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ING IS CULTURE

LIGHTING IS CULTURE

LIGHTING IS CULTURE

필룩스의 조명박물관은 먼 과거의 조명부터 현대의 라이팅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바우하우스 시대의 조명 전시처럼 다양한 빛과 아이들을 위한 빛 체험 공간을 알차게 선보인다. 밝은 빛에 이끌려 종종 찾아가고 싶은 양주 조명박물관을 소개한다.

 

리플렉스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인 의 한 코너. 베르너 팬톤의 빅 플라워 팟 조명을 비롯해 그의 테이블 램프와 벽면에 설치한 위르겐 랑게의 행어까지 상큼한 오렌지 컬러로 모았다.

 

국내에는 약 825개의 박물관이 있다고 한다. 그중에서 조명박물관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경기도 양주시에는 ‘감성 조명’을 추구하는 국내 조명 기업인 필룩스 Feelux에서 지은 조명박물관이 있다. 이미 지역 주민들에게는 잘 알려진 문화 공간으로 역사적인 조명 유물을 소개하는 것부터 작가들의 전시, 필룩스가 2005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빛공해사진UCC 공모전과 크리스마스 전시 등의 볼거리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존이 마련돼 있다. 조명역사관에서는 조족등과 주마등처럼 쉽게 보기 어려운 조명 재현 유물을 볼 수 있는데, 전기 조명 이전에 사용된 조명들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진다. 필룩스의 조명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깜깜해야 하는 밤이 빛 때문에 밝아서 생기는 각종 문제점을 짚어보는 빛 공해 교육부터 조명을 놀이터 삼아 마음껏 뛰놀며 조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1층과 지하 1층 곳곳에 포진해 있다. 가족 단위로 방문한다면 아이들도 즐겁고 어른들도 조명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특히 10월 6일까지는 빈티지 컬렉터 사보 Sabo의 조명 컬렉션과 조명박물관의 소장품으로 이뤄진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인 <Reflex Bauhaus>가 특별 전시로 진행된다. 빌헬름 바겐펠트, 베르너 팬톤, 잉고 마우러, 아르베이 구치니 등 세계적인 거장과 조명 브랜드가 1920년대부터 70년대 사이에 탄생시킨 조명이 전시관을 빛내고 있다. 조명의 새로운 모습을 끊임없이 소개하고자 하는 조명박물관의 의지가 엿보이는 전시로, 바우하우스 시대의 조명을 실물로 볼 수 있는 기회다. 고리타분한 유물로 둘러싸인 박물관이 아닌 조명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미래를 꿈꾸게 하는 조명박물관은 살아 있었다.

 

조명박물관 전시

<스타워즈>의 광선검을 떠올리게 하는 ‘Light Road’ 전시실. 조명 연출이 계속 바뀌는 필룩스 조명을 설치해 레이저 쇼처럼 화려하다.

 

바우하우스 전시

특별 전시로 진행 중인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인 전시장과 조명박물관 1층 복도.

 

조명박물관

빛 체험 놀이터와 빛 공해 교육을 위한 공간.

 

조명박물관

지역 주민의 참여로 이뤄진 네온 아트 작품이 설치된 조명박물관 1층 로비.

 

 

INTERVIEW

박물관의 본질은 지키되 지역 주민과의 화합과 건강한 빛 문화를 위한 교육,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조명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생동감 있는 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조명박물관 구안나 관장과 나눈 인터뷰.

 

구안나

조명박물관을 이끌고 있는 구안나 관장. 그녀는 조명박물관이 유리장 안의 박물관이 아닌 공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박물관이 되기를 바란다.

 

조명박물관을 세운 회사 필룩스가 궁금하다. 필룩스는 1975년 보암전기전자재료연구소로 시작해 2000년에 필룩스로 사명을 변경했고 현재는 부품, 조명, 전장, 신소재 사업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서 더 잘 알려진 제품 회사로 45개국에 수출하고 있는데 국내에 알려진 계기가 있다. 1990년대 국내 기업에서 유럽의 백화점에 설치된 조명을 수입하려고 보니 그 조명이 한국의 필룩스 조명이었고, 이후 계열 백화점 전 지점에 필룩스 조명이 설치됐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필룩스는 느낌 feel과 빛을 의미하는 라틴어 lux가 결합된 것으로 자연의 빛을 전달하는 감성적인 조명을 뜻한다.

많은 분야 중에서도 조명박물관을 짓게 된 계기가 있다면? 2000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조명 문화에 있어 불모지나 다름없었다. 해외에는 조명 기업 전시관이 꽤 있었고, 해외 전시에서도 제품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조명 문화를 선보였다. 우리보다 역사가 짧은 나라들도 고유한 조명 문화가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우리의 현실에 대한 아쉬움이 컸고, 조명 유물을 수집하면서 2004년에 조명박물관을 설립하게 됐다.

특별전으로 진행되고 있는 <Reflex Bauhaus>전은 어떤 전시인가? 바우하우스 10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전시로 빈티지 컬렉터이자 아티스트인 사보의 바우하우스 컬렉션과 조명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바우하우스 조명으로 이뤄져 있다. 사보가 전시를 기획했고 1919년부터 1970년대까지의 다양한 조명과 가구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다. 당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도리아 Doria, 코사크 Cosack, 템데 Temde 등과 같은 회사의 조명도 만나볼 수 있다. 이 전시를 통해 1919년에 독일에서 시작된 바우하우스 운동이 10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 생활과 문화에 얼마나 큰 영향과 변화를 주었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바우하우스 시대의 조명은 어떤 특징이 있나? 바우하우스 조명은 실생활과 근접한 실용성에 바탕을 둔 아름다움이 있다. 산업화 시대의 공산품으로 등장했지만 디자이너의 철학과 시대성, 대중의 취향을 더해 독특한 작품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지금도 사용할 수 있는 조명으로 현재성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유물로서의 고유한 존재성과 가치가 있다. 최소한의 디자인을 적용한 아름답고 기능적인 조명이다.

Reflex Bauhaus

1920년대부터 70년대의 바우하우스 시대에 탄생한 조명과 가구를 볼 수 있는 전시.

 

엘리오 마르티넬리

엘리오 마르티넬리의 ‘코브라’ 플로어 조명과 조에 콜롬보의 ‘엘다’ 체어, 지노 비토시의 조명이 어우러진 전시의 코너.

 

인류가 처음 불을 사용했을 때 빛은 ‘생존’이었다. 현대인들에게 조명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현대인에게 조명은 기구가 아니라 문화라고 생각한다. 공연장의 조명은 공연을 즐길 수 있기 위해서, 사무실의 조명은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카페의 조명은 분위기를 위해서 등 이제 조명은 공간의 스타일을 만들고 사람들의 느낌에 영향을 준다. 조명에 따라 다른 공간으로 변하기도 하고 다른 시간이 되기도 한다. 현대사회에서 조명은 밝기를 위한 1차원적인 조명이 아니라 생활 스타일을 구현하고 삶의 질과 행복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가치 요소로 변화했다. 그런 의미에서 조명은 문화가 아닐까.

조명박물관의 하반기 기획 중 기대되는 이벤트가 있다면? 조명박물관은 2006년부터 매년 하반기에 크리스마스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조명박물관 캐릭터들이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스토리를 담은 겨울 특별전을 준비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특별전은 대개 11월 중순에 개최해 다음해 1월 말까지 진행되며, 공연과 체험도 함께 선보인다. 문의가 벌써부터 들어오고 있어서 기대가 된다.

조명박물관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나? 조명은 과학적 원리와 속성, 신화적이고 문학적인 감흥, 예술과의 연계성, 우리 일상생활과의 밀접함 등에서 매우 독특하고 다채로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조명박물관은 이러한 조명의 다양성을 끊임없이 찾아내 조명이 인류 생활에 어떤 존재였는지, 어떤 관계를 갖는지 생각하고자 한다. 조명을 통해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상상하면서 조명 문화를 보다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조명박물관 전시

조명 역사관

한국의 전통 조명과 역사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해온 조명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조명 역사관.

 

조명박물관

천둥과 빗소리를 빛으로 표현한 폭풍전야 체험관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조명박물관

add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광적로 235-48
tel 070-7780-8911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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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이 있는 작업실

풍경이 있는 작업실

풍경이 있는 작업실

플랜트숍 그라운드에서는 선정릉의 뷰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 싱그러운 풍경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는 매일의 자극이 된다고 했다.

 

그라운드

작업실에서 보이는 선정릉의 풍경. 그녀는 선정릉의 여유로운 풍경도 자신의 숍처럼 여겨진다고 했다.

 

얼마 전까지 인테리어 잡지 편집장으로 일했던 이지연 대표가 플랜트숍 그라운드를 오픈했다. 그것도 강남 한가운데에 말이다. 창 너머로 보이는 풍경은 오직 초록뿐. 그 정신없는 강남에서 이토록 아름다운 틈새를 찾아낸 것이다. 그라운드는 식물을 심고 가꾸는 작업실을 겸하는 곳이다. 그녀는 그라운드를 위해 까다롭게 식물을 구하고, 그에 어울리는 근사한 화분을 찾아 식재를 한다. 공간 구성은 단순하다. 입구에 들어서면 식물을 놓아두는 곳이 있고 그 뒤편에는 물건을 보관하는 작은 창고가 있다. 전면은 직사각의 통유리로 되어 있는데, 식물한테 진짜 햇빛을 주고 싶어서 코팅도 하지 않았다고. 그래서  가끔 식물을 심다 보면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과 유리 하나를 두고 마주 봐야 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했다. “식물을 심다가 시선이 마주칠 땐 잠시 고민이 돼요. 저도 마주 봐야 하나 싶고(웃음).” 빛을 좋아하는 식물은 창가 가까이, 그렇지 않은 식물은 창가에서 멀리 두었다. 사람들한테 아름다워 보이도록 인위적으로 디스플레이한 것이 아니다.

 

이지연

플랜트숍 그라운드의 이지연 대표.

 

플랜트샵

식물을 방해하지 않도록 선으로 된 프티 프리처 버티고 조명을 달았다.

 

사실 나 하나도 챙기기 바쁜 시대에, 이렇게 식물을 가꾼다는 것은 무척 번거로운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심지어 직업으로 삼다니. 그 계기가 사뭇 궁금해졌다. “음, 식물을 돌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치유가 되더라고요. 잘 보살필수록 잘 자라는 것이 눈으로 보여요. 물을 주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자라나고, 시들시들해 보여 자리를 옮겨주면 다시 건강해지고 말이죠. 그게 참 좋더라고요. 식물은 공기 정화나 플랜테리어의 역할도 하지만,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봐요.” 이지연 대표는 우연히 듣게 된 가드닝 수업에서 식물 심는 것에 흥미를 느낀 뒤,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했다. 또한 인테리어 잡지에서 일했던 경험도 영향을 미쳤다. 편집장으로 일하면서 기자들이 촬영해온 다양한 공간을 사진으로 접하곤 했는데, 식물과 공간의 어우러짐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던 것이다. “식물에 관심 있는 사람이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자신이 어떤 식물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자신의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식물이 맞는지 어려워하기도 하고요. 제가 식물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관련 분야에서 오래 일했던 사람도 아니잖아요. 하지만 인테리어 잡지에서 일했던 경험을 살려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식물을 추천해주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해요.”

 

플랜드샵 그라운드

붉은 벽돌로 된 그라운드의 멋진 외관.

 

이지연 대표

이지연 대표는 이 공간에서 다채로운 작업을 기획하고 선보일 예정이다.

 

그녀는 세상에 흔치 않은 희귀 식물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 익숙한 식물을 자신만의 재해석을 거쳐 내놓는 작업을 해보고 싶다고 했다. 그러고 나서 옆에 놓인 종려죽을 가리켰다. “종려죽은 원래 개업 화분으로 인기 있던 건데, 새롭게 심어봤어요. 화분만 달라도 느낌이 달라지더라고요.” 종려죽은 우리에게 뻔한 식물일지도 모르나, 이지연 대표의 스타일이 느껴지는 멋스러운 화분에 담겨 이국적이면서도 근사한 식물로 재탄생했다. 그것은 큰 영역에서 보면, 결국 새로운 경험을 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것을 자신의 방식대로 편집했던 잡지 에디터의 삶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잘 살아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요? 이제 소비로 행복해지는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점점 길어지는데, 그 안을 물건으로 채운다고 행복해질 것 같지는 않거든요.”

그녀는 식물이 그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며, 앞으로 해보고 싶은 일이 많다고 했다. 그리고 선정릉이 바라다보이는 그라운드의 그 풍경이 자신의 다짐을 일깨워준다는 이야기도 했다. “저 풍경을 보고 있으면 ‘아, 내가 식물하는 사람이구나. 나는 식물을 심고 돌보고 싶어하는 사람이지’ 하는 사실이 환기가 돼요. 꽉 막힌 사무실에서 식물을 돌봤으면 조금 달랐을 것 같아요.” 그녀는 해가 지면, 특히 비가 오는 날이면 진한 숲의 향이 난다며 마치 자신의 작업실처럼 선정릉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았다. 그런 그녀의 옆에 앉아 그 풍경을 함께 바라보았다. 8월의 진한 초록은 다가올 계절에 대한 설렘을 잔뜩 품고 있는 듯 보였다.

 

그라운드

식물은 어떤 화분에 심느냐도 무척 중요하다.

 

플랜팅 도구

식물을 심을 때 사용하는 플랜팅 도구들.

 

“ 식물을 돌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치유가 되더라고요. 잘 보살필수록 잘 자라는 것이
눈으로 보여요. 물을 주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자라나고, 시들시들해 보여 자리를 옮겨주면
다시 건강해지고 말이죠. ”

 

플랜팅

빈티지 나무 테이블에 놓인 귀여운 엔조이스킨과 최근 들어 보기 힘들어진 부채야자.

 

플랜트샵 그라운드

오른쪽 테이블에 있는 식물은 필로덴드론 버럴막스. 원형으로 된 테라조 화분에 심었다. 뒤편으로 종려죽 화분이 보인다.

 

선정릉 꽃집

선정릉 주변은 주말이면 더욱 한적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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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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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ke a European Studio, LIGHTHOUSE

Like a European Studio, LIGHTHOUSE

Like a European Studio, LIGHTHOUSE

유럽식 주택을 사무실로 개조한 라니앤컴퍼니의 새로운 사옥 라이트하우스는 집의 아늑함은 유지하면서도 프로페셔널한 긴장감을 놓치지 않았다.

 

거실 인테리어

박정애 대표의 집무실.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사무실을 더욱 아늑하고 따스한 분위기로 만들어준다.

 

기업의 브랜드 컨설팅, 상품과 공간 기획, 브랜드 디자인과 전략을 제안하는 컨설팅 회사 라니앤컴퍼니의 박정애 대표가 새로 마련한 사무실을 찾았다. 한남동의 소란스러움이 무색하게 조용하고 한적한 유엔빌리지에 위치한 라니앤컴퍼니의 사옥. 비탈 진 언덕을 올라 하얀 등대를 닮은 건물과 마주했다. 커다란 소나무가 우거져 있고 마당에는 수국이 가득한 이곳은 유럽식 주택을 개조한 그녀의 세 번째 사무실이다. 성수동과 한남동 등 이곳저곳을 알아보다 오래된 유럽식 건축물에 빛이 잘 드는 모습을 보고 사흘 만에 결정을 내렸다. “바로 전 사무실이 5분 거리에 있었어요. 그곳은 오피스 빌딩으로 미국 브루클린을 연상시키는 인더스트리얼한 공간으로 구조가 아주 재미있었어요. 사실 이미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라이트하우스’라는 상표 등록을 해둔 상태였는데, 마침이 건물도 이름처럼 등대를 닮아 ‘아, 여기다!’ 싶었죠.” 울창한 나무 사이로 등대를 닮은 모습을 하고 있는 이 주택은 선재건축의 차선주 대표가 외관 레노베이션을 진행했고, 실내 인테리어는 디자인서다의 홍희수 대표와 함께 주택의 아늑함은 살리되 사무실이라는 긴장감을 더했다.

지하와 1층은 라니앤컴퍼니의 사무실로, 2층과 3층은 비슷한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내주었다. 서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구름다리를 만들어 독립적인 현관을 만드는 것도 잊지 않았다. “원래 주거 건물이었기 때문에 방을 없애고 공간을 재구성했어요. 침실이나 옷방이 있었던 일반 주택을 재배치한 거죠. 직원들이 사용하는 지하 사무실은 오픈 스튜디오로 만들었고, 1층에는 제 집무실과 회의실, 그 옆으로는 작은 주방을 만들었어요. 모든 공간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회의도 할 수 있는 오픈 워크 개념의 유러피언 스튜디오 느낌을 내고 싶었어요. 우리는 일적으로 담아내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장식적인 요소를 걷어내고 가정집에서 느껴지는 따스한 느낌은 남기되 프로페셔널한 터치를 주고 싶었어요.”

 

박정애

두툼한 예술 서적으로 가득한 박정애 대표의 집무실. 라이트하우스의 대표 컬러 중 하나인 다크 레드와 금속 소재의 조명이 조화롭다.

 

작업실 인테리어

콘크리트 기둥을 그대로 살린 지하 사무실. 창밖으로 아트 작품을 걸었다.

 

사옥의 메인 컬러이자 프로젝트 라이트하우스의 컬러인 다크 레드와 다크 올리브 그린을 중심으로 벽면에는 김중만 사진작가의 작품을 비롯해 박정애 대표의 아들이 직접 찍은 사진과 두툼한 아트 서적이 가득했다. 유럽의 건물에서나 볼 법한 나선형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니 깔끔하게 정돈된 직원들의 사무 공간이 펼쳐졌다. “1층에 제 집무실이 있지만 요새는 직원들과 같은 공간에서 업무를 보고 있어요. 1, 2층만 돼도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더라고요.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조금 더 가까이서 소통하려고 해요. 데스크에 따로 칸막이를 하지 않고 오픈형 스튜디오를 만들었는데, 직원들이 좀 더 유연하게 공간을 활용했으면 해요. 한자리에만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잠시 쉬거나 멍하니 창밖을 내다보기도 하고, 책도 보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했으면 좋겠어요.” 라이트하우스를 둘러보니 박정애 대표가 쾌적한 사무 환경을 위해 얼마나 고심했는지 느낄 수 있었다. “저는 인생에서 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해요. 절대적인 시간 투자도 그렇고, 일상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 활동인 거잖아요. 일이라는 것 자체가 삶의 일부로, 워크와 라이프를 분리한다는 게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 생각해요. 일도 나의 일부라고 본다면, 나의 삶에 있어 가족만큼이나 일도 중요하거든요”라며 박정애 대표가 말했다. 덧붙여 “영감은 아마추어를 위한
것, 프로는 그저 아침에 출근할 뿐이다”라는 사진작가 척 클로스의 말이 인상 깊었다고 말하는 그녀는 진정한 프로란 부단히 노력하고 정기적이어야 한다는 말에 매우 동감한다고 했다. 그녀는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과 가치관을 지니고 지금도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사무실 인테리어

대나무가 우거진 창밖 풍경을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중요한 미팅이 진행되는 회의실.

 

사무실 인테리어

오픈형 스튜디오 구조의 지하 사무실.

 

라니앤컴퍼니

직원들은 주방에서 커피와 간단한 다과를 즐길 수 있다.

 

“ 원래 유럽식 주택이었던 것을 방을 없애
주거 환경의 기능을 재배치했어요. 다양한 공간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회의도 할 수 있는 오픈 워크 개념의
유러피언 스튜디오 느낌을 내고 싶었어요.
집에서 주는 따뜻한 느낌은 남기되,
일하는 공간이라는 적절한 긴장감을 더했죠. ”

 

라이트하우스

유럽식 건물을 연상시키는 나선형 계단. 그 아래에는 박정애 대표가 좋아하는 사진 작품을 툭 놓았다.

 

라이트하우스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이자 라이트하우스의 이름에 걸맞게 하얀 등대 모습을 하고 있는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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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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