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the World Part.2

Top of the World Part.2

Top of the World Part.2

혼절하기 일보 직전의 팬덤을 몰고 다니는 아이돌 그룹 ‘빅뱅’을, 그리고 탑을 잠시 잊자. 싱가포르 아트 위크 중 3박4일간 <메종>은 현대미술과 디자인 가구, 나아가 예술을 사랑하는 탑 그리고 최승현과 함께했다.

↑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의 계단에 장식된 설치 작품 앞에서 포즈를 취한 탑.

싱가포르에 머무르는 동안 그는 판화 아트 공방 STPI와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 이칸 아트 갤러리, 싱가포르 아트 스테이지를 돌아봤다. 이 여정에는 일본의 조각가 코헤이 나와와 프리랜스 큐레이터 이영주 씨가 동행했다. “코헤이 나와와는 서로 미술이나 음악에서 뭔가를 창조해야 한다는 공통분모 때문인지 12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대화가 잘 통해요. 미술뿐 아니라 음반 작업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요.”

1,2 기억해두고 싶은 그림이나 장면은 수시로 휴대폰에 저장한다. 3 영상 작품에 매료된 나머지 전시장에 눕고 말았다. 4 아트앤사이언스 뮤지엄에서 프리랜스 큐레이터 이영주와 탑은 공동으로 국내 작가와 일본의 신진 작가의 작품을 선별하고 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다.

탑은 갤러리를 돌아보며 마음에 드는 작품을 만나면 휴대폰을 꺼내 사진을 찍곤 했다. 인상 깊게 본 작품을 묻자 ‘싱가포르의 감독 호 추 니엔이 만든 영상 ‘미지의 구름’을 꼽았는데, “시공간을 넘나드는 실험적이면서도 장엄한 영상이 인상적이었어요”라며 소감을 들려주었다. 이칸 아트 갤러리에서는 꽃 영상 작품 ‘Moving Light Roving Sight’를 관람했는데 꽃을 주제로 한 화려한 영상이 바닥에 깔려 꽃밭에 누운 듯, 잠시 탑의 1인 퍼포먼스 같은 장면도 연출했다. 예술이라는 광대한 바다에 몸을 던진 무구한 젊은이의 행동에 전시장은 즐거운 유희로 채워졌다. “페인팅 작가로는 영국 프란시스 베이컨과 세실리 브라운, 미국 마크 로스코의 작품을 좋아해요. 마크 로스코의 작품을 처음 봤을 때는 무엇을 의도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그냥 꺼져 있는 TV를 보는 듯했어요. 그런데 보면 볼수록 빨려들어가는 블랙홀이 그림 속에 있더라고요. 이런 쾌감이 심장을 뛰게 만드는 자극제가 되어주는 것 같아요.”

탑은 지금 두 가지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전술한 아시아 작가 그룹 쇼에서는 큐레이터 이영주 씨와 공동 큐레이터로 국내 작가와 일본 작가의 작품을 선별해 전시할 예정이다. “일부 큐레이터들이 보기에는 아시아 보이 밴드의 인지도를 이용했다고 할 수 있고 낙하산처럼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 일은 어떤 경제적인 이득을 바라서가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신진 작가들에게 보다 넓은 시장을 열어주는 창이 되고픈 마음에 시작하게 됐어요. 그리고 또 하나의 프로젝트는 비트라 뮤지엄과의 협업이다. “초현실적인 달리의 그림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금속 시럽이 의자에서 흘러내리는 형상을 한 섹시한 의자예요.” 오는 8월 대중 앞에 선보일 이 의자는 9월에 사치 갤러리에서도 전시될 예정이다. “디자인과 미술, 예술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에 개인적으로도 의미 있는 의자 작품을 만들게 되어 긴장되기도 하고 기대도 돼요 .” 탑은 지금도 더 완벽한 의자 디자인을 위해 매주 비트라팀과 만나 최종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 탑은 누군가의 뒤를 쫓지 않는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는 길이 다소 힘들긴 해도 그는 이미 리빙&디자인 아이콘으로 우뚝 솟을 준비를 마친 상태다.

그룹에서는 래퍼를 맡고 있지만 탑은 재즈나 블루스를 즐겨 듣는다. 프랭크 시나트라와 레이 찰스, 1960년대 블루스 음악을 즐긴다. “바흐 같은 클래식도 자주 들어요. 고상한 척하는 게 아니라 어려서부터 힙합을 하다 보니 마음속에서 밖으로 무언가를 뚫고 나가려는 강한 의지가 숨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종종 클래식 음악을 듣고 긴장감 있는 슈트를 입어 내면과 외면을 다스리다 보면 마음이 편해져요.” 1950~60년대 음악을 듣는 취향처럼 20대 후반의 열혈 청춘은 어느새 시간을 초월한 디자인과 예술이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다는 진리를 깨달은 것 같다. 갤러리스트로의 꿈을 위해 신중하게 한 계단씩 오르고 있는 빅뱅 탑, 아니 최승현의 진짜 모습은 이제부터 시작일 테니까.

***
`Top of the World Part.1`에서 그와의 첫 만남을 확인해보세요. >>

에디터박명주 | 포토그래퍼 김보성(플레이 스튜디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김보성(플레이 스튜디오)

TAGS
Top of the World Part.1

Top of the World Part.1

Top of the World Part.1

혼절하기 일보 직전의 팬덤을 몰고 다니는 아이돌 그룹 ‘빅뱅’을, 그리고 탑을 잠시 잊자. 싱가포르 아트 위크 중 3박4일간 <메종>은 현대미술과 디자인 가구, 나아가 예술을 사랑하는 탑 그리고 최승현과 함께했다.

지난 1월 17일부터 25일까지 싱가포르에서는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국제적인 아트 페어 ‘싱가포르 아트 위크’가 열렸다.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컨벤션 센터를 중심으로 싱가포르 전역에 포진한 미술관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국내 갤러리들도 참여할 만큼 아시아의 현대미술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행사로 급부상했다. 탑이 이곳을 방문한 것도 영국의 사치 Saatchi 갤러리와 푸르덴셜 생명, 패러럴 미디어 그룹이 주관하고 아시아의 신진 작가들을 발굴하고 후원하는 시상식인 ‘제2회 푸르덴셜 아이 어워즈’에서 비주얼 컬처 어워드 부문을 수상하기 위해서였다.

↑ 싱가포르에서의 일정 중 하나였던 아트 스테이지 참관. 부스를 꼼꼼히 돌아보며 마음에 드는 작품을 체크하고 감상하는 시간도 가졌다. 부스에서 만난 그림 속 여인이 반대편으로 걸어가고 있는 탑과 오버랩된다.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에서 만난 ‘빅뱅’ 같은 작품. 태국 작가 아린 렁장의 ‘골드 티어 드롭’ 앞에 선 탑. 아래 수잔 빅터의 임프린트 전시가 진행 중인 STPI 갤러리. 탑은 디렉터 에미 이우로부터 앨범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프린트 기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디자인과 인테리어 관계자들의 입소문 속에서 탑은 80여 점의 의자를 수집한 컬렉터였고 디자인 가구로 무장한 집의 세대주였다. 전문가의 식견이 감지되는 디자인 가구를 뮤직비디오에 등장시키기도 할 만큼 깊은 이해와 애정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스무 살 초반부터 디자인 가구를 모으기 시작했어요. 초창기에는 마크 뉴슨이나 론 아라드의 디자인처럼 유기적인 옷을 입은 모던한 디자인을 좋아했는데, 해가 거듭될수록 샬롯 페리앙이나 장 푸르베, 이코 파라시, 지오 폰티처럼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빈티지 가구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빠르게 바뀌는 유행의 홍수 속에서 스스로 작품 같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탑에게 미술과 디자인 가구는 영감을 주는 대상이자 유일한 스트레스 탈출구였다. 예술은 인간의 감성과 세상을 바라보는 색다른 시각을 볼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해준다는 사실을 일찌감치 깨달은 것 같다. 탑에게 미술과 디자인은 삶과 음악을 지탱해주는 힘이었다. 대화를 나누다가도 가구와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만 나오면 강렬하게 빛나는 눈빛에서 그 열정을 실감할 수 있었다. “만약 1백원을 벌면 90원은 가구와 미술 작품을 구입해요. 어느 순간 일과 생활에 설렘이 없어진 후 시작된 습관인데 저의 모든 것이 송두리째 들어가 있을 만큼 삶을 이끌어가는 절실한 수단이기 때문이에요.”

1 신비로운 영상 작품 앞에서 사뭇 진지해진 모습. 2 일본 작가 코헤이 나와와 프리랜스 큐레이터 이영주 씨가 동행한 싱가포르 여정. 3 마음에 드는 작품 앞에서 신중히 고민하고 있다. 4 STPI 갤러리의 소장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5 최우람 작가의 키네틱 아트 작품 ‘쿠스토스 카붐’. 6 아트앤사이언스 뮤지엄에 전시된 코헤이 나와의 사슴 시리즈 작품을 둘러보고 있다.

탑은 좋아하는 가구나 작품은 상전처럼 모시기보다는 생활하며 직접 써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집을 훑고 싶다는 욕망이 여기저기서 심심치 않게 들릴 정도로 멋진 집이라는 소문의 실체가 궁금했던 건 나 역시 마찬가지. 집 인테리어에 관해 묻자, “아끼는 의자 중 하나는 알레산드로 멘디니가 디자인한 1970년대 빈티지 프로스트 체어예요. 색색의 원단을 입힌 의자가 아니라 직접 채색한 의자를 가지고 있는데 하얀색으로 비워져 있는 벽 앞에 두니 하나가 작품 같은 공간이 만들어졌어요. 주방에는 장 프루베 테이블 위에 무라노 샹들리에를 달았어요. 주변에는 일본 작가 코헤이 나와가 만들어준 조각 작품과 직접 와서 벽에 그려준 그림 작품들도 있고요.” 그는 집을 꾸미는 자신만의 노하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가죽 소파 주변에는 철, 돌, 나무, 패브릭 소재가 섞여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소재에는 저마다의 기운이 있는데 이런 요소들이 하나로 합쳐졌을 때 공간이 좋은 기운으로 채워지는 것 같거든요.” 그동안 모아온 가구와 미술품들은 탑의 디렉팅 아래 입장과 퇴장을 반복하며 새로운 공간 레이아웃의 주인공이 되곤 한다.

***
`Top of the World Part.2`에서 그와의 두번째 만남을 확인해보세요. >>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김보성(플레이 스튜디오)

TAGS
매일의 디자인

매일의 디자인

매일의 디자인

바바라와 야콥은 프리츠 한센의 가구로 집 안을 채워 덴마크 디자인 애호가들로부터 부러움을 받곤 한다. 하지만 그들에게 이 가구는 전설적인 디자인 아이콘이 아닌 가족의 생활을 안락하게 해주는 일상적인 물건이다.

↑ 부엌에 둔 어린이 테이블은 나나 디첼 Nanna Ditzel이 디자인한 것으로 바바라의 딸들이 성장한 이후에도 계속 쓰고 있다.

현관과 거실, 식당 어디에나 프리츠 한센의 의자들이 놓여 있다. 이곳은 평범한 수집가의 집일까, 아니면 덴마크 디자인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의 자택일까? “두 가지 모두 맞습니다.” 15년 전, 코펜하겐에서 R7B 디자인 스튜디오를 창립하고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는 바바라 벤딕스-벡커 Babara Bendix-Becker와 그녀의 남편 야콥 홀름 Jacob Holm이 웃으며 말했다. “야콥은 청소년 때부터 어디를 가든 자기 의자를 가지고 다녔어요. 말하자면 의자는 그가 일했던 파리와 뉴욕을 함께 여행한 셈이죠.” 현재 11살과 13살인 두 딸 셀마, 릴리-살로메와 함께 덴마크로 돌아온 부부는 오랫동안 꿈꿔왔던 코펜하겐 근교 주택가에 정착했다.
“우리 집은 1906년에 영국인이 지은 집입니다. 그래서 바닷가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음에도 런던 근교에 사는 듯한 분위기를 풍기죠. 지하의 부엌이 정원과 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더욱 싱그러워요.” 바바라가 설명한다. 바바라는 프리츠 한센 제품을 유독 좋아하는 남편과 함께 실내 공간을 꾸미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사람들은 우리가 실내를 장식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각각의 물건이 그 기능을 다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요. 저는 일하는 공간, 오후 한나절을 편안하게 보내는 공간, 간식을 먹는 공간을 구분합니다. 우리 집은 갤러리가 아니니까요.” 그들이 기본으로 삼았던 또 하나의 원칙은 계단과 난간을 거쳐 벽에서 바닥까지 이르는 모든 공간을 흰색으로 칠하는 것이었다. “이 집에 있는 아름답고 커다란 창문을 통해 집 안으로 햇빛이 충분히 들어오기를 원했어요. 집 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흰색의 장점은 백지에 무언가를 기록하듯 매일 우리의 이야기를 쓸 수 있다는 것이죠.”

현관에 있는 펜던트 조명 ‘아티초크 Artichoke’는 폴 헤닝센 Poul Henningsen이 디자인한 것으로 루이스 폴센 제품. 소파는 폴 키에르홀름 Poul Kjaerholm이 디자인한 것으로 프리츠 한센 제품이며, 러그는 모로코산. ‘중국 의자’는 한스 베그너가 디자인한 것으로 프리츠 한센 제품. 의자 위에 있는 작은 그림은 빌헬름 프레디 Wilhelm Freddie의 작품.

집 전체를 따뜻하게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각각의 공간에 벽난로나 난로를 설치했다. 거실에는 흰색 세라믹으로 만든 벽난로가 눈길을 끈다. 안쪽에 자리한 에그 의자는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한 것으로 프리츠 한센 제품이며 탁자는 데 파도바 De Padova 제품이다. 스탠드 조명 델 Dell은 프리츠 한센 제품이다.

소파는 비코 마지스트레티 Vico Magistretti가 디자인한 것으로 데 파도바 제품. 탁자용으로 사용하는 넓고 긴 의자는 프리츠 한센 제품이다. 분홍색 ‘스완 Swan’ 의자는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한 것으로 프리츠 한센 제품. 러그는 모로코산이며 사이드 테이블과 스웨덴식 탁자는 빈티지 제품. 램프는 세르주 무이유 Serge Mouille가 제작한 것이며, 그림은 다니엘 레르곤 Daniel Lergon의 작품이다.

서재에 있는 책상은 토드 브래처 Todd Bracher가 디자인한 것으로 프리츠 한센 제품이며 책상 옆에 있는 의자들은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한 프리츠 한센 제품이다. 사다리 ‘오라주 Orage’는 세실리에 만즈 Cecilie Manz가 디자인했다.

에디터 수잔나 오카나 Susana Ocana│ 아델린느 쉬아르 Adeline Suard│포토그래퍼 롤 칸달레스 Raul Candales

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