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공예가

자유로운 공예가

자유로운 공예가

공예의 범주를 넘나들며 틀에서 벗어난 작업을 이어가는 윤라희 작가의 작업실을 찾았다. 그녀는 재료가 지닌 물성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

 

은은하고 고운 빛깔이 아름다운 아크릴 소재의 화병 시리즈와 그 아래로 다양한 색상의 재료가 쌓여 있다.

 

언제나 재료에 대한 탐구에 집중하는 윤라희 작가.

 

윤라희 작가의 작업실은 동그랗거나 네모반듯한 형형색색의 오브제로 가득했다.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용도가 모호한 오브제도 있었는데, 고운 빛깔과 섬세하게 깎인 형태가 아름다운 것만큼은 확실했다. 공예를 전공한 윤라희 작가는 졸업 후 8년간 VMD 일을 하면서 자연스레 산업적인 소재인 아크릴을 접하게 되었고, 재료 자체에 대해 연구하던 것이 현재까지 이어졌다. 특히 2개의 아크릴이 겹쳐 있는 화병 시리즈는 그녀의 대표작 중 하나인데, 이 작업을 표현할 수 있는 기술자가 국내에는 한 명밖에 없어 그와의 긴밀한 소통과 함께 오랜 기간을 요한다고. 이외에도 석고와 금속, 대리석 등 산업적인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제가 작업할 때 가장 중시하는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제 자신의 스토리보다는 재료 본연이 가지고 있는 물성을 어떻게 하면 더 섬세하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과 그 모든 것이 어떤 방식으로 단순해질 수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요. 화병이라든지 문진, 펜 홀더, 가구 등의 기능도 최대한 단순화해서 그 안에서 느껴지는 섬세함을 어떻게 하면 명확하게, 때로는 모호하게 보여질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요.”

 

지난해 여름 오르에르에서 진행된 Sound on Matiere 전. Ⓒ전병철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아키모스피어와 협업해 하나은행 본점 VIP룸의 문 손잡이를 제작했다. Ⓒ정지필

 

온양민속박물관의 민화: 일상의 공간 전에 전시한 작품 ‘북스 앤드 띵스 Books and Things’. Ⓒ김잔듸

 

그래서인지 그녀의 작업을 보면 사물의 용도에 대해 따져보기보다 재료가 더욱 눈에 띈다. 어디에서 혹은 무엇으로부터 영감을 받는지 물어보자 뜻밖의 답이 돌아왔다. “공장 아저씨요. 공장 사장님들은 누구보다도 저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친구들보다도 더 자주 만나는분들이에요. 공장 사장님들과 이야기할 때 영감이 가장 많이 떠오르는데, 그들의 시선이 조금 더 일반적일 수도 있고, 제가 구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기술적으로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제안해 주셔서인 것 같아요. 또 재료 자체가 주는 느낌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어 작품의 방향을 구상할 때 큰 도움이 돼요.” 윤라희 작가는 작품 활동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나 작가들과의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아키모스피어와 협업해 하나은행 본점 VIP룸의 문손잡이를 제작했는데, 서울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장소의 특성과 분위기를 함축해 표현한 프로젝트로 특히 인상 깊었다고 한다. 또한 그녀는 오는 4월 밀라노 국제 박람회에서 한국 작가들과 함께 화병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했다. 분명 윤라희 작가의 작품은 해외에서도 주목받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최근 시작한 가구 제작 프로젝트의 목업.

 

작품 제작에 쓰이는 다양한 소재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넷플릭스 미식 여행

넷플릭스 미식 여행

넷플릭스 미식 여행

당장이라도 훌쩍 떠나 미식을 탐하고 싶은 계절이지만, 코로나에 묶인 현실은 영 답답하기만 하다. 이럴 땐 넷플릭스 정주행이 답이다. 여행지 기분이 물씬 나는 넷플릭스의 푸드 다큐멘터리 2선을 소개한다.

 

 

1 <풍미 원산지>
수천 년의 역사를 지닌 중식의 세계는 여전히 생소하기만 하다. 천샤오칭 감독은 <풍미 원산지>를 통해 쉽사리 접할 수 없는 중국의 대중적인 식문화를 아름다운 영상미로 담아내었다. 시즌 1은 광동성에 있는 차오산, 시즌 2는 윈난성의 식문화를 집중 조명하는데, 참깨와 땅콩을 넣어 먹는 ‘뇌차’, 여름 해산물인 ‘종밋’, 윈난의 숲에서 나는 바나나 ‘파초’ 처럼 생소한 식재료를 보는 재미가 있다. 한 편당 12분 남짓 되지 않는 짧은 길이로 부담 없이 시청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딱히 음식에 관심이 없더라도 눈과 귀를 자극하는 영상은 마음의 평화를 되찾게 해준다. 영어 아닌 만다린어로 녹음된 나레이션 역시 한 편의 시처럼 우아하게 들린다.

 

 

2 <필이 좋은 여행, 한입만>
추억의 시트콤인 <내 사랑 레이몬드>의 제작자 필 로즌솔이 방콕, 호치민, 리스본, 텔아비브, 뉴올리언스 등지를 돌아다니며 현지 식문화를 소개한다. 얼핏 보면 백종원의 푸드스트리트파이터를 연상케하지만,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의 뒷 이야기와 필 로즌솔의 사생활까지 담아내는 친근한 구성이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온다. 개그맨이 아닌가 착각하게 만드는 그의 입담은 흐름의 감초 같은 역할을 한다. 각 도시의 전통 식문화부터 미쉐린 레스토랑 같은 고급 식문화까지 두루 엿볼 수 있어 지루하지 않다. 에미상 최우수 리얼리티 프로그램 부문 후보에 오를 정도로 검증된 다큐멘터리다.

 

CREDIT

에디터

사진

넷플릭스(www.netflix.com/kr)

TAGS
완벽한 화이트데이

완벽한 화이트데이

완벽한 화이트데이

특별한 기억으로 화이트 데이를 완성하자. 3월 14일을 더욱 빛낼 호텔 프로모션을 소개한다.

 

 

도심의 야경과 함께
서울드래곤시티 ‘로맨틱 화이트 데이 프로모션’

연인과 함께하는 로맨틱한 디너를 즐겨보자. 서울드래곤시티는 다가오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스페셜한 디너를 선보인다. 달콤한 벌꿀을 결들인 부라타 치즈 카프레제와 에멘탈 치즈로 고소한 풍미를 살린 쇠고기 안심 스테이크 등이 포함된 5가지 코스의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음식 맛을 한껏 돋울 와인까지 함께 제공되니 더욱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 또한 예약하는 고객에게는 르 라보의 대표적인 다섯 가지 퍼퓸을 한데 모은 디스커버리 세트까지 증정한다. 행복해하는 연인과 창밖으로 펼쳐지는 시티 뷰까지 감상할 수 있으니 완벽한 밤을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다.

문의 02-2223-7000

 

 

제주에서 보내는 화이트데이
해비치 호텔 앤 리조트 제주 ‘유유자적 패키지’

푸른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하루를 보내는 것도 좋겠다. 해비치 호텔 앤 리조트 제주는 봄을 맞아 제주의 자연과 함께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바다를 풍광으로 삼은 수영장을 방문해 연인과 함께 물놀이를 하다가 지칠 땐 에그 베네딕트와 슈퍼푸드 샐러드 등으로 구성된 브런치를 즐겨보자. 오래 머물수록 혜택이 늘어나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2박 예약 시부터는 미니바 전 품목 1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3박 이상 예약할 경우 섬모라 성인 조식 2인 서비스와 투숙 중 1회 및 오션뷰 업그레이드 기회까지 누릴 수 있다.

문의 064-780-8000

 

 

달콤한 선물을 전해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로맨틱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로맨틱한 하루를 선물할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딸기 디저트 뷔페 ‘스트로베리 고메 부티크’에서 칼리바우트의 루비 초콜릿을 이용해 시그니처 디저트를 선보이는 ‘루비 초콜릿 스페셜’을 진행하기 때문. 기존 3코스 요리, 딸기 디저트 뷔페와 함께 추가로 만날 수 있는 루비 초콜릿 스페셜 메뉴는 루비 에클레어, 로열 캐모마일 화이트 초콜릿 무스 등 총 다섯 종류로 제공된다. 추가로 사랑스러운 루비 핑크 컬러의 핫 초콜릿도 즐길 수 있다. 특히, 화이트데이 당일에는 루비 초콜릿을 다이아몬드 보석 모양으로 형상화한 루비 주얼리 초콜릿이 선물로 제공될 예정이니 참고하자.

문의 seoul.intercontinental.com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