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WON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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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주택에 사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EDND 이민우 실장은 영민한 수납 아이디어와 색다른 구조로 디터 람스의 모던함을 반영한 신혼집을 완성했다.

 

현관문을 열면 보이는 풍경. 양쪽 어디로든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왼쪽으로는 간단한 세면대와 욕실로 바로 갈 수 있고, 오른쪽으로는 거실로 들어갈 수 있다.

 

소품 하나를 고를 때에도 유행을 타지 않는 것으로 고른다.

 

‘유럽의 어느 집 같다’는 추상적인 표현이 인테리어 디자이너 EDND 이민우 실장의 집에 대한 첫인상이었다. 적극적인 SNS 마케팅 시대에 조용히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는 그녀의 집이 그렇게 느껴진 데에는 전형적인 한국식 집과는 확연히 다른 구조 덕분이었다. 1층에 카페가 있는 건물 맨 위층에 사는 이민우 실장은 방 두 개가 있던 상가주택의 구조를 완전히 변경해 신혼집으로 꾸몄다. 내력 기둥을 제외한 모든 구조가 바뀌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문을 열면 벽이 나오고 양 옆을 통해 자유롭게 집 안으로 들어가는 현관부터 신선했다. “처음에는 혼자 살던 집이었고 사무실로도 사용하려고 했어요. 생활적인 부분을 가리는 것과 부족한 수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였죠. 그래서 저희 집은 구석구석 설명을 들어야만 알 수 있는 장치가 많아요(웃음)”라며 이민우 실장이 침실로 안내했다. 침실에는 아래쪽에 수납공간을 깊게 만들어 옷부터 다양한 물건을 보관할 수 있고, 계단을 통해 올라가는 독특한 침대를 제작했다. 침대 외에도 옷을 보관할 붙박이장부터 주방의 팬트리 공간, 알려 주기 전까지는 절대 찾을 수 없는 세탁기까지 문을 닫아두면 살림살이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세심하게 계산해서 만들어진 공간이었다.

 

집에서 고객 미팅도 진행하는 EDND 이민우 실장.

 

“일도 해야 하고 고객도 드나드는 집이어서 오히려 약간은 건조하고 차가운 느낌이 드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보다 전형적이지 않은 구조나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 같아요.” 거실과 다이닝 공간의 경계 또한 자유로워서 오랜 시간 기다려서 받은 비초에 소파, 미팅을 하거나 식사를 하는 익스텐션 테이블까지 일직선의 동선으로 연결된다. “비초에 소파와 테이블은 저의 위시리스트였어요. 건축을 전공하고 인테리어 일을 하면서 디터 람스에 대한 존경심이 더욱 커졌거든요.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장식성이 별로 없는 중성적인 스타일을 좋아하기도 하고요. 값비싼 명품 가구나 유행하는 가구도 분명 있지만 디자이너나 빈티지 제품에 좀 더 애정을 갖고 있어요.” 이야기를 듣고 보니 디터 람스 디자인의 담백하고 모던한 분위기가 그녀의 집과 꼭 닮아 있었다. 침실 못지않게 인상적인 공간은 주방이다. 싱크대와 팬트리 공간이 마주 보는 형태인 주방은 노란빛이 감도는 페인트를 바른 벽과 흰색 타일이 어우러져 빈티지한 유럽의 아파트를 떠올리게 한다. 나무로 짠 회색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냉장고부터 각종 주방 가전과 요리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들이 나온다. 필요하지만 꺼내두면 산만해 보이는 요소를 문으로 가릴 수 있는 유용한 아이디어다.

 

 

더세리프 TV와 비초에 소파가 놓인 공간이 집 안 중심에 위치한다. 뒤로 보이는 장은 붙박이 옷장.

 

현관 옆에도 선반장을 만들어 수납에 신경 썼다.

 

“비슷한 스타일의 집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요즘은 자기복제를 하고 있지는 않는지 스스로 돌아보게 돼요. 정말 멋진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요. 결국 제가 디자인하는 집에는 제 취향과 입김이 반영될 수밖에 없지만, 최대한 저만의 색깔과 고객의 요구 사항을 잘 조율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이민우 실장에게 어떤 집에서 살고 싶은지 물었다. “지금으로선 테라스가 있는 집이요. 정말 살고 싶은 집이 있었어요. 지인이 살던 빌라인데요, 파라솔까지 펼쳐둘 수 있는 넓은 테라스가 있고 침실, 거실, 주방에서 남산이 보이더라고요. 기회가 된다면 그런 집에서 살고 싶어요. 잠옷을 입고 테라스로 바로 나갈 수 있는 집이요!” 자기복제에 대한 이민우 실장의 고민은 기우였다. 그녀는 이미 충분히 다른 길을 걷고 있으며, 집이 곧 이를 반증한다.

 

채도가 낮고 빈티지하게 꾸민 주방.

 

아랫부분에 수납공간을 만들기 위해 단을 많이 높인 침대 구조가 재미있다.

 

소형 가전부터 각종 주방 살림살이를 보관하기 위한 팬트리 공간. 평소 문을 닫아두면 모든 짐이 깔끔하게 가려진다.

 

EDND 이민우 실장이 아끼는 디터 람스의 테이블과 디자이너 J.J.M 호헤르보르스트의 조명이 달린 코너. 그녀는 이곳에서 식사도 하고 미팅을 하거나 업무를 보며 시간을 보낸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안종환

계획이 있는 집

계획이 있는 집

계획이 있는 집

오래된 건물을 매입해 미래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상가 주택에 다녀왔다.

 

TV 대신 빔 프로젝터를 설치한 거실. 나무 테이블은 고재를 사용해 모노펙트에서 제작한 것이다.

 

식탁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조성윤, 정혜은 가족의 모습.

 

안양에 사는 조성윤, 정혜은씨 부부는 몇 달 전 30년 된 상가 건물을 매입하고 112㎡ 꼭대기 층을 집으로 리모델링했다. 거주만을 고려한다면 단독주택을 선택할 수도 있었으나, 미래를 염두해 상가 건물로 결정하게 되었다고 했다. “저는 취미로 전통주를 배우고, 아내는 꽃을 공부했어요. 두 가지를 접목해 3년 뒤쯤, 1층에 꽃을 파는 술집을 열 계획이에요. 지하는 양조장으로 만들어 직접 술을 담글 거고요.” 남편이 설레는 표정으로 말했다. 화이트 톤에 나무 소재로 멋을 낸 집은 열정 가득한 부부의 젊은 취향을 닮았다. 밖에서 보면 오래된 벽돌 건물이지만, 안으로 들어서면 전혀 다른 풍경이 펼쳐지는 것이 매력적이었다. “처음에는(오래된 건물을 보고) 작은아들이 이사 오고 싶지 않다고 했어요. 이게 무슨 단독 주택이냐면서요. 그래서 집을 공사하는 데 있어서는 아들의 요구를 많이 들어줬죠. 페인트를 칠해야 한다고 하길래 그렇게 했고요(웃음).”

 

집으로 들어오는 현관 입구의 풍경.

 

오브제처럼 걸려 있는 복숭아나무는 술 지게미를 저을 때 쓰는 동도지다. 

 

집 안을 모두 흰색으로 도장해 깔끔한 느낌을 살렸다.

 

상부장을 없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주방.

 

30년의 시간을 입은 건물 내부는 과거의 시간을 모두 잊은 듯 새롭게 재탄생됐다. 일단, 같은 층에 있던 세 개의 집을 하나로 합쳐 공간을 확장했고, 주방이었던 곳은 서재 겸 드레스룸으로, 창문이 있던 자리는 주방으로 변경하는 등 대대적인 개편을 거쳤다. 몇 달간의 공사는 모노펙트 이윤진, 박민서 대표의 손길을 거쳐 진행됐다. 그렇게 탄생한 공간은 가족의 취향을 반영해 꾸며졌다. 주방 옆에는 식탁이 있는 다이닝룸을 만들어 식사뿐 아니라 차를 마시거나 음악을 듣는 등 여가 공간으로 활용한다. 거실에는 TV 대신 좋은 화질의 빔 프로젝터를 설치해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진열장 한 켠을 가득 채운 술과 술지게미를 젓는 동도지, 직접 심은 만세 선인장 등 부부의 취미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아이템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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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하면서도 단정한 느낌으로 꾸민 두 아들의 방.

 

라운드 형태의 아치를 지나면 서재 겸 드레스룸이 나온다.

 

내추럴한 소재의 나무로 제작한 안방 문.

 

욕실은 건식과 욕실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아내가 직접 식재했다는 식물은 공간에 싱그러운 생기를 더했다. “옛날에는 여기가 안양의 중심이었어요. 지금은 구시가지가 되어버렸지만요. 아이들도 있으니 너무 번잡한 상업지구는 좀 그래서 살짝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잡았죠.” 조성윤 씨가 오미자를 넣어 직접 담갔다는 막걸리를 건네며 말했다. 오래된 거리여도 변화를 이끄는 힘 하나만 있으면 충분할 것이다. 곧 문을 열 부부의 작은 공간이 그러한 힘이 되지 않을까. 참고로 가게의 이름은 팁시 플라워. 술에 취한 꽃을 뜻한다.

 

곡선 오브제가 집 안에 편안한 느낌을 더한다.

 

작은 옥상정원을 만들어 여가를 보내곤 한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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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주택의 꿈

단독주택의 꿈

단독주택의 꿈

산이 보이고 숲으로 둘러싸인 묵화원은 보안은 물론 최첨단 IoT 시스템으로 관리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한 미래지향형 타운하우스다.

 

테라스로 바로 나갈 수 있는 거실.

 

관리가 어렵다, 보안이 위험할 수 있다, 도심의 인프라를 누릴 수가 없다는 등의 문제는 단독주택에 살고 싶지만 많은 이들이 고민하는 부분이다. 화성시 동탄면에 위치한 묵화원은 이런 고민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단독형 전원주택 단지다. 단독주택의 장점은 갖추고 있으면서 단점은 최대한 보완했기 때문이다. 묵화원의 집을 설계한 SG homey의 이창헌 디렉터는 실제로 묵화원에서 거주할 만큼 이곳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아파트가 왜 편하고 좋다고 생각할까요? 편리하고, 안전하고, 뭔가 고장이 났을 때 부를 사람이 있고, 단지에서 보호 받는 느낌도 드니까요. 그렇다면 이런 아파트의 장점을 단독주택에 고스란히 옮겨온다면 누구나 살고 싶지 않을까요?”라며 말문을 열었다.

 

묵화원의 모든 세대는 조금씩 다른 정원과 외관을 지니고 있다.

 

“묵화원은 27세대의 집을 모두 케어할 관리사무동이 있고 입구부터 차량을 통제해 보안에도 신경 썼어요. 단차가 있는 지형에 지어서 사생활도 보호되지만 같은 단지 안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도 느낄 수 있죠. 내부 타입도 5가지나 돼서 가족 구성원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분양하고 있는 묵화원의 집 가운데 오픈하우스로 개방 중인 갤러리하우스를 둘러보며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묵화원의 모든 세대는 IoT(사물인터넷) 시스템을 통해 집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조명이나 가스 밸브, 보일러 제어부터 홈 오토 내장 카메라로 집 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침입자나 비상상황 발생 시에도 스마트폰으로 경고를 받을 수 있다. 새로 지은 신축 아파트가 아닌 타운하우스 단지에서 전 세대에 이런 시스템이 적용되는 것은 거의 드문 일이다. 또 단지 앞 한원CC의 그린 필드와 숲 덕분에 자연환경이 뛰어나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전원 생활을 하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으며, 동탄의 상권 중심지인 동탄호수공원이 인근에 있어 생활 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실제로 타운하우스에서 5분 정도면 빠르게 고속도로를 탈 수 있고, 10분 거리의 동탄역에서 SRT나 GTX를 타면 20분대에 서울 진입이 가능해 출퇴근을 하는 이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본의 단독주택을 떠올리게 하는 오픈하우스를 보며 건축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1층과 2층의 테라스 문을 열면 집 안 전체에 바람이 지나다니는 길이 생긴다.

 

트인 가구와 가전을 사용해 깔끔하게 마감한 주방.

 

“묵화원의 집은 모두 핀란드의 추운 겨울을 견딘 나무를 사용했고 중량목 구조로 지었어요. 나무는 벌목 후 계속 단단해져서 200년에 최고의 강도점을 갖는데, 이런 이유로 120년 주택이라는 말도 있어요. 대를 물려 살아도 될 만큼 집이 단단하고 튼튼해요. 한국의 전통 건축 기법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했다고 할 수 있어요. 현장에서 자르고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에서 정확한 치수로 자재를 들여오기 때문에 모든 집에 오차가 없고, 마감이 깔끔해요.” 오픈하우스인 ‘갤러리하우스’ 타입의 경우 1층과 2층 복도의 양쪽 문을 열면 집 안 전체에 바람이 지나가는 길이 만들어져 환기가 좋다. 또한 가족들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하실부터 1층의 테라스, 2층의 프라이빗한 침실까지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품은 집이었다. “이제 아파트가 부의 상징인 시대는 지난 것 같아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이들이 도심을 벗어나 자연에서 집을 짓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기를 갈망하는 것 같아요. 도심의 편의성과 전원 생활의 한적함 그리고 단독주택의 장점을 갖춘 묵화원은 앞으로 모두가 살고 싶어하는 집의 형태라고 생각해요”라는 이창헌 디렉터의 말처럼 먹으로 자연스럽게 그려낸 풍경 같은 묵화원은 많은 이들의 안식처가 되기에 충분하다.

 

묵화원
위치 경기도 화성시 장지동 769-30
구조 중량목 구조
건물 규모 지하 1층, 지상 1· 2층
건축 면적 건폐율 20%
연면적 132.38㎡
용적률 60%
시공 및 설계 SG homey
갤러리하우스(오픈하우스)
02-2664-0388,
www.mukhwawon.com

 

프라이빗하게 사용할 수 있는 2층의 침실과 욕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예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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