, 소품 하나하나까지 모두 구입했다. “저는 부동산 관련 사업을 하고 있어요. 사실 인테리어보다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제 직업을 모르는 분들은 간혹 디자인 쪽 일을 하는지 물어볼 정도로 유니크한 디자인을 좋아해요. 보통 집이라고 하면 화이트나 그레이 등 무난한 색상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려운데, 저도 홍민영 대표님도 컬러를 좋아해서 마음이 잘 통했죠.” 김선아 씨가 설명했다.

 

거실 바로 옆에 자리한 다이닝 공간이 화려하기 때문에 거실은 다소 심플하게 연출했다.

 

안방 입구에 걸린 행잉 촛대 역시 범상치 않다.

 

현관 앞에 연출한 아트월은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가 직접 디자인 및 시공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표현하거나 선호하는 색상이 하나씩은 있기 마련이다.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가 선호하는 컬러가 보라색이라면 집주인은 오렌지 컬러였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안방과 주방뿐 아니라 집 안 곳곳에 오렌지 색상이 물들어 있었는데, 이외에도 뚜렷한 개성을 지닌 색감이 가득했다. 크게 주방은 민트와 오렌지, 거실은 블랙과핑크, 안방은 다양한 톤을 지닌 오렌지, 욕실은 블루, 드레스룸은 보랏빛으로 시공했다. “색감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어떻게 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 고민했고, 컬러의 톤을 달리해 차별감을 줬어요. 또 커튼이나 암체어, 러그 등 패브릭 질감이 드러나는 소품은 패턴을 활용하고 금속 소재의 소품을 곳곳에 매치했어요.” 홍민영 대표가 설명했다. 컬러와 패턴뿐 아니라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 구성원에 맞게 용도를 변경한 구조도 눈여겨볼 만했다.

 

이 집의 시그니처인 오렌지와 대조되는 민트 컬러를 조화롭게 배치한 주방. 와인을 즐겨 마시는 부부는 종종 지인들을 초대하거나 음악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낸다. 와인 바나 카페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 만족해하는 공간이다.

 

테이블에 놓인 식기부터 다이닝 테이블, 의자, 조명, 러그, 그림까지 무엇 하나 밋밋하지 않고 화려하다. 모두 아띠끄디자인의 홍민영 대표가 스타일링했다.

 

기존 작은 방과 큰 방으로 나뉘어 있던 두 개의 방을 하나로 합쳐 안방을 완성했는데, 그 사이로 중문을 달아 필요에 따라 여닫을 수 있도록 해 실용성과 개방감을 부여했다. 또한 식사보다는 지인들을 초대해 와인과 간단한 디저트를 즐긴다는 이들 부부는 그들만의 바를 만들었다. “가족 구성원에 따라 인테리어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제도 밤에 음악을 틀어놓고 다이닝 공간에 앉아 있으니 카페에 온 것 같기도 하고, 바 느낌도 들어 색다른 만족감을 느꼈죠.” 비슷한 취향을 지닌 두 여자가 만나 마음껏 개성을 표출한 이 집은 천편일률적인 인테리어 속에서 가뭄의 단비처럼 반가웠다.

 

블루와 그레이 컬러의 타일로 마감한 안방 욕실. 

 

사우나를 즐기는 김선아 씨를 위해 욕실 옆에 소형 사우나 공간을 만들었다.

 

기존 두 개의 방을 터 안방으로 만들었다. 중문을 달아 필요에 따라 여닫을 수 있다.

 

주로 사용된 오렌지 컬러와 대비되는 보라색을 적용한 드레스룸. 가방 크기에 맞춰 장을 새롭게 짰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