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채식

제대로 채식

제대로 채식

척박한 요즘 시대를 살아감에 있어 꼭 챙겨야 할 라이프스타일 키워드가 있다면 건강이 아닐까. 요가와 조깅, 차를 통해 몸과 마음의 밸런스를 잡고, 몸에 좋은 제철 음식을 먹으며 기본기를 다지는 사람들. 그들의 건강하면서도 탄탄한 라이프스타일 루틴을 따라가보았다.

 

나무 그릇이 모여 있는 그릇장

 

창가 자리에 앉아 있는 이윤서 셰프

 

다양한 허브는 음식 맛에 포인트가 된다.

 

제대로 채식
뿌리온더플레이트 이윤서

 

“채식이 건강하다는 것도 일종의 편견 같아요.” 뿌리온더플레이트 이윤서 셰프의 말은 조금 의외였다. 건선이라는 면역질환 때문에 채식을 시작한 지 어언 10년, 식생활이 직업으로까지 이어진 그녀에게 기대했던 답변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식물성 재료로 만든 대체육도 솔직히 건강하지 않아요. 고기 맛을 내기 위해 합성 감미료처럼 몸에 좋지 않은 것도 많이 넣고요. 물론 채식의 폭이 넓어지려면 그런 제품도 출시되어야 한다고는 생각해요. 하지만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봐요.” 듣다 보니 고개가 끄덕여지는 설명이었다. 채식을 하는 사람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혹자는 이윤서 셰프처럼 건강을 목적으로, 나머지는 동물복지와 환경보호 같은 신념 때문에. 후자의 경우 생각보다 신경 써서 챙겨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녀는 이 경우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젊을 때는 갖고 있는 에너지가 많으니 괜찮은데, 그러한 방식으로 채식을 하다 보면 5년, 10년 뒤 정말 큰 문제가 생겨요. 동물복지, 환경 물론 너무나 중요한 이슈이지만, 내가 온전하고 나서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채식은 많은 것을 배제하는 식단이기 때문에 신경 써서 챙겨 먹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올바른 채식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제철에 난 신선한 채소, 콩이나 해조류처럼 우리 땅에서 난 신토불이 밥상을 균형 있게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이 기본을 잘 지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주물 냄비, 타진 같은 조리 도구는 음식 맛을 끌어올린다.

 

토마토에 천일염과 후추, 허브, 올리브유를 곁들인 샐러드

 

뿌리온더플레이트에서는 다회와 쿠킹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다.

 

청소 도구도 친환경 제품을 사용한다.

 

“음식의 기본이 되는 좋은 식재료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해요. 특히 코로나 시대에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길어지며 외식 대신 집밥을 해먹는 것도 좋은 현상이라고 봐요. 레스토랑에서는 (조리 시) 좋은 소금, 좋은 기름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 데까지 신경 쓰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집밥은 가장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서 요리하잖아요.” 그녀는 채식을 꾸준히, 지루하지 않게 즐기는 방법으로 색다른 식재료나 요리를 시도할 것을 추천했다. 인도네시아 발효식품인 템페 같은 색다른 식재료로 식단에 변주를 주거나 비건 버터나 비건 치즈, 두유 요거트, 누룩 같은 색다른 메뉴를 만들어볼 것을 권하기도 했다. “채식은 자신에게 잘 맞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오랫동안 완전 비건으로 살았는데, 얼마 전부터는 조금 열린 채식을 하고 있어요. 알칼리성인 채식으로 체질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선천적으로 빈혈이 있어서 그 방식을 오래 유지할 수는 없겠더라고요. 각자 갖고 태어난 DNA가 다르니(식생활을) 똑같이 적용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공장식 축산업이 아닌 최대한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방식으로 생산한 달걀, 유제품은 조금씩 먹기 시작했어요.” 까다롭게 식재료를 고르고,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조리법을 찾아가는 것은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우리에게 집에서의 넉넉한 시간을 선물했고, 그간의 비뚤어진 식습관을 버리고 건강한 밥상을 되찾게 해줄 절호의 기회를 부여했다. 건강한 밥상 또한 뉴노멀의 일부가 될 미래를 꿈꾸며, 그렇게 뿌리온더플레이트에서의 시간을 마무리했다.

 

즐겨 사용하는 제철 식재료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차를 즐긴다.

 

계동에 위치한 뿌리온더플레이트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TAGS
에브리데이 웰니스

에브리데이 웰니스

에브리데이 웰니스

척박한 요즘 시대를 살아감에 있어 꼭 챙겨야 할 라이프스타일 키워드가 있다면 건강이 아닐까. 요가와 조깅, 차를 통해 몸과 마음의 밸런스를 잡고, 몸에 좋은 제철 음식을 먹으며 기본기를 다지는 사람들. 그들의 건강하면서도 탄탄한 라이프스타일 루틴을 따라가보았다.

 

볕이 좋은 날이면 햇살이 가득 들어와 숍의 아름다움을 배가시킨다.

 

독특한 향을 피워 공간 전체에 은은한 향기가 퍼진다.

 

레디 투 웰니스의 백은영 대표

 

에브리데이 웰니스
레디 투 웰니스 백은영

 

7년간 홍보 회사 W/E를 운영하며 컨설팅과 마케팅 업무에 몸담아온 백은영 대표가 지난 7월 피크닉에 라이프스타일숍 레디 투 웰니스를 오픈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갔다. 테라코타 컬러로 감싼 건물의 외관이 마치 모로코에 온듯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냈다. “사실 2017년부터 머릿속에 공간에 대한 스케치를 그려놓고 있었어요.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었으면 했거든요. 그 바람이 이곳에서 구현되었죠.” 요가복 브랜드 룰루레몬의 론칭에 참여하며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자 요가를 시작했지만, 이내 요가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고2017년 국제 공인 요가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건강한 삶에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건강한 삶에서부터 시작된 생각은 나아가 잘 사는 삶에 대한 고민으로 자연스레 이어졌다. “잘 먹고 열심히 일하는 것 또 편안히 잠드는 것. 그래서 행복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웰니스 라이프가 아닐까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제가 생각하는 잘 사는 삶의 단면을 모아 한곳에 풀어놓아야겠다고 마음먹었죠.” 그녀의 말처럼 숍은 여행, 식물, 뷰티, 패션 등 분야를 막론한 제품이 곳곳에 진열되어 있다. 모두 백은영 대표가 직접 큐레이팅한 것으로, 그녀가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가장 세심하게 신경 쓴 부분이기도 하다.

 

미수 아 바흐브의 비치 타월과 가방 모두 수작업으로 제작했다.

 

통창을 설치해 개방감을 살렸다.

 

직접 공수한 식물

 

각기 다른 모양새로 독특한 매력을 지닌 주얼리

 

이곳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저 예쁜 리빙 제품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의 건강부터 우리가 사는 사회와 환경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선반 위를 찬찬히 훑어보면 비건 화장품 엘릭서와 이너뷰티를 위한 바이너랩 등 클린뷰티 제품과 플랜테리어를 위한 아기자기한 식물, 펫 케어 용품 등 매일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게 만드는 제품부터 버려진 찰흙을 활용한 폴리가든의 인센스 홀더, 자연 생분해가 가능한 버려진 짚으로 만든 화장지, 대나무로 만든 칫솔 등 친환경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아이템까지 즐비했다. “일명 셀프 케어라고 하죠. 단순히 겉만 가꾸는 것보다 내면을 보살피고 나의 생활 전반을 윤택하게 가꾸는 것은 이제 기본이라고 봐요. 나 자신을 챙기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와 환경에 주목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행동할 수 있어야하죠. 이곳에 있는 모든 제품은 그런 마음을 담고 있어요.” 그녀는 환경을 위한 행동이 사실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우리의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일회용 제품 대신 다회용 용기를 사용하고 샴푸나 보디 클렌저 대신 비누를 사용하는 등 간단한 노력으로도 충분해요. 저 역시 환경보호가는 아니거든요. 그저 일상에서 조금만 더 의식적으로 소비하고 내가 행동할 수 있는 만큼의 변화를 시도해보는게 중요해요. 변화는 바로 그 사소한 행동에서부터 시작되니까요.” 앞으로 건강과 자연을 위한 코칭 프로그램 또한 계획하고 있는 백은영 대표는 레디 투 웰니스가 모든 사람에게 사소한 영감이라도 선사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잘 사는 삶을 지향하는 이들에게 작지만 바람직한 가이드가 되고 싶다는 그녀의 소망은 이미 천천히 걸음을 하고 있는 듯 했다.

 

테라코타 컬러로 감싼 외관으로 이국적인 경관을 자랑한다.

 

백은영 대표가 직접 큐레이팅한 제품

 

피크닉에 위치한 레디 투 웰니스

 

투박하게 붓 칠한 듯한 프린트가 인상적인 도자

 

이국적인 매력을 지닌 식물 장식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TAGS
가전, 그냥 이거 사!

가전, 그냥 이거 사!

가전, 그냥 이거 사!

신상 가전제품을 매의 눈으로 리뷰했다. 그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두 개의 제품을 소개한다.

 

 

락앤락 스팀에어프라이어

결론부터 말하겠다. 아직 에어프라이어가 없거나 새로운 제품을 장만할 계획이라면 락앤락 스팀에어프라이어를 사라. 기존 에어프라이어와의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스팀 기능이 있다는 것. 그게 무슨 차이냐 싶겠지만, 스팀 기능 하나만 추가돼도 요리의 폭이 엄청나게 넓어진다. 스팀 기능 덕택에 기존 에어프라이어가 갖고 있던 튀김 기능에 찜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나물, 배숙, 수비드 닭가슴살, 계란찜, 떡볶이와 푸딩까지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온도와 시간을 설정한 뒤 스팀 기능만 사용해 찜을 하거나 에어프라이어 기능만을 사용해 굽거나 튀기는 요리를 해도 된다. 혹은 두 가지 기능을 섞어 겉바속촉한 조리도 할 수 있다. 먼저, 수동모드를 사용해 냉동실에 있는 만두를 구워보았다. 스팀 기능을 사용해 냉동 만두를 찌고, 다시 기름을 발라 에어프라이어 모드로 돌리니 속은 촉촉하고 겉은 바삭한 만두가 완성됐다. 너무 스팀 기능이 추가되어 요리의 폭이 넓어진 락앤락 스팀에어프라이어 맛있어서 솔직히 감동하며 먹었다. 고기, 치킨, 만두, 생선구이 등 총 8가지 자동 메뉴 기능이 있어 삼겹살을 구울 때 사용해보았다. 수동 모드와 달리 자동의 경우 음식의 무게와 조리 온도를 설정해야 했는데, 작동법이 조금 까다롭게 느껴졌다. 결국 삼겹살의 무게를 잘못 생각해 과자처럼 되고 말았다. 따로 저울을 두지 않는 이상, 음식의 무게를 정확히 알기란 어려운 법이니까. 스팀을 위해 채우는 물 역시 정수된 물을 사용해야 했는데, 정수기 없이 생수를 사다 먹는지라 다소 번거롭게 느껴졌다. 용량은 7L의 대용량으로3~4인 가구가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 또한 스모키 그레이와 코지 화이트의 두 가지로 깔끔하게 잘 뽑았다. 바스켓과 트레이는 락앤락답게 환경호르몬 걱정 없는 안전한 코팅으로, 실제 락앤락 프라이팬에 사용하는 하드아노다이닝 공법을 적용했다. 18만5천원.

 

스팀 기능이 추가되어 요리의 폭이 넓어진 락앤락 스팀에어프라이어

 

 

드롱기 프리마돈나 XS

커피는 핸드 드립을 선호하지만, 전자동 머신을 하나 산다면 드롱기 프리마돈나 XS를 선택할 것 같다. 모든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디자인도 훌륭하고, 기능도 훌륭하고, 가장 중요한 맛도 좋았다. 그렇다. 결국은 맛에 마음을 빼앗긴 것이었다. 새벽 배송으로 주문한 에디오피아 싱글 오리진을 넣고 아메리카노와 라테를 내려보았는데 딱히 흠잡을 곳이 없었다. 누군가 인터넷에 “애매한 커피 전문점보다 훌륭한 맛을 낸다”는 후기를 썼던데 적극 공감하는 바이다. 커피 고유의 맛도 잘 살리는 것은 물론, 라테의 거품이 무척 완벽했다. 쉽게 주저앉지도 않고 입에 닿는 촉감도 벨벳처럼 부드러워 마시는 내내 즐거운 기분이었다. 부드러운 거품은 온도 조절이 가능한 라떼크레마 시스템 덕택이라고. 전용 용기에 우유를 따른 뒤 버튼 한 번만 누르면 다채로운 라테 메뉴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13단계로 원두의 굵기도 조절 가능해 취향에 맞는 커피를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 출입구가 두 개라 버튼 한번만 누르면 두 잔까지 동시에 추출할 수 있어, 바쁜 아침에 요긴할 것 같다. 자동 세척 기능이 있고, 추출기는 분리할 수 있어 머신을 손쉽게 세척하고 관리할 수 있다. 콤팩트한 크기로 공간 활용도가 좋다는 것도 장점. 솔직히 한 손에 들어올 정도로 작지는 않지만, 일반 전자동 머신보다는 훨씬 슬림해 어느 곳에 두어도 부담이 없다. 오래보아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도 마음에 든다. 하나 걸리는 것이 있다면 역시나 전자동 머신 특유의 가격이다. 하지만 커피를 자주 마신다면 특히 커피 홀릭으로 가득한 사무실에 한 대 놓으면 업무의 질이 올라갈지도 모른다. 2백만원.

 

슬림한 사이즈로 공간 활용도를 높인 드롱기 프리마돈나 XS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