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넉함이 머무는 집

넉넉함이 머무는 집

넉넉함이 머무는 집

여백을 자연 풍경으로 가득 채운 집. 한국 전통의 건축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경기도 오포의 단독주택을 찾았다.

 

필요한 만큼만 공간을 활용해 자연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외관을 설계했다.

 

긴 복도식의 서재 끝에 있는 큰 창은 마치 근사한 그림같다. 서재의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휴식과 힐링을 선사한다.

 

가벽을 설치해 주방과 다이닝 공간을 나눴으며, 수납공간을 만들어 에어컨을 가리는 등 깔끔하게 연출했다.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자리하는 ‘우주재,제’는 다섯 가족의 생활 방식과 소소한 이야기가 녹아있다. 설계와 시공을 맡은 건축디자인 사무소 백에이어소시에이츠 안광일, 박솔하 소장은 집을 설계하기 전 가족 구성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생활 방식을 이해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친다. 이 집 역시 이러한 과정을 거쳐 탄생됐다. 우주재는 집주인이 지은 이름으로 넉넉할 우 優자를 넣어 넉 넉함이 머무르는 영혼에 위안이 되는 집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건축가는 집주인이 지은 감성적인 이름에 형태적인 언어인 나란히 갈 우優 자를 넣어 한국적인 미를 담은 곳을 의미하는 개념을 더해 집의 컨셉트를 잡았다. 전통적인 한국 건축은 아니지만 우리의 건축에서 느낄 수 있는 안정감과 자연과의 소통 방법을 이집에 담은 것이다. 외관은 낮고 긴 형태를 띤다. 군더더기 없이 딱 필요한 만큼의 공간이 주변의 자연환경과 자연스럽게 동화될 수 있도록 형태를 갖추고자 했다. 좁고 긴 형태의 창문을 택한 이유는 밖에서 쉽게 들여다볼 수 없기 때문이며, 건물의 정면에 노출되어 있는 창문은 닫음을 통해 프라이버시를 지키고자 했다. 건축물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시멘트 벽돌로 마감했지만 질 감이 독특하다. 벽돌을 쌓으면서 매지밥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형태로 만들어 텍스처감 있는 입체 벽을 만든 것이다.

 

대청마루를 모티프로 한 거실 겸 티룸에는 붙박이 TV장을 설치했다. 가전제품을 숨겨 절제된 여백의 공간을 완성했다. 옆의 중정을 통해 자연의 빛과 계절의 변화를 사유할 수 있으며, 고요한 티타임을 즐길 수 있다.

 

두 자매가 일과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서재는 길쭉한 공간의 특성상 책상과 책장을 제작했다. 

 

실내 역시 한국의 건축적 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공간의 치수를 한 자 (30cm) 단위를 기준으로 설계했고, 여백을 가장 중요하게 염두에 두고 디자인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리빙&티룸은 대청마루를 모티프로 디자인한 곳이다. 중정을 끼고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계절의 변화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벽에는 붙박이 TV장을 제작해 일반적인 거실에서 흔하게 보이는 가전이나 다른 불필요한 것을 숨겨 정갈하고 단정한 모습이다. 거실로 빛이 길게 들어오는 중정은 사시사철 자연의 변화와 함께 언제나 빛이 머물어 마루에 앉아 티를 마시며 사색을 즐기기에 더할 나위없이 좋다. 거실을마주 보고 있는 주방과 다이닝 공간 또한 볕이 잘 든다. 필요한 만큼만 공간 을 기획해 자칫 좁게 느껴질 수 있지만 양옆으로 창문을 내어 확장감을 극대화했다. 조명과 테이블도 직접 제작해 공간과 이질감 없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미닫이문으로 주방과 다이닝 공간을 나누었다. 침대 하나, 몇개의 소가구가 들어갈 정도로 작은 마스터 침실은 그림처럼 걸려있는 자연의 풍경이 방을 가득 채워 전혀 작게 느껴지지 않는다. 작은 침실이 나란히 있는 공간으로 가기 위해서는 기다란 복도 형태의 서재를 지나야 하는데, 디자인을 전공한 두 자매를 위한 곳으로 집중도와 일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홈 오피스처럼 연출했다.

 

군더더기 없는 여백의 미를 느낄 수 있는 입구는 집의 컨셉트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긴 서재를 지나면 작은 침실 두 개가 나란히 위치해 있다.

 

욕실은 인조 대리석으로 세면대 선반을 제작하고 멋스러운 타일로 바닥과 벽을 마감해 미니멀하면서도 고급스럽다.

 

오로지 컬러라고는 큰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이 전부인 이곳에서 일과 휴식을 하며 생각을 비우기도 하고 영감을 얻을 수도 있는 사유의 공간이다. 전체적으로 새하얀 공간에 많은 가구를 두지 않고도 허전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것은 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햇빛과 자연의 퍼포먼스 때문이다. 집안 곳곳은 어떤 예술작품보다도 멋지고 귀한 자연 풍경과 빛으로 특별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가끔 안광일, 박솔하 소장은 건축주 가족으로부터 연락을 받는다고 한다. “뒷마당에 활짝 핀 꽃 사진을 보내주시기도 하고, 어떤 날은 중정에 그림처럼 걸려 있는 보름달과 그 달빛을 가득 담은 설렘 가득한 목소리를 전해주시기도 해요. 제가 건축한 공간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아름다움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주되는 자연의 아름다움이 언제나 이 가족에게 행복함을 안겨줄 수 있기를 소망해본다.

자료제공 백에이어소시에이츠 www.100a-associates.com

 

마스터 침실은 단출하게 꾸몄지만 큰창을 통해 사계절의 변화를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한국 건축은 아니지만 한국 건축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안정감은 가져가되, 자연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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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김재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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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ke a HO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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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트 쿠튀르 의상을 입은 듯 가족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춤 제작한 공간을 만났다.

 

로쉐보보아의 시나리오 소파와 오브니 원형 테이블로 중심을 잡은 거실.

 

오유미 대표와 그녀의 딸.

 

집에 들어서자 거실 창 너머로 보이는 우거진 나무들이 마치 숲속에 있는 듯 싱그러움을 선사한다. 서울 한 가운데 이런 집이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가진 이곳은 주얼리 브랜드 소윰 오유미 대표의 집이다. 그녀의 가족은 이곳에 터를 잡고 5년째 살고 있었지만 아이가 너무 어려서 리모델링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살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고, 대대적으로 집을 단장하고자 결심했다. 그렇게 오유미 대표의 271m² 아파트의 변신이 시작됐다. 부부는 많은 인테리어 업체와 미팅을 진행하고 꼼꼼하게 견적을 비교한 뒤 최종적으로 한성아이디를 선택했다. 디자인, 시공, 홈 스타일링 등 각 분야 의 전문가들이 공간이 완성되기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준다는 이유에서 다. 평소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남편이 전체적인 컨셉트를 제시했고, 오유미 대표가 디테일을 더하며 집이 완성되기까지 정성을 쏟았다. 수많은 미팅을 거치고, 수정을 거듭하다 보니 공사 기간 또한 예정보다 길어졌지만 오랜 시간을 투자한 만큼 만족도는 높다.

 

사진작가 만 레이의 레터링 거울인 레스 그랜드 트랜스-페어런츠를 배치한 거실. 거울 하나로 공간이 더욱 풍성해졌다.

 

앤티크한 중문으로 클래식한 분위기를 더했다.

 

거실 입구에 영국 작가 조지 몰튼 클락의 작품을 걸었다. 작품에서 느껴지는 생동감이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인테리어를 맡은 한수진 과장은 비교적 오래된 아파트로 노후한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자재를 통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정돈하는 데 집중했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벽이 옹벽이라 드라마틱한 구조 변경은 하지 못했지만, 체리색 몰딩을 걷어내고 벽과 바닥의 톤을 화이트와 베이지로 바꾸니 비로소 이집의 가장 큰 장점인 자연의 풍경이 공간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 집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오트 쿠튀르예요. 전체적인 분위기는 묵직함을 가미한 모던클래식으로 잡았지만, 문 손잡이부터 조명, 가구까지 가족의 취향을 고려해 맞춤 제작했기 때문이죠.” 홈 스타일링을 맡은 김성자 실장이 설명을 더했다. 볼륨감 있는 패브릭으로 마감해 우아함이 느껴지는 신발장, 음각과 양각을 적절하게 활용한 거 실의 웨인스코팅 포인트 벽,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로 화려함을 가미한 제 작 조명까지 각각의 요소가 공간의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었다.

 

카즈히데 타카하마 Kazuhide Takahama가 디자인한 툴루 체어와 로돌포 도르도니가 디자인한 보보리 테이블을 배치한 다이닝룸. 모두 까시나 제품. 비비드한 색감으로 포인트를 준 것은 오유미 대표의 아이디어로 그녀의 감각을 엿볼 수 있는 지점이다.

 

기하학적인 무늬가 돋보이는 카펫은 모오이의 스웰 Swell. 각기 다른 사이즈의 조명은 로데스 Lodes 제품으로 여러 개를 설치해 리듬감을 부여했다.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거실과 주방은 클래식한 분위기로 마감했 지만, 아내가 주로 사용하는 파우더룸과 부부 욕실은 색다른 분위기로 반전의 묘미를 선사한다. 거실의 웨인스코팅 포인트 벽과 결을 같이하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수전과 욕조를 선택하고 로즈 골드 색상으로 재 미를 준 것. “다른 공간에 비해 욕실이 좁았지만, 수납장을 거울로 만들 어 확장감을 부여해 보완했어요. 욕실에 들어섰을 때 변기가 바로 보이 는것을막기위해허리높이의가벽을세워시선을차단했고,욕조의 크기를 줄여 작지만 알찬 욕실로 완성했습니다.” 오유미 대표는 예전부터 살던 집이지만 가족의 취향으로 완성하니 집에 대한 애정이 더욱 커졌다 말한다. “아이가 크고 나면 언젠가 고치겠지 하는 생각으로 리모 델링을 미뤘어요. 그러다 보니 가구나 소품이 서로 어울리지 않아 산만했죠. 집을 고치고 나니 포근하고, 안정적인 느낌이 들어서 만족해요. 아이도 자기 방에 있는 것을 너무 좋아하고요. 여름에는 창밖으로 초록의 나무들이 우거져 있지만, 봄에는 목련이 피고, 가을에는 색색의 단풍이 절경을 이뤄요. 집에 있는 시간이 한층 행복해졌어요.” 올해 4살된 딸아이는 요즘 자신의 가구에 좋아하는 스티커를 붙이며 애정을 드러내고 있다. 또 용감하게 방에서 혼자 잔다며 흐뭇해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가족의 삶을 온전히 담아낸 집. 이곳에서 오유미 대표의 가족은 어제보다 더 행복한 오늘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호텔의 스위트룸을 연상시키는 침실.

 

클래식한 무드로 완성한 부부 욕실. 세면대,수전,변기,욕조는 모두 콜러 제품이다.

 

볼륨감이 느껴지는 패브릭으로 마감한 신발장.

 

어두운 색감으로 꾸민 남편의 서재. 책장은 맞춤 제작했다.

 

가장 다채로운 컬러를 사용한 아이의 방. 톤다운된 핑크로 한쪽 벽을 마감하고, 노랑과 청록색 가구, 패브릭을 배치했다. 벽에 설치한 조명 역시 맞춤 제작했으며, 단정한 디자인으로 아이가 성장해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오유미 대표가 주얼리를 디자인하거나 업무를 처리하는 서재. 오렌지와 네이비 컬러 벽지는 까사망스의 제품. 그녀가 좋아하는 주황색을 기준으로 책상과 선반장을 맞춤 제작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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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 데사 포테이토 헤드

발리, 데사 포테이토 헤드

발리, 데사 포테이토 헤드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리조트의 개념을 초월한 다차원적인 경험을 선사하며 투숙객과 지역 주민 모두를 위한 곳이다. 네덜란드의 건축회사 OMA의 파트너이자 건축가 데이비드 지아노텐에게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의 건축 스토리에 대해 물었다.

 

나무로 만든 발리의 전통 달력인 티카에서 영감을 얻어 독특한 건물 외관을 완성했다. 외벽을 타고 자연스럽게 자라난 덩굴이 멋스러움을 더한다. Allisamazing Paulius Staniunas

 

1층과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자연스럽게 건물에 둘러싸인 안뜰이 생겼다. 이는 인도네시아의 주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조다.

 

객실과 편의시설을 모두 수용하기 위해 필로티 구조로 설계했다. 이 개방형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축제나 문화 행사, 공연 등이 열린다. Kevin Mak

 

OMA의 건축가 데이비드 지아노텐과의 인터뷰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총괄한 OMA의 파트너 데이비드 지아노텐. Bart Van Vlijmen

 

올해 5월, 발리 최초의 크리에이티브 빌리지인 데사 포테이토 헤드 Desa Potato Head가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를 추가 설립하며 10여 년간의 긴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는 리조트의 개념을 초월한 다차원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음악, 예술, 디자인, 음식, 웰빙이 결합되어 있어 이곳을 방문한 이들에게 새로운 유형의 경험을 선사한다. 마을을 의미하는 데사 Desa는 기존 포테이토 헤드의 카타마마 스위트 Katamama Suites와 랜드마크인 비치 클럽을 포함한다. 포테이토 헤드의 창립자 로날드 아키가 10여년간 공들여 야심차게 준비한 마지막 프로젝트는 네덜란드 건축가 렘 콜하스 Rem Koolhaas가 설립한 건축회사 OMA의 데이비드 지아노텐 David Gianotten이 총괄했다. OMA가 데사 포테이도 헤드를 위해 설계한 새로운 건물인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는 168개의 객실과 팜투테이블 컨셉트의 레스토랑과 바, 갤러리, 키즈 클럽, 루프톱, 원형극장, 해변 수영장과 녹음 스튜디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자랑한다. OMA는 현대적이고 감각적인 모습으로 매번 신작을 선보일 때마다 세계가 주목하는 명실상부한 건축회사다. 프라다의 복합문화 공간인 폰타치오네 프라다(2018), 19세기에 지어진 건물에 현대적 디자인 요소를 결합한 갤러리 라파예트(2012), 네덜란드의 축구 클럽 페이노르트의 경기장 등 굵직한 업적을 쌓아왔으며 삼성미술관 리움의 삼성아동교육 문화센터(2004)와 최근 문을 연 갤러리아 광교(2020)를 설계하며 우리나라와도 인연을 맺은 바 있다. 이번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를 총괄한 데이비드 지아노텐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비치 클럽 외관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공수해 온 수천 개의 네덜란드 식민지 시대의 빈티지 창문으로 만들어졌다.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야자수가 한데 어우러져 절충주의적이고 현대적인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돔 형식의 천장에 원형으로 구멍을 내어 자연스럽게 빛이 새어들어오게 만든 독특한 건축방식이 눈에 띈다. 내추럴한 콘크리트벽면에자로잰듯모던한 디자인의 가구와 의자를 배치해 유니크함을 한껏 살렸다.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를 설계하게 된 시작이 궁금하다.
2012년 로날드 아키가 이 프로젝트에 우리를 초대했다. 그는 투숙객뿐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한 5성급 호텔을 짓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일반 리조트의 프라이빗함은 유지하되 모두가 함께즐길수있는공용시설을구축하는작업을 시작했다.

초기 컨셉트와 목표는 무엇이었나?
우리의 디자인 컨셉트는 프라이빗한 객실과 공용 공간을 모두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객실과 편의시설을 수용하기 위해 지상에 기둥을 세우는 방식인 필로티 구조로 설계하였으며, 이는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개방형 플랫폼이 되었다. 축제나 문화 행사, 일상적인 여가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위해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는 이곳은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이다. 레스토랑과 수영장, 전시 공간, 대형 선셋 바를 비롯한 편의시설은 투숙객과 일반인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공공 경로로 연결되어 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투숙객이 지역 커뮤니티와 분리된 것이 아닌 지역사회의 일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전통적인 발리의 안뜰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들었다.
발리 특유의 주택과 궁전, 사원 등의 건축물은 반폐쇄형 파빌리온과 야외 공간으로 구성된다. 이와 달리 발리 이외의 인도네시아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홍수를 방지하고 통풍을 원활하게 하며 곤충과 동물을 피하기 위해 땅 위에 건축을 한다. 앞서 말했듯이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는 필로티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이러한 배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건물에 둘러싸인 2개의 안뜰(1층에 있는 개방형 플랫폼의 안뜰과 프라이빗한 2층 안뜰)이 탄생했다. 이는 인도네시아의 주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집 중앙의 안뜰을 연상시킨다.

 

Max Lamb

Faye Toogood

호텔 내부에 사용된 가구는 영국 유명 디자이너 맥스 램과 파예 투굿이 디자인한 것으로 현지 장인에 의해 완성됐다. 버려진 폐기물과 재생 가능한 지역 자원을 활용해 제작한 것으로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데사 포테이토 헤드의 의도를 반영했다. Max Lamb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호텔을 설계하기 위해 가장 고려한 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발리를 비롯한 열대지역에 있는 리조트는 지역사회에서 분리되어 투숙객만을 위한 즐거움을 강조한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호텔이 외부와의 접근을 차단하기 때문에 해변이나 관광지에 쉽게 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새로운 리조트 개념에 도전하고 투숙객과 일반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했다. 활기차고 친근한 분위기를 유지함으로써 객실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밖으로 나가 공공장소에서 이뤄지는 활동과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말이다. 사실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는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허용’할뿐만아니라그렇게하도록장려하고있다. 예를 들어, 개방형 플랫폼에서는 주민과 호텔 투숙객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활동을 개최하며 모두가 이 마을의 일부라고 느낄 수 있도록 환영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실내 콘크리트 벽의 질감과 직사각 모양으로 구멍이 난 외관이 독특하다.
천공 벽돌이 특징인 객실 복도는 나무로 만든 발리의 전통 달력인 티카 Tika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런 표면은 건물에 빛이 걸려 시적인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동시에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에어컨 사용을 최소화하기도 한다. 콘크리트 벽의 독특한 질감은 현지 장인들이 직접 작업하거나 재생 목제 보드로 만든 콘크리트 거푸집 공사를 사용한 결과다.때문에건물표면에서촉감을느낄수있으며 우리가 얼마나 장인 정신과 환경에 대해 고민했는지 그 결과가 반영되어 있다. 이외에도 현지에서 공급할 수 있고, 재생 가능한 자원인 이죽 Ijuk(인도네시아 전통 가옥의 지붕에 주로 쓰이는 사탕 종려의 섬유질)과 티크, 폐콘크리트 덩어리로 만든 테라조, 재활용 플라스틱 병으로 짠 천장 패널 등 지역에서 조달하고 재활용한 재료를 사용했다.

호텔의 기능을 넘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처럼 다가온다. 앞으로 호텔이 어떻게 유지되고 관리되기를 바라는가?
발리의 본질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상호작용에 있다고 믿고 있으며,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는 호텔 투숙객과 지역사회가 함께 활동하고 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포테이토 헤드 스튜디오가 정식 오픈을 하기 전에 나 역시 이곳에 있었는데, 인도네시아와 해외 예술가들의 공연을 위해 모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작했고 공간을 함께 공유하며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나는 이 마을이 이런 나눔과 교류의 공간으로 남아 있기를 바라며, 이것이 발리의 문화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군더더기 없이 직사각형으로 시원하게 뚫린 형태의 오션프런트 스튜디오는 객실의 이름처럼 바닷가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Kevin Mak

 

동양의 미를 살린 히노키탕을 객실 중앙에 배치해 아름답게 지는 노을을 바라보며 로맨틱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Potato Head

 

인피니티풀과선셋비치클럽이있는 데사 포테이토 헤드 호텔의 전경. 오픈 플랫폼으로 설계된 이 호텔은 내부에서 바닷가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완벽한 휴양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다. Kevin M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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