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의 정취를 찾아서

포르투갈의 정취를 찾아서

포르투갈의 정취를 찾아서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나라 포르투갈 그리고 도시 리스본은 유럽과는 또 다른 순수한 멋과 비옥한 문화적 토양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예술 성지를 꿈꾼다.

 

베라르도 뮤지엄

베라르도 뮤지엄

 

리스본을 비롯해 포르투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파리에 다녀왔어요” 하는 말에는 심드렁하다가도, “리스본에 다녀왔어요” 하면 “거기가 그렇게 좋다면서요? 어떤가요?” 내지는 “예전에 저도 다녀왔는데 너무나 매력적인 곳이에요” 하는 등 대화가 끝없이 이어진다. 유럽이면서도 뭔가 유럽 같지 않은 독특한 매력이 이곳에 있는 듯하다. 갑자기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 듯 풍부한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은 자본주의의 때가 덜 묻은 푸근함이 남아 있기 때문은 아닐까. 포르투갈에 대한 관심이 왜 이제 와서 이렇게 폭발하는지 생각해보면, 해외 여행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경험이 그만큼 무르익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처음에는 파리, 런던과 같은 대도시로, 그다음에는 피렌체, 로마, 비엔나 등의 문화 도시로, 동유럽과 스페인 그리고 이제는 지금까지 무심코 지나쳤던 보물 같은 장소를 다시 되짚어보는 타이밍인 것이다.

이런 생각을 이미 70년 전에 했던 사람이 있으니, 바로 칼루스트 굴벤키안 Calouste Gulbenkian(1869~1955)이다. 현재의 터키, 당시의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서 아르메니아 후손으로 태어나 이집트, 파리, 런던을 거쳐 리스본을 일생의 마지막 터전으로 숨을 거뒀다.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구사하고, 타고난 비즈니스 감각과 엔지니어링에 대한 학식까지 겸비해 유럽과 중동을 잇는 유전 사업을 기획한 후, 그는 ‘5%의 사나이’로 불리며 수수료를 받는 방식을 통해 막대한 자금을 일궜다. 그의 막대한 자금은 예술품을 수집하는 데 쓰였고, 사망 당시 남긴 무려 9천억에 달하는 재산은 ‘굴벤키안 재단’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화 예술을 장려하는 데 쓰이고 있다. 미술관을 세울 수 있도록 허가만 해준다면 땅과 자금을 대겠다고 런던과 파리가 나섰지만, 그가 선택한 도시는 바로 자신이 고향처럼 여기고 여생을 보낸 리스본이다. 고대 유물에서부터 현대 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컬렉션이 모인 굴벤키안 미술관은 마치 작은 루브르 미술관을 연상시킨다. 튈를리 정원 못지않은 개천이 흐르는 정원도 압권일뿐더러 입장료를 내지 않고도 누구나 미술관 정원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관대함도 멋지다. 한겨울임에도 불구하고 따스한 햇살이 가득해 심지어 풀밭에 누워 있는 사람도 여럿이던 굴벤키안 미술관. 리스본 시내를 어슬렁거리다 보면 부자는 망해도 삼대가 먹고산다는 속담이 자꾸 생각난다. 근대화 과정에서 뒤처진 때도 있었지만 한때 전 세계를 제패하며 신대륙 아메리카를 발견했던 나라 포르투갈이 다시 타오를 수 있도록 남아 있던 불씨는 바로 포르투갈의 풍부한 문화적 자본이다. 퐁피두 센터 못지않은 컬렉션의 베라르도 뮤지엄 문화센터 Belem Cultural Center(CCB), 발전소를 개조해 복합 문화 센터로 만든 건축박물관 마트 MAAT(예술, 건축, 테크놀로지 뮤지엄 Museum of Art, Architecture and Technology), 포르투갈 엑스포를 기점으로 미래 해양 리조트를 개발한 해양 지구와 그곳의 터줏대감으로 자리 잡고 있는 포르투갈 최고의 건축가 알바로 시자의 파빌리온 등 이 모든 것이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포르투갈의 유산이자 미래다. 리스본만 방문한 아쉬움을 담아 다음에는 알바로 시자의 고향 포르투를 방문해 그가 지은 세랄베스 현대미술관 Serralves Museum을 꼭 방문해볼 생각이다.

 

굴벤키안 미술관 입구

굴벤키안 미술관 정원

굴벤키안 미술관 입구와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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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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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녀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제안서

해녀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제안서

해녀와 함께하는 제주 여행 제안서

아름다운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독특한 삶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여행지 ‘제주도’. 특히 해녀는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독특한 공동체문화를 가진 전문직업이자 강인한 제주 여성의 상징으로 제주해녀문화는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파란 바다 물결이 아름다운 봄. 바닷가에 위치한 돌집에 묵으며, 해녀를 직접 만나 스토리텔러에게 해녀의 삶에 대해 배우며, 해녀문화를 체험하는 조금 특별한 제주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제주 여행자들에게 해녀문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제주에서는 ‘해녀박물관 관람’과 ‘바닷가 마을 해녀의 집에서 식사’ 외, 작년 12월에는 해녀가 물질을 위해 걸었던 길을 함께 걸어보는 트레킹 코스 ‘숨비소리길’도 개장됐다. 최근 에어비앤비도 해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트립을 새롭게 제안한다.

 

제주 바다가 낳은 강인한 여성 공동체 문화, 해녀를 테마로 한 다양한 트립

마을 어촌계 해녀들과 청년 예술인들이 공동으로 만든 해녀를 주제로 한 공연 다이닝, 해녀의 딸이자 며느리인 호스트의 생생한 해녀 물질 이야기를 들으며 태왁 만들기, 해녀 이야기를 수집하고 전파하는 예술교육가와 함께 해녀 인형 만들기 등 다양한 해녀 테마 트립을 경험할 수 있다.

 

해녀의 부엌

해녀와 함께하는 특별한 식사 ‘해녀의부엌’ (구좌읍)

해녀의 딸이자 연기를 전공한 호스트 김하원 씨가 고령화되는 해녀들의 소득 창출을 돕고자하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20여 년 전 생선을 경매하는 활선어 위판장으로 사용되다 버려진 공간이 해녀문화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곳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 청년예술인들이 종달리 해녀의 삶을 담은 공연을 펼쳐낸다. 50년 전 꽃다운 10대 마을 해녀의 첫 물질 이야기를 다룬 연극 공연이 끝나면, 극의 주인공인 해녀가 등장해 생생한 해산물 이야기를 전해주고 해녀의 삶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인터뷰를 진행한 후, 마을 해녀들이 채취한 해산물 요리를 즐기는 오감만족 트립이다.

 

해녀 체험

김녕 해녀 할망과 태왁을 만들어봐요 (구좌읍)

20년 경력의 제주 관광가이드, 해녀의 딸이자 며느리로서 해녀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한 호스트 조문숙 씨가 진행하는 트립이다. 태왁은 해녀들이 해산물과 해조류를 캐내서 담는 도구이자, 물질을 하다 수면 위로 나왔을 때 잡고 쉴 수 있는 도구다. 해녀들은 태왁에 해산물 껍데기를 넣어 부엌에 걸면 풍요가 오고 고난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해녀의 딸로서 누구보다 해녀의 삶을 잘 아는 조문숙 씨는 산소통이나 기계장비 없이 해산물을 채취하는 해녀들의 물질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준다. 어릴 적부터 물질했던 그녀들의 해녀옷과 사진이 있는 공간에서 태왁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제주 문화 클래스

인문학을 깁는 바느질, 제주해녀인형 클래스에서 제주문화를 나누다 (조천읍)

월드컬쳐오픈디자이너이자 예술교육가로서 배려와 공존의 해녀 문화에 반해 해녀에 대한 스토리를 수집하고 알리는 호스트 김하영 씨가 운영하는 해녀 인형 만들기 트립. 해녀들의 커뮤니티 공간이었던 불턱, 물질 작업복, 물질 도구, 숨비소리(물질을 마치고 물 밖으로 올라와 가쁘게 내쉬는 숨소리) 등 해녀의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해녀 공동체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나만의 헝겊 해녀 인형을 만드는 트립이다. 인형에 다양한 패턴의 자투리천으로 만든 고전적인 해녀 옷을 선택해 바느질하는 트립으로 자유로운 해녀와 관련된 문답 시간으로 마무리된다.

 

 

바닷가 마을에 자리한 제주의 굳건한 돌집에서 머무는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여행

해녀와 더불어 제주도의 또 다른 독특함은 바로 돌집이다. 바다가 가까운 제주 전통 돌집 숙소에 여정을 풀고 바닷가에 나갔다 물질하고 돌아와 불턱에서 불을 쬐면서 몸을 말렸던 해녀들의 삶을 상상하는 여행을 해보자.

 

제주 전통 가옥

제주의 조용한 동쪽 바닷가 마을에 자리한 이국적인 감성 돌집 (구좌읍)

동쪽 바닷가 마을 한동리에 위치한 전통 돌집. 제주도로 터전을 옮긴 호스트 부부가 1년 동안 손수 제주 전통 돌집과 유럽 시골 농가 분위기를 담아 꾸몄다.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는 작은 정원이 뒷마당에 있어 멀리 풍경을 바라보며 편안하게 쉬다가 월정리와 세화 해변 등으로 산책을 나가보자.

 

제주 돌집

제주 돌집 농가의 풍경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구좌읍)

검은색 현무암이 펼쳐진 평대 바다 앞에 자리한 고즈넉한 돌집. 돌담과 정낭(제주의 전통 대문)과 물팡돌(물허벅을 놓는 곳)이 있어 제주 농가의 풍경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구불거리며 흘러가는 작은 실개천, 텃밭, 잔디 마당과 데크가 평화로운 느낌을 준다. 창밖으로 바다가 보이고, 대문을 나서면 현무암이 펼쳐진 바다로 갈 수 있는 낭만적인 곳.

 

곽지 해수욕장

곽지해변에서 느끼는 제주 전통 가옥 (애월읍)

100여 년 된 제주 고택을 리모델링한 숙소로 제주스러운 느낌이 가득한 돌집. 억새풀과 새로 엮은 지붕이 전통 가옥의 분위기를 풍긴다. 조용하고 한적한 금성리 바닷가 마을에 위치해 있고, 곽지 해수욕장이 도보로 3분 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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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박정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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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로 깬 편견

색채로 깬 편견

색채로 깬 편견

집 안에 컬러가 많으면 정신이 없고 쉽게 질린다는 편견을 깨준 지혜킴 씨의 집은 하얀 집이 대세인 요즘 가뭄에 단비처럼 반갑고 신선했다.

 

거실 인테리어

인테리어 소품

 

자신을 ‘지혜킴’이라고 소개한 그녀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다. 회화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색채 공부를 하고 있는 그녀의 신혼집은 온갖 색채가 넘실거린다. 녹색, 파란색, 노란색, 오렌지색 등 그녀가 좋아하는 컬러로 집 안을 꽉 채웠지만 전혀 산만하지 않고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지혜킴 씨는 “집을 하나의 커다란 캔버스라고 생각했어요. 분명히 많은 색깔을 사용했는데 산만해 보이지 않는 건 채도를 맞췄기 때문이에요. 톤 다운된 채도로 통일했더니 안정적으로 보이는 거죠”라며 집을 소개했다. 이제 막 입주를 시작한 새 아파트로 이사한 그녀는 작년 11월부터 한 달 반 정도 공사를 진행했다. 남편은 그녀가 원하는 대로 집을 꾸미라며 적극적으로 응원했다. 화장실 두 개는 그대로 두고, 바닥과 벽은 아까운 마음도 들었지만, 후회없이 원하는 것으로 바꿨다. 타일과 벽지 하나도 직접 발품을 팔아 돌아다니며 고른 것들이다. “방이 세 개인데 하나는 동생이 임시로 사용하고 있어요. 다른 방은 서재 겸 TV를 볼 수 있도록 준비 중이고요. 침실은 채도가 낮은 오렌지색 벽지를 찾다가 드디어 발견해서 기쁜 마음으로 선택했어요. 주방은 녹색이 중심이고요, 거실에는 TV를 없앤 대신 3미터짜리 긴 테이블을 두었죠.” 이 집이 유난히 독특해 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거실의 배치 때문이다. 보통 대리석 타일로 마감된 TV 아트 월을 모두 뜯어내고 회벽칠 느낌의 청록색으로 마감했다. TV가 없는 거실은 보통 서재처럼 꾸미거나 장식장을 두기 마련인데, 긴 테이블과 등받이가 탈착 가능한 노란색 소파(반려묘 ‘장수’가 긁어도 문제없는 아쿠아클린 패브릭으로 제작한것), 벽난로 덕분에 라운지같이 근사한 공간이 완성됐다.

 

거실 테이블

주방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

 

곳곳에 놓인 컬러풀한 소품과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작품, 그녀가 직접 그린 작품과 디자인 아이템이 어우러져 어디에도 없는 ‘지혜킴’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집 안에 컬러를 사용하고 싶지만 쉽게 질릴 것 같아 걱정인 이들에게 조언을 부탁했다. “저 역시 언제든 집 안의 컬러를 바꿀 생각을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 한번 결정한 것은 계속 지켜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흰색, 회색 등 안전한 색상을 선호하게 되고요. 저는 이 청록색 벽이 지겨워지면 바꿀 마음의 준비가 돼 있답니다. 과감하게 도전해보시길 바라요.” 지혜킴 씨는 3월부터 창성동 자인제노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집에 거의 들어오지 못할 만큼 근처 작업실에서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 열정적인 그녀와 과감함을 지닌 이 집이 정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

 

침실 인테리어

인테리어 오브제

현관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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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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