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있는 미술관 3

바다가 있는 미술관 3

바다가 있는 미술관 3

바다가 있는 미술관 연재의 마지막 주인공은 테이트 리버풀 미술관이다. 바라보기만 해도 감동을 선사하는 안토니 곰리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곳을 방문하고 싶어졌다.

 

테이트 리버풀 미술관

테이트 리버풀 미술관이 있는 리버풀 항구의 항만, 앨버트 독. ⓒ김영애

 

리버풀은 영국의 유명한 항구도시다. 미국으로 떠나는 타이타닉 호도 이곳에서 출항했다. 차, 담배, 비단, 새로운 모든 것을 싣고 온 항구는 대체 운송 수단이 발전하고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뀜에 따라 점점 쇠퇴하게 되었다. 하지만 비틀즈가 탄생한 고향이기도 한 이곳을 내버려둘 수는 없는 일, 리버풀의 재건 사업과 함께 대대적인 항구의 개편이 이루어졌고, 테이트 리버풀 미술관 역시 이때 문을 열었다. 1980년대 초부터 시작된 준비 사업은 1988년에 완성되었다. 항만의 창고를 정비한 앨버트 독의 한쪽에 드디어 테이트 미술관의 북쪽 지점, 테이트 리버풀이 완성된 것이다. 큰 규모는 아니지만, 도리어 적당한 규모라 다리 아프지 않게 작품을 둘러볼 수 있고, 미술관에서는 창문을 통해 바닷가를 바라볼 수도 있다. 지층의 카페에는 데이비드 호크니 등과 함께 영국 팝아트를 이끌었던 피터 블레이크의 만국기 작품이 걸려 있어 국제적인 도시였음을 짐작하게 한다. 미술관 주변으로는 인파가 끊이지 않는 비틀즈 박물관, 신식 건축물의 위용을 자랑하는 해양 박물관 그리고 관광객들을 위한 카페와 기념품숍이 즐비하다. 여흥이 감도는 분위기 덕분에 세계의 그 어느 미술관보다 가볍고 신나는 마음으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지금은 연간 60만 명이 방문하는 명소 중의 명소가 되었다.

한편 이곳에서 얼마 머지 않은 곳에, 그 어느 곳보다 숙연한 마음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작품이 있다. 리버풀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리버풀 비엔날레의 일환으로 2004년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곰리는 인적이 드문 근처의 바닷가를 작품의 전시 장소로 선택했다.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수영은 불가능하고, 항상 끈적거리는 진흙으로 뒤덮인 모래사장을 말이다. 이 해변의 약 50m 반경에 띄엄띄엄 100여 점의 조각 작품을 세웠는데, 모두 작가의 신체를 캐스팅한 실물 크기의 인물이다. 바다를 바라보고 서 있는 인물들은 전혀 미동도 없지만 바닷물이 차오르고 빠질 때마다 물에 푹 잠기기도 하고 때로는 반만 모습을 드러내는 등 시시각각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가 된다. 해변을 거니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그 자리에 있는 외롭지 않은 동반자가 됐다. 본래 리버풀 비엔날레를 위한 임시 프로젝트로 1년간만 전시할 계획이었으나,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공공 조각으로 영구 설치되었다.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바닷물과 접촉한 주철 조각의 피부에는 이끼가 잔뜩 껴 초록빛으로 변한 작품도 있고, 파도에 휩쓸리면서 휘어져 넘어진 것도 있다. 특히 해 질 무렵이면 외로운 인생길의 동반자를 만난 듯 무어라 말할 수 없는 감동이 밀려오는 작품이다. 미술에 대한 대단한 관심이나 열정 혹은 지식을 갖추고 방문하는 게 아니라 바닷가를 산책하면서 언제든 쉽게 들를 수 있는 예술이 있는 쉼터, 바로 바다가 있는 미술관의 매력이 아닐는지.

 

안토니 곰리

안토니 곰리, 어나더 플레이스, 2004. ⓒWikimedia

 

리버풀 뮤지엄

붉은 벽돌 건물 뒤로 보이는 하얀 건물은 새로 설립한 리버풀 뮤지엄. ⓒFlickr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Back to 1950’s

Back to 1950’s

Back to 1950’s

온 사방이 핑크빛으로 물들어 영화 세트장을 방불케 하는 비건 피자 카페 ‘험블 피자’가 런던 킹스 로드에 오픈했다.

 

험블 피자

캔디 핑크 컬러로 단장한 외관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Child Studio

 

지난 5월, 런던 첼시 지역에 위치한 킹스 로드에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오픈한 피자 가게가 있다. 런던 기반의 인테리어 스튜디오 차일드 스튜디오 Child Studio가 디자인한 험블 피자 Humble Pizza는 1950년대 런던 웨스트엔드에 처음 등장해 유행을 몰고 온 포미카 카페 Formica Café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됐다. 그 당시 첼시 킹스 로드는 영국의 팝 문화와 펑크 록 패션을 대표하며 롤링스톤스를 비롯한 수많은 음악가와 보헤미안이 즐겨 찾던 거리였다. 그러한 대표적인 거리에 포미카 카페는 모던한 라미네이트와 파스텔 톤으로 꾸민 커피와 간단한 스낵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장소였고, 포미카 카페의 등장과 함께 런던의 카페 문화가 활발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시대적 미감을 그대로 재현한 곳이 험블 피자다. 핑크빛으로 물들어 있는 공간에 체리나무와 모자이크 타일, 네온사인, 미드센트리 빈티지 조명으로 분위기를 더욱 드라마틱하게 연출했다. 오픈 키친으로 운영되는 이곳은 신선한 채소를 사용한 맛있는 피자를 주 메뉴로 선보인다. 최근 런던에는 다양한 비건 음식점이 생겨나고 있기에 험블 피자의 오픈은 더욱 주목받을 듯하다. 험블 피자는 1950년대 런던의 아이코닉한 배경을 기억하고 추억할 수 있는 독보적인 피자집이 아닐까 싶다.

add 342 King’s Road London, SW3 5UR

tel 020 7351 5505

web www.humblepizza.co.uk

 

런던 험블 피자

ⓒChild Studio

 

비건 피자

이곳에서 사용하는 식기와 가구 또한 핑크 컬러로 통일돼 있다. ⓒChild Studio

 

humble pizza

페퍼로니가 올라간 글루텐프리 피자. ⓒChild Studio

 

london humble pizza

핑크와 대조되는 그린 컬러와 강렬한 네온빛으로 드라마틱한 공간을 연출했다. ⓒChild Studio

 

채식 피자

험블 피자

CREDIT

에디터

writer

조수민(런던 통신원)

TAGS
EDITOR’S VOICE 혼자족을 위한 럭셔리 오피스텔

EDITOR’S VOICE 혼자족을 위한 럭셔리 오피스텔

EDITOR’S VOICE 혼자족을 위한 럭셔리 오피스텔

여기가 오피스텔이라고? 16층의 높은 건물과 세련된 외관에 입이 떡하니 벌어졌다.

 

LIFE on 2 GATHER

16층 라운지

 

출퇴근길 항상 거닐던 길가에 근 6개월이나 공사 중이던 자리에 멀끔한 건물이 생긴 것이다. 레스토랑인가? 카페인가? 공사하는 내내 나도 모르게 눈길이 머무르곤 했다. 1층에는 식물과 예쁜 의자가 있는 걸 보아하니 카페인 것 같고, 지하에는 하와이안 포케집이 문을 열었다. 포케 샐러드를 주문하며 슬며시 알바생한테 물어봤다. 대체 여기는 뭐하는 곳이냐고. 돌아온 답은 뜻밖이었다.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에서 오픈한 오피스텔이라는 것. 곧장 집으로 가 샐러드를 먹으며 검색해봤더니 웬걸, 사이트에 너무나도 근사하고 완벽한 시설을 갖춘 사진이 보이는 게 아닌가. 바로 연락을 취하고 만난 그곳의 매니저는 이런저런 설명을 친절히 해주었다. 우선, 이곳은 시행사인 가우홀딩스가 건물 기획과 공간 설계를 담당하고 공유 오피스 회사 패스트파이브에서 디자인과 운영을 담당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라이프온투게더’라는 이름의 오피스텔이다. 내추럴, 모던, 컬러 총 3가지 컨셉트로 설계된 5가지 크기의 타입이 있으며, 꼭대기 층인 16층에는 입주자를 위한 라운지도 있다. 편히 쉴 수 있는 소파를 비롯해 토스터와 전기포트, 커피 머신, 청소기,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커피와 우유, 시리얼을 무료로 먹을 수 있으며, 24시 무인 편의점과 이벤트가 있을 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제주 에일맥주 기계까지 갖췄다. 이게 끝이 아니다. 모든 방은 풀 퍼니처인데다 한 달에 한 번 창틀까지 닦아주는 청소 서비스와 빨래 서비스가  제공된다. 매니저의 달콤한 말에 그저 입을 벌리고 듣고만 있었다. 입주자가 누릴 수 있는 시설은 더 있었다. 강남이 한눈에 내다보이는 테라스와 지하 포케집 옆에 자리한 피트니스 공간 그리고 층마다 각자에게 지정된 캐비닛이 있어 수납공간의 폭을 넓힌 것. 듣다 듣다 도대체 나쁜 점은 무엇일까 찾아보고 싶어졌다. 아쉽게도 아직 살아보지 못한 내게 아쉬운 점은 보이지 않았다. 이곳이야말로 혼자서도 잘 사는 혼자족, 즉 1인 가구가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춘 오피스텔이 아닐까.

 

공유 주거 오피스텔

내추럴 타입의 방

 

라이프온투게더

아늑한 침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