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한 우아한 제품들.
골드 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한 우아한 제품들.
에디터
버려질 운명이었던 자투리 가죽을 상상 이상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탄생시킨 에르메스의 ‘쁘띠 아쉬 Petit H’. 세계적인 아티스트와 협업해 탄생한 쁘띠 아쉬의 아트피스로 이뤄진 몽환적인 동화의 세계로 들어가본다.
TIME ALONE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숲 속의 작은 방. 문을 열고 들어서면 나를 위한 멋진 신발과 패션 액세서리 그리고 아름다운 의상이 놓여 있다. 혼자만 즐기고픈 나만의 드레스룸.
크리스티앙 아스트구비에유 Christian Astuguevieille가 디자인한 ‘오크나무와 밤나무 가지 그리고 가죽으로 장식된 드레스룸’은 에르메스의 쁘띠 아쉬 제품.
A HORSE TO FLY
땅에서 나무까지 껑충 뛰어 올라온 말이 하늘로 도약하기 위해 숨 고르기를 하고 있다.
나무에 걸려 있는 말 모양의 행잉 오브제는 프랑스 아티스트 질 존만 Gilles Jonemann이 디자인한 것. 스위스 아티스트 토마스 보그 Thomas Boog 디자인의 ‘가죽으로 만든 캔들 스크린’은 크로커다일과 엘리게이터 가죽 조각을 교대로 이어 붙이고 황동 볼을 군데 군데 달아 제작했다.
KING OF ANIMALS
숲 속의 제왕 호랑이가 등장했다. 시끌벅적했던 숲은 거친 야수의 본성을 언제든 드러낼 수 있는 호랑이를 숨죽이고 응시한다.
마르졸리진 만더스루트 Marjolijin Mandersloot가 디자인한 호랑이 오브제는 송아지가죽으로 만들었다. 가죽 장인이 189개의 조각을 세공 기법으로 연결했으며 폴리우레탄 폼으로 채워져 있다.
MORNING SONG
수탉이 목청 높여 울면 이상한 나라에 살고 있는 동물들의 아침이 시작된다.
프랑스를 상징하는 동물인 닭. 2017년 닭의 해를 기념해 찰스 카이신 Charles Kaisin이 디자인한 ‘수탉 모양 책장’, 네덜란드 스튜디오 로프 Studio Roof가 디자인한 토끼 모양 테이블, 프랑스 아티스트 프레데리크 시오니스 Frederic Sionis와 다비드 페르지에르 David Pergier가 디자인한 크리스털과 실크로 만든 화병, 염소 모양의 코트걸이와 가죽으로 만든 흔들 목마, 기수 오브제 그리고 가죽으로 만든 닥스훈트 상자는 모두 질 존만 디자인으로 쁘띠 아쉬 제품으로 에르메스.
TELL ME YOUR WISH
숲 속에서 찾은 독특한 모양의 화병에는 꼭 이루고 싶은 새해의 소원을 들어줄 지니가 숨어 있다.
엡솜 가죽의 안쪽 면으로 만든 지그재그 화병. 일본의 시게키 후지시로 Shigeki Fujishiro가 디자인한 화병으로 각각의 조각을 지그재그 스티치 방식으로 결합해 새로운 형태로 탄생시켰다. 엡솜 소재의 화병은 모두 쁘띠 아쉬 제품으로 에르메스.
TEATIME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에서 열린 티타임을 즐기기 위해 타임머신을 타고 20세기에서 자동차도 날아왔다.
질 존만 디자인의 ‘자동차 모양의 체인지 트레이’는 20세기 초의 장난감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자동차는 얼룩말 무늬의 송아지가죽과 소가죽, 악어가죽을 마치 퍼즐처럼 연결해 만들었다. 두 조각으로 나누어진 티포트의 문을 열면 찻잔이 들어 있는 독특한 구조의 티포트 세트는 디자이너 토마스 보그의 아이디어로 탄생됐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세자르 퓌파가 레노베이션한 클래식한 아파트. 그는 바우하우스의 엄격한 스타일에서 영감을 얻어 시선이 자유롭게 통과하고 기하학적인 요소가 돋보이는 공간을 디자인했다. 여기에 심플한 블랙 메탈 프레임과 금색이 조화롭게 녹아 있다.
마주 보고 있는 거울과 노란색 벨벳으로 커버링한 카나페가 거실에 금색을 더한다. 1950년대의 회색 암체어는 생투앙 벼룩시장의 갈르리 글뤼스탱 Galerie Glustin에서 구입했다. 단색의 벨벳 쿠션은 카라반 caravane 제품. 체크 패턴의 담요와 쿠션, 커피포트와 우유 포트는 톰 딕슨 Tom Dixon 디자인으로 홈 오투르 뒤 몽드 Home Autour du Monde에서 구입. 플로어 조명은 세르주 무이 Serge Mouille, 태피스트리 ‘그린포인트 Greenpoint’는 세르주 르사주 Serge Lesage 제품. 낮은 테이블 ‘아메 Ame’는 카라반 제품.
그레테와 로랑 부부에게 모든 것은 부엌에서 시작된다. 노르웨이 출신의 그레테는 파리에 관광을 하러 온 적 있으며, 열여섯 살에 에이전시에 발탁돼 모델로 활동했다. 그들이 몽소 공원 근처에 있는 220㎡ 크기의 이 클래식한 아파트를 구입했을 때, 이 집의 인테리어는 1970년대 이후로 한번도 바뀌지 않은 상태였다. 로랑은 잡지에서 주방 가구 지매틱 Siematic의 광고를 보고 소리쳤다. “여기 내가 갖고 싶은 부엌이 있어!” 화강암으로 만든 조각품 같은 주방 가구를 디자인한 사람은 바로 인테리어 디자이너 세자르 퓌파다. 부부는 이 건축가를 만났고, 컨템포러리 디자인과 1930년대, 50년대 디자인을 좋아하는 그들은 건축가의 단호한 취향에 반했다. 건축가 로버트 밀레 스티븐스가 설계한 빌라 카브루아 드 말레 스티븐스 Villa Cavrois de Mallet-Stevens를 찬양하는 그는 이 건축물이 지닌 모더니즘적 형태와 투명함과 빛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 바우하우스의 우아하고 철저한 기능주의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레테와 로랑 부부의 아파트는 세자르와 그의 동료인 에밀리 생통의 지휘 아래 일곱 달 동안 공사를 했다. 건축가는 우선 공간을 말끔히 정돈하고 벽과 현관으로 난 방문을 없앴다. 대신 검은색 메탈 프레임의 무거운 유리문을 디자인했다. 이 유리문은 공간을 나누면서 주방 겸 다이닝룸과 거실로 통하게 해준다. 거실의 넓은 여유로움과 작은 소파의 곡선이 오스망 스타일의 몰딩 아래 있는 메탈 프레임을 한결 부드럽게 만든다. 햇빛이 공간을 가로질러 따스한 부엌은 그레테와 그녀의 딸들인 아홉 살인 치아라와 일곱 살인 사샤, 세 살인 시에나가 이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다. “부엌이 이 집의 중심이에요. 개성 있는 디자인의 조명이 달려 있어 기분이 정말 좋아져요. 부엌에 있으면 아주 넓은 집에 살고 있다는 기분이 들거든요”라고 그레테가 말한다. 늘 유용한 아름다움을 원칙으로 하는 건축가 세자르 퓌파는 부부 침실에 유리와 메탈로 된 구조물을 만들고 그 뒤에 욕실을 마련했다. 침대의 헤드보드 역할도 하는 이 모던한 유리 구조물을 통해 욕실에 자연광이 들어온다 . 그는 “원래대로라면 불가능했겠죠. 그런데 지금은 마치 예술 작품을 보는 것 같아요.”라며 만족스러움을 전했다.
부엌의 튜브 시리즈. 붙박이장은 패로&볼 Farrow&Ball의 짙은 무연탄 회색 페인트를 칠했다. 아일랜드 식탁은 흰색 결이 있는 브라질산 검은색 화강암 ‘블랙 웨이브 Black Wave’를 입힌 것. 그 위를 비추는 펜던트 조명 ‘매치 Match’는 비비아 Vibia 제품. 부엌 가구와 가전제품은 지매틱 Siematic 제품.
호두나무로 만든 침대 헤드보드가 검은색 메탈 프레임을 따뜻하게 감싼다. 침대 위의 리넨 침구 세트와 침대보는 카라반 제품.
유리 알코브 안의 욕실. 세면 볼마다 거울을 따로 만들었다. 세면대는 흰색 대리석 느낌이 나는 세라믹으로 제작했고 수전은 돈브라크 Dornbracht 제품. 비누는 라 브뤼케 La Brucket 제품.
다이닝룸에 있는 호두나무 책장은 아랫부분에 식기장 기능을 추가해 맞춤 제작한 것. 검은색 나무 칸을 더해 리듬감을 주었다. 반원 형태의 블랙 테이블 조명 ‘아톨로 Atollo’는 비코 마지스트레티 Vico Magistretti 디자인으로 올루체 Oluce 제품. 꽃병은 에바 솔로 Eva Solo 제품. 카라페와 유리잔은 홈 오투르 뒤 몽드 제품. 테이블 위에 늘어뜨린 관 모양의 조명 ‘매치’는 비비아 제품. 찰스&레이 임스 Charles&Ray Eames가 디자인한 암체어는 비트라 Vitra 제품.
움직이는 블랙. 메탈 프레임의 유리문을 통해 부엌에서 거실을 바라본 모습. 1930년대에서 영감을 얻은 유리문은 파리에 있는 아틀리에 메카니켁스프레스 Mecaniqu’Express의 오렐리오 Aurelio가 제작했다. 부엌의 아일랜드 식탁은 브라질산 화강암으로 만든 것. 덴마크 바 스툴 ‘K2 하이 K2 High’는 젠센 플러스 Jensen Plus 제품. 접시와 볼은 카라반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