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ernal Illun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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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1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전통을 이어온 바로비에르&토소는 무라노 유리공예의 살아 있는 역사다.


1 크리스털 유리와 크롬, 금 장식 등으로 만든 아름다운 샹들리에 ‘4607’. 2 1980년에 첫 출시한 샹들리에 ‘타이프 Taif’. 3 2010년에 선보인 LED 조명 ‘엑사곤 Exagon’. 4 파올라 나보네가 2010년에 디자인한 테이블 조명 ‘마리나 Marina’와 ‘마리노 Marino’. 5 우아한 곡선과 물방울 장식이 특징인 샹들리에 ‘마이너 Maine’.

 

아름답고 영화로워라. 이탈리아 베니스의 무라노 섬에서 출발한 유리공예, 조명 회사 ‘바로비에르&토소 Barovier&Toso’의 작품을 보고 있자면 무라노가 왜 유리공예의 성지로 불리는지 느낄 수 있다. 무라노 유리공예는 중세 시대부터 베니스에 터를 두었던 유리공예가들이 1291년에 무라노 섬으로 강제 이주되면서 시작된다. 제작 기술을 비밀로 지키겠다는 당시 베니스 공화국의 정책 때문이었다. 그로부터 얼마 뒤인 1295년, 야코벨루스 바로비에르 Jacobellus Barovier가 창립한 회사가 바로비에르&토소의 뿌리다. 이후 가업으로 전수되다가 16세기에 세 명의 형제가 각각 공방을 소유하면서 나뉘게 된다. 그들이 만든 유리 제품은 천사, 종, 별 세 가지 징표로 구별했다(이 징표들은 오늘날까지 바로비에르의 문장으로 사용된다). 그중 천사 문장을 사용하던 안젤로 바로비에르 Angelo Barovier가 1450년경에 만든 ‘바로비에르 웨딩 컵’은 르네상스 유리 작품 중 가장 유명하고 귀중한 유산으로 손꼽힌다. 푸른 유리에 에나멜과 황금 장식을 입힌 이 아름다운 예술품은 현재 무라노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또 그는 묵직한 에나멜 유리 대신 투명하고 반짝이는 ‘베니스 크리스털’을 발명하며 무라노 유리공예 역사에 큰 기여를 하기도 했다. 무라노 유리 산업을 부흥하는 데 각기 힘써온 세 집안은 1878년에 합심해 바로비에르 그룹으로 뭉친다. 1920년, 당시 30세의 젊은 나이로 회사를 경영하던 에르콜레 바로비에르 Ercole Barovier는 새로운 화학 공식을 연구하고 다채로운 색상을 개발하며 유리의 표현력과 예술성을 한층 높였다. 그의 작품은 베니스 비엔날레 등에 공개되며 전 세계에 무라노 유리공예의 저력을 알리는 데 공헌을 했다. 또 그가 회장으로 있을 당시, 바로비에르 그룹은 무라노 섬의 또 다른 가문인 ‘토소 Toso’가 소유한 유리 공장과 합병하게 된다. 회사 이름도 바로비에르&토소로 바꾸고 토소 가문과 경영권을 공유하며 무라노 유리공예에서 가장 으뜸가는 기업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바로비에르&토소가 유리 조명 제작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건 1980년 무렵이다. 이 시기에 바로비에르&토소는 사우디아라비아 왕의 궁전을 위한 샹들리에를 만들 기회를 얻었다. 무라노 장인이 만든 예술적인 유리 작품에 빛이 더해지며 극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해낸 이 샹들리에는 선보이자마자 바로비에르&토소의 아이콘이 되었다. 이 샹들리에를 완성한 후 이들은 유리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았다. 몇 세기에 걸쳐 유리를 다루는 전통 기술을 완벽히 습득했던 바로비에르&토소는 고전적인 작품에 현대적인 이미지를 덧입히는 방법으로 색상을 선택했다. 고풍스러운 조명 디자인에 팝적인 색을 더해 차별화된 조명을 생산해냈고, 현재는 에너지 절약 전구와 LED 조명 등 첨단 조명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조명 컬렉션을 출시하고 있다. 전통 유리 기법에 신기술을 융합하는 것은 이들에게 큰 도전이었지만 수작업을 고집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판단은 옳았다. 바로비에르&토소의 창작 범위는 한층 넓어졌고 숙련된 장인들이 만든 이 예술적인 조명들은 놀라운 감흥을 선사하며 무라노 유리공예의 자부심으로 인정받고 있다.

 

 

Artistic lights 

화려하고 우아하고 감각적인 바로비에르&토소의 대표작을 소개한다. 


Amsterdam 2006년 출시된 조명 ‘암스테르담’. 우아하게 구부러진 곡선 형태와 심플한 전등갓이 조화를 이룬다.

 

 


Taif 사우디아라비아 궁전을 위해 제작한 샹들리에 ‘타이프’. 10가지 다채로운 색상을 적용해 고전적인 조명에 현대적인 이미지를 덧씌웠다.

 

 


Exagon 투명한 유리로 연꽃 잎을 표현한 조명 ‘엑사곤’은 공중에 흩날리는 빛 방울이 아름답다.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난 LED 전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Luxor 2007년에 선보인 ‘룩소르’ 조명은 이탈리아의 유명 디자이너 다니엘라 푸파 Daniela Puppa와 협업해 완성했다. 매끈한 곡선을 극적으로 사용해 간결하면서도 장식적이다.

 

 


Fanali Veneziani 천장용 조명 ‘파날리 베네치아니’는 베니스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살린 것. 5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다.

 

 


San Germain 조르자 부르세미니 Giorgia Brusemini가 2008년에 디자인한 조명 ‘산 제르마인’. 전등갓의 바깥쪽은 검은색이지만 안쪽은 금색으로 칠해 고급스럽다.

 

 


Maine 2007년 출시한 조명 ‘마이네’. 아래에서부터 곡선을 그리며 올라오는 여러 개의 팔과 드롭 장식이 절제된 우아함을 표현한다.

 

 

Beyond the classic 

전통 방식은 고수하면서 현대적인 감성으로 표현된 바로비에르&토소의 최신 컬렉션.


Hanami 수조에서 공기 거품이 표면 위로 올라가는 모습에서 모티프를 얻어 만든 조명 컬렉션 ‘하나미’.

 

 


Escher 투명, 반투명, 불투명 등으로 표면이 다양하게 마감되어 총 8가지 모델로 구성된 조명 ‘에스케르’는 조합에 따라 다채로운 느낌을 낼 수 있다.

 

 


Robin 도토리나 새장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모양의 펜던트 조명 ‘로빈’. LED 전구가 내장되었으며 20W의 은은한 불빛을 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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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술잔

나의 술잔

나의 술잔

4인의 전문가에게 술잔 고르는 법을 물었고, 서울 곳곳을 뒤져 아름다운 술잔들을 찾아냈다. 좋은 술을 좋은 잔에 따르니, 지루한 겨울을 버텨낼 재미가 생겼다.

BEER

김태경(어메이징브루어리 대표)

Q 맥주도 잔이 중요한 이유. 맥주도 스타일에 맞게 알맞은 잔을 써야 고유의 향과 맛을 풍부히 느낄 수 있다. 잔의 용량 또한 형태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다. 

Q 추천하고 싶은 맥주잔 브랜드. 홉 향이 가득한 IPA나 미국식 페일 에일의 경우 슈피겔라우 Spiegelau에서 나오는 IPA잔을 추천한다. 벨기에식 사워 에일 계열은 독일 라스탈 Rastal 사의 테쿠 Teku 잔을 권하고 싶다. 벨기에 계열의 맥주는 브뤼셀 Brussel 잔도 추천한다. 

Q 요즘 마시는 술, 그리고 잔. 벨기에식 사워 에일을 좋아하는데, 드리에 폰타이넨 Drie Fonteinen의 구에즈 Gueuze를 가장 좋아한다. 보통은 평범한 람빅잔에 따라 마신다. 람빅잔은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의 카스잔과 비슷하게 보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훨씬 길고 곡선감이 좋아 람빅·구에즈 계열 맥주에 풍부한 탄산감을 더해준다.

 

상단 왼쪽의 크리스털 맥주잔은 다팅턴 제품으로 무겐몰. 하단의 것은 코카콜라와 협업으로 만든 전용 잔으로 맥주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인기인 제품, 리델에서 판매. 프랑스 주방 용품 브랜드 아코록에서 출시한 세르보아즈 맥주잔으로 엔비노. 슈피겔라우의 IPA 전용 크래프트 비어 글라스로 엔비노. 맨 오른쪽의 필스너 맥주잔은 루이지 보르미올리 제품으로 무겐몰. 유색 유리 접시와 분홍색, 대리석으로 된 리참 사이드 테이블은 모두 윤현핸즈. 목화를 꽂은 노란색 화기는 챕터원. 아크릴 소재로 만든 파란색 반투명 저그는 마리오루카기우스티 제품으로 런빠뉴. 초록색 옻칠 나뭇잎 접시는 이정미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WINE

신동혁(정식바 소믈리에) 

Q 와인잔 고르는 법. 샴페인잔을 찾는다면, 특히 신선함이 돋보이는 샴페인이라면 플루트를 추천한다. 반대로 풍미가 좋고 복합미가 있는 샴페인이라면 플루트보다는 화이트 와인잔이 맛을 살린다. 피크닉을 간다면 스템이 없는 와인잔을 가져가자. 꽤 유용하게 쓰인다. 

Q 좋아하는 와인잔 브랜드. 잘토 Zalto와 리델 Ridel. 잘토는 탄성이 좋고 가벼운 프리미엄 와인 글라스다. 한번 쓰면 모두 매력에 빠진다. 리델은 매우 다양한 와인 글라스를 선보인다. 캐주얼한 것부터 고가의 라인까지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다. 품질도 훌륭하다. 

Q 요즘 마시는 술, 그리고 잔. 부르고뉴 와인. 잘토의 부르고뉴 글라스에 따라 마시는데, 와인의 아로마와 풍미를 잘 살려준다.

 

금색 사이드 테이블은 리참 제품으로 윤현핸즈. 테이블 위 와인잔과 샴페인잔은 와츠런던 제품으로 런빠뉴. 스템 없는 와인잔은 외출 시 유용한 리델의 O 투고 빅 오 시라. 낮은 우드 테이블은 헤이 제품으로 에잇컬러스. 우드 테이블 위의 크리스털 잔은 메종바카라. 핑크색 컬러 글라스는 헤이 제품으로 이노메싸. 치즈와 살라미가 담긴 우드 트레이는 이무규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다다미 소재 오브제는 플레이마운틴, 우드 소재의 화병은 루미디브릭 제품으로 모두 윤현핸즈. 손잡이가 삼각대 형태로 된 레드 와인잔과 포도가 담긴 샐러드 볼, 피칸이 담긴 나무 접시는 모두 챕터원. 블랙 크리스털 스템이 돋보이는 와인잔은 블랙타이 버건디 그랑크뤼 제품으로 리델. 테이블 밑의 비늄 테이스팅 글라스는 리델.

 

 


TRADITIONAL LIQUOR

이지민(대동여주도 콘텐츠 제작자) 

Q 인상적이었던 전통주잔의 활용 사례. 최근 미슐랭 3스타를 받은 라연에서 문배술 디너를 한 적이 있었는데, 작은 백자잔이 나왔다. 문배술이 40도의 고도주라 입에 잔이 닿는 부분을 최소화하고, 조금씩 음미하려는 목적이라고 들었다. 

Q 추천하고 싶은 이색 전통주잔. 우리 술은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 각 재료의 풍미를 느끼는 것이 좋다. 막걸리는 도자 잔이나 막걸리잔뿐 아니라, 와인잔도 활용해보자. 요즘 나오는 막걸리는 걸쭉한 것도 많은데, 와인잔에 마시면 질감과 컬러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약주의 경우 차갑게 칠링해서 화이트 와인잔에 맛보는 걸 추천한다. 

Q 요즘 마시는 술, 그리고 잔. 포천일동막걸리에서 출시한 담은 막걸리와 용인 술샘 양조장에서 출시한 술 취한 원숭이를 즐겨 마신다. 이 두 가지 막걸리를 마실 때는 리델에서 출시한 코카콜라 전용 잔을 쓰곤 하는데, 막걸리의 질감과 컬러를 디테일하게 보여주며, 술이 입술에 닿는 부분이 섬세하게 느껴져 애용한다.

 

위에서부터 안과 밖의 소재가 다른 술잔은 고희숙 작가의 작품으로 윤현핸즈. 모던흰빛소리잔과 아래쪽의 이십사각 주병, 술잔은 도명 김대용 작가의 작품으로 모두 광주요. 하단 소반 위 맨 왼쪽의 흰색 굽잔은 이기조 작가, 옆의 술잔은 이세용 작가, 비정형 형태의 잔은 이능호 작가의 모란잎잔으로 모두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전통 주병과 잔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온유 주병과 주기잔은 이도. 바닥 맨 왼쪽의 주병은 우일요. 옆의 막걸리잔은 이능호 작가, 굽잔과 나팔꽃잔은 이세용 작가의 작품으로 모두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자개 소재를 사용한 받침과 퍼 소재로 만든 담요는 모두 자라홈. 하단의 소반은 화형변형호족반, 상단은 화형호족반으로 양병용 작가의 작품,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에서 판매. 

 

 

WHISKEY

김재형(MARK’T 바텐더)

Q 위스키잔 고르는 법. 온더록잔은 바닥이 두텁고 외부는 일직선으로 뻗어 올라가며, 내부는 살짝 곡면이 있는 형태를 고르자. 투명하고 맑은 울림이 있으며, 잡았을 때 살짝 무거운 정도를 권한다. 하이볼잔은 술을 섞어 마실 때 필요하므로 바닥이 적당히 두텁고 너비가 살짝 넓은 게 좋다. 스트레이트잔은 향을 맡기보다는 단숨에 털어 고도주의 ‘짜르르’한 목 넘김을 즐기는 용도다. 안 쓰는 게 낫다. 

Q 좋아하는 위스키잔 브랜드. 글렌캐런 Glen Cairn의 테이스팅 글라스. 스카치위스키협회 공인 테이스팅 글라스이기도 하고, 집에서 쓰기도 편리하다. 다양한 위스키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 나간다면 놀란 Norlan의 위스키 글라스를 반드시 경험해보라. 

Q 요즘 마시는 술, 그리고 잔. SMWS의 117.5를 아껴가며 마시고 있다. 일반적인 위스키 시음용 잔보다는 리델사의 O 글라스에 따라 마신다. 약간 크긴 하지만, 55.5도의 높은 알코올 도수와 22년간 잘 스며든 오크 향, 진한 과실 향이 남은 여백을 가득 메운다. 

 

테이블 위의 크리스털 잔과 바닥에 놓인 얼음 바스켓은 메종바카라. 바스켓 앞에 놓인 유리 글라스는 와인뿐 아니라 위스키, 음료도 겸용할 수 있는 것으로 자페라노, 엔비노에서 판매. 하단이 다이아몬드 패턴으로 조각된 온더록잔과 하이볼잔은 리차드 브렌든 제품으로 런빠뉴. 꽃무늬로 장식된 하이볼잔은 자라홈. 오른쪽 방향의 크리스털 온더록잔은 스페이 글라스로 호텔, 레스토랑, 바 전용, 리델. 그 옆은 싱글 몰트위스키잔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글렌캐런 제품으로 엔비노. 은색 사이드 테이블과 꽃병, 해파리 유리 오브제, 회색 키친웨어, 위스키잔의 받침대는 모두 자라홈. 돌로 만든 캔들 홀더는 모두 윤현핸즈. 초콜릿이 담긴 비정형 형태의 잔은 이능호 작가의 작품으로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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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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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을 위한 선물

부모님을 위한 선물

부모님을 위한 선물

크리스마스, 연말연시를 맞이해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고민 중이라면 현금 선물 못지않은 기쁨을 전달할 아이템을 참고해보자.


120수의 최고급 면과 방수 커버 소재로 쾌적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베네딕트 리프’ 베딩은 고급스러운 자수 디테일이 클래식하다. 시몬스 케노샤 홈 컬렉션에서 판매. 퀸 사이즈 40만원대. 

 

 


콩, 야자, 율무, 녹차 등 식물성 원료와 르주르만의 공법으로 만든 액체 세제와 섬유유연제. 고농축 세제로 적은 양만 사용해도 세탁 후 은은한 향기를 만끽할 수 있다. 르주르에서 판매. 액체 세제 2만4천원, 섬유유연제 2만5천원. 세트 4만5천원. 

 

 


다이슨 ‘V8 플러피’는 기존 모델보다 향상된 흡입력과 줄어든 모터 소음으로 업그레이드한 무선청소기다. 보디 무게가 2.6kg로 손목에 가해지는 무리를 줄였으며 배터리는 최대 40분까지 사용할 수 있어 가볍게 청소하기 좋다. 다이슨에서 판매. 1백39만원. 

 

 


향긋한 향기가 나는 삼나무 베이스가 특징인 ‘하이&로우’ 베이스는 프리츠 한센 제품으로 루밍에서 판매. 가격 미정. 

 

 


가장자리에 가문비 나뭇잎과 리본, 종, 천사 등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장식이 그려진 ‘스타 플루티드’ 라인의 하이 핸들 찻잔. 동화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로얄코펜하겐에서 판매. 가격 미정. 

 

 


2017년을 대표하는 동물 닭이 끝 부분에 장식된 유기 티스푼과 티포크는 누비수저집에  담겨 포장된다. 호호당에서 판매. 5만2천원. 

 

 


‘딕슨 1인용 체어’는 천연 소가죽을 사용한 편안한 이지 체어로 기댔을 때 몸을 편안하게 받쳐주며 고탄성 스펀지 32kg를 사용해 꺼짐 현상을 최소화했다. 자코모에서 판매. 82만원. 

 

 


털을 제거하고 곱게 마감해 만든 부드러운 소가죽으로 제작한 실내 슬리퍼는 신을수록 발 모양에 맞게 편해진다. 챕터원에서 판매. 8만4천원. 

 

 


2단계의 파워 조절과 좌우 회전이 가능한 ‘리플렉트 에코 히터’는 이동이 편리해 책상 아래나 의자 옆 등 장소를 옮겨 사용하기 편리하다. 플러스마이너스 제품으로 챕터원에서 판매. 14만8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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