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만의 만족이 아닌 이곳을 찾는 이들의 평화와 행복을 바라는 마음에서 만든 루브르네프 홍혜전 작가의 옥상정원은 작지만 공유와 치유라는 힘을 지니고 있다.
홍혜전 사진작가가 옥상에 만든 정원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치유’다. 그녀는 이미 2003년부터 루 브르네프 스튜디오에서 야외 촬영을 위한 옥상정원을 만들었다. 옥상정원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한 때였다. “당시만 해도 옥상은 방치된 공간이었어요. 실내 촬영이 유행했지만 야외 촬영도 필요했기 때문에 관리가 쉬운 조화로 옥상을 꾸몄죠. 그러다 고객들이 편하게 옥상에 올라올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를 연결하면서 옥상을 진짜 식물로 꾸며보자 했어요. 파리와 뉴욕을 갈 때마다 도심 속의 프라이빗 정원을 보며 늘 꿈꾸었거든요.” 장고커플로 불리는 장동건·고소영을 첫 고객으로 시작해 지성·이보영, 유지태·김효진 등 내로라하는 스타들을 비롯한 예비 부부의 웨딩 사진을 촬영하는 루브르네프와 아이들 사진을 위한 루브르 쁘띠 그리고 브랜드와 함께 작업하는 광고 스튜디오 루브르 쎙크까지…. 그녀는 단순히 피사체를 담는 작업을 넘어 사람에 대한 이해와 이야기를 담고자 하는 사진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 그녀의 삶에 대한 철학은 이번에 리노베이션한 옥상정원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진다.
지인들의 추천을 받아 정원 설계는 간삼건축 출신인 문안건축의 윤영섭 소장이 맡았고, 정원 스타일링은 아보리스타에서 진행했다. 수국, 해당화, 설유화, 조팝, 클레마티스, 산앵두, 불두화, 콘플라워 등 꽃이 피는 식물을 많이 심었고, 작은 정원이지만 초목이나 사초류, 초화류 등을 적절하게 곁들여 꽃이 핀 숲처럼 자연스러운 깊이를 더했다. “정원이 작은 편이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윤영섭 소장님이 기둥을 없애고 대신 중앙에 ㄱ자로 열고 닫을 수 있는 폴딩도어를 설치해 언제든 공간을 개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어요. 또 옥상에 3m가 넘는 파라펫을 세우고 가운데를 창문처럼 뚫어 야외이지만 실내의 포근함, 집중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답니다.”라며 정원을 소개한 홍혜전 작가는 빌라드 파넬에서 보고 반했던 트리부의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상담을 하거나 지인들과 소규모 파티를 진행하기에 제격이라고 말했다. 폴딩도어를 닫으면 공간이 분리돼 비가 와도 촬영을 할 수 있고, 문을 접으면 탁 트인 개방감이 느껴진다. 처음 계획 단계부터 안전과 지속성, 내구성에 신경 쓴 것은 물론이다. 윤영섭 소장은 “옥상정원을 새로 만드는 일이라 식물에 물을 주거나 비가 많이 와도 누수 위험은 없는지, 건물이 받는 하중은 괜찮을지, 공사하는 동안 안전성은 괜찮은지 등 안전에 대한 부분을 강조했어요. 페데스탈이라는 구조물을 사용해 바닥이 아래에서 조금 떠 있는 상태인데요, 이렇게 시공해야 물이 고이지 않고 배수가 원활하고 바닥재를 변경하고 싶을 때도 경제적이죠. 비용은 더 들었지만 잘 이해해주셨어요”라며 기능적인 부분의 설명을 보탰다.
사방이 회색빛 건물로 둘러싸여 있지만 꽃이 어우러진 소담스러운 정원에 앉아 있으니 그마저도 멋스러워 보였다. “옥상정원의 이름은 루브르 메종이에요. 정원을 만들기 전에 뉴욕의 허드슨호텔, 파리의 포시즌스 호텔 등 좋다는 곳은 다 가보려고 했어요(웃음).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정원의 모습을 갖추고 있더군요. 오마주라고 해야 할까요? 규모는 다르지만 그 분위기를 루브르 메종에 적용해보고 싶었어요.” 홍혜전 작가는 정원이란 계속 가꾸어야 하기 때문에 건축가와 가드너와 함께 어떤 정원을 만들지에 대한 이야기를 사전에 충분히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건넸다. “부드러운 라벤더와 콘플라워의 블루, 잔디의 그린 색감이 돋보이는 유럽풍 가든에서 프라이빗한 촬영을 하는 것이 꿈이었는데, 옥상 개조를 통해 그 꿈을 실현하게 됐네요. 이곳에 와서 마음을 위로받고, 쉬다 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감사한 마음이 커요. 도심에서 치유의 공간이 되기를 바랐거든요.” 정원이 주는 즐거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누군가는 꽃을 키우고 돌보며 기쁨을 얻고, 누군가는 바라 만 봐도 행복을 느낄 것이다. 홍혜전 작가에게 옥상정원은 혼자서만 즐기는 정원이 아니라 함께 나누고 싶은 공간이다. 그런 마음이 비로소 이곳, 루브르 메종을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