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티크 호텔, 호텔28 명동

부티크 호텔, 호텔28 명동

부티크 호텔, 호텔28 명동

풍부한 감성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호텔28 명동이 오픈했다. 디자인을 앞세운 부티크 호텔에서 한발 넘어서, 문화 콘텐츠와 섬세한 배려로 무장한 이곳에서 영화 같은 하룻밤을 기대해본다.


독특한 구조감을 지닌 디자이너 린지 에델만의 조명이 포인트 역할을 하는 라이브러리. 

 


1,4 도시적이고 젊은 감각의 로비 층. 엘리베이터에 호텔 이름인 28이 큼지막하게 쓰여 있다. 28은 신영균 명예회장이 태어난 해인 1928에서 따왔다. 호텔28 명동은 국내 최초로 ‘SLH(small luxung hotels of the world)’를 인증 받았다. 2 오픈 이후 거의 매일같이 호텔을 찾으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내는 신영균, 신언식 부자. 3 에르메스 디렉터스 체어가 놓인 공간. 바로 옆으로 호텔에 하나뿐인 디렉터스 스위트룸이 있다.

 

서울의 중심부인 명동은 과거 문화와 예술인들의 교류의 장이자 근대 문화의 중흥기를 이끈 역사적인 장소다. 그러나 현재의 명동은 과거의 멋과 낭만이 많이 퇴색한 모습이다. 한국 문화 예술의 태동을 이끌었다고 평가되는 명동 예술극장은 고요하고, 수많은 브랜드숍과 레스토랑이 골목 구석구석을 빽빽하게 점령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명동은 여전히 생기 넘치는 거리다. 길을 걷다 보면 한국말보다는 영어와 일본어, 중국말이 더 많이 들려올 정도로 수많은 관광객이 명동을 찾고 있고, 한류의중심을 이끌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최근 명동에는 과거의 문화적 번성과 영광을 다시 한번 되살리겠다는 포부를 지닌 ‘호텔28 명동’이 새롭게 들어섰다. 호텔28 명동은 한국 문화 산업의 선두주자이자 원로 배우인 신영균 명예회장이 뜻을 세우고, 이를 이어받은 아들 신언식 회장이 완성한 곳. 지금은 온갖 상업 시설에 가려져 있지만 명동에 내재돼 있는 문화와 예술적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시설과 한류 콘텐츠를 융합시켜 명동의 과거와 현재를 경험할 수 있는 차원이 다른 호텔을 만들고자 했다.




5 트라토리아 3브릿지스 안쪽의 테이블. 그린 톤으로 베리에션을 주고, 골드 컬러 조명을 포인트로 적절히 활용해 세련되고 아늑한 느낌을 자아낸다. 6 블랙 앤 화이트 컬러를 사용한 화장실 또한 모던하고 멋스럽다. 7 호텔28 명동의 오픈으로 명동에 새로운 문화 열기를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내비치는 신언식 회장.

 

디자인과 효율성을 앞세운 여타의 부티크 호텔과 달리 호텔28 명동은 세련된 디자인과 컨셉트를 기본으로 하되, 신영균 명예회장이 살아온 인생의 궤적을 한 편의 흑백영화처럼 감상할 수 있도록 컨셉트를 잡은 것이 남다르다. 시종일관 수많은 사람이 바쁘게 오가는 명동의 한복판에 위치한 호텔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1900년대에 사용됐을 법한 빛바랜 영사기가 벽면에 흑백영화를 투사하는 고전적인 모습으로 첫인사를 건넨다. “근사한 호텔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스토리와 문화적인 요소를 응축한 호텔을 만드는 것은 아주 많은 노력과 기획력을 필요로 합니다. 배우로서 지난 50년간 영화에 바쳐온 아버님의 삶 속에 투영된 영화와 문화적인 요소를 건물 외관을 비롯한 공간 곳곳에 자연스럽게 담아내고자 노력했어요.” 호텔28 명동은 다이아나그램의 송규만 교수가 공간의 컨셉트부터 브랜드, 설계를 비롯해 호텔의 사이니지 Signage, 내부 소품 등 세세한 영역까지 디자인을 담당했다. 그는 무엇보다 신영균, 신언균 부자의 뜻에 부합해 영화를 비롯한 문화적인 요소를 호텔 곳곳에 녹여내고자 했고, 그래서 작업도 도면이 아닌 ‘호텔 시나리오’라는 컨셉트 북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했다. 호텔28 명동은 디테일을 살린 외관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저층부는 영화가 가장 부흥했던 시기를 떠올릴 수 있도록 빈티지한 고벽돌로 마감하고, 상층부는 영화의 본질인 ‘빛’이 건물 전체를 발하도록 글라스와 내부 LED 조명을 이용한 아이디어가 독특하다. 호텔 외관이 영화 자체를 온몸으로 표현하고 있다면 호텔 내부는 영화 제작 소품들을 곳곳에 배치해 영화 프로덕션의 느낌을 살렸다. 카메라의 조리개를 디자인에 적용한 객실 넘버, 슬레이트 모양의 층별 안내 사인 등 호텔 구석구석을 둘러보는 재미가 톡톡하다.

 

 

주황색의 안토니오 치테리오 소파, 피파 컬렉션의 테이블, 엔조 아리 체어 등 가구부터 슈발도리앙 라인의 테이블웨어 등의 소품까지 에르메스 제품으로 채운 디렉터스 스위트룸.

 


조식 뷔페는 물론 유러피언 퀴진을 만날 수 있는 트라토리아 3브릿지스.

 

지상 5층 규모에 83개의 객실로 이루어진 호텔은 남다른 구조와 모던한 인테리어를 표방한다. 호주 및 싱가포르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24개의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디자인 그룹인 HBO+EMTB이 객실 레이아웃 전반과 인테리어를 진행했으며, HBO+EMTB은 이곳의 객실을 인근의 어떤 호텔보다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기능과 디자인 등에서 다각도로 노력했다. 특이한 점은 각 객실의 세면대가 욕실과 분리돼 외부에 있다는 점. 또 샤워룸의 전체 벽면에 투명 유리를 적용해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오픈 전 객실마다 일일이 돌아다니며 마감재와 동선을 체크하고, 직접 투숙을 해보는 등 손님의 입장에서 호텔을 객관적으로 느껴보고자 노력했어요. 제가 편해야 투숙객도 편할 수 있잖아요.” 모든 객실의 벽면에는 복고풍의 흑백영화 스틸이 걸려 있다. <횃불> <빨간 마후라> 등 신영균 명예회장이 출연했던 영화의 한 장면으로 영화들의 내용을 짐작해보는 것만으로도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 호텔에는 에르메스의 가구 및 소품들로 채워진 단 한 개의 ‘디렉터스 스위트룸’이 마련되어 있어 이목을 끈다.

 

 


8 조리개를 차용한 디자인의 룸넘버. 9 호텔 곳곳에 필름통 등 영화 소품을 활용해 장식했다. 10,11 고깃집인 삼거리 푸줏간, 카페인 3버즈, 맥주를 마실 수 있는 K펍 등으로 이루어진 YG 리퍼블리크에서는 취향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12 트라토리아 3브릿지스에서 만날 수 있는 맛깔스러운 스테이크. 13 2층에 위치한 신언식 회장의 집무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집무실만 봐도 그의 세련된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지난 2012년 신영균 명예회장은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회고전의 밤’에서 한국 영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에르메스로부터 ‘디렉터스 체어’를 헌정 받았다. 디렉터스 체어는 작고한 장 루이 뒤마 에르메스 전 회장의 부인인 르나 뒤마가 직접 디자인한 의자로 배우 신영균의 이름이 새겨져 있으며, 이것을 모티프로 한 디렉터스룸은 에르메스의 벽지로 마감하고 소파와 테이블, 식기까지 모두 에르메스 제품으로 채워져 격조 높은 하룻밤을 선사한다. 호텔28 명동만의 색다른 경험은 각 층에 포진한 식음 공간에서도 빛을 발한다. 먼저 호텔의 1층에는 YG 엔터테인먼트와의 협업으로 ‘YG 리퍼 블리크’를 오픈했다. 호텔 2층에는 유명 딤섬 맛집이 딘타이펑이 위치하며, 3층에는 호텔에서 직접 운영하는 트라토리아 3브릿지스가 조성돼 있다. 뷔페를 비롯해 브런치 메뉴, 파스타, 스테이크, 피자 등을 주로 선보이는 이곳은 요즘 신영균, 신언식 부자가 자주 찾는 곳이다. 멋쟁이로 통하는 두 부자는 이곳에서 마주 앉아 편안하게 식사를 하며 사업을 비롯한 소소한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1970년대 초반, 이 건물에는 음악 감상실인 ‘로즈가든’, 볼링장인 ‘신스볼링’ 등이 있었어요. 이곳에서 어니언스라는 가수가 활발하게 활동했고, 또 청바지 문화도 탄생했죠. 과거의 문화 중심지였던 명동을 현대에 맞게 업그레이드해서 새로운 문화 코드를 선도하고 싶은 바람이 있어요.” 지금의 명동은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사람들로 언제나 북적이지만, 이 모든 사람을 포용할 만한 제대로 된 문화 코드가 없어 아쉽기만 하다. 하지만 명동은 오랜 시간 서울의 중심을 지켜온 내공 있는 장소다. 신영균 명예회장은 호텔28 명동을 통해 이곳에 내재해 있는 힘을 일깨우길 오늘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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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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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의 피크닉 장소 ‘그랑 트랑 파리’

파리의 피크닉 장소 ‘그랑 트랑 파리’

파리의 피크닉 장소 ‘그랑 트랑 파리’

1950년대 파리 북역 근처에 지어진 기관차 수리 기지 그라운드 콩트롤이 새 옷을 입었다. 즐길 거리와 먹거리, 노천의 낭만이 있는 문화 공간 속으로.


1 레스토랑에서 판매하는 비빔밥. 2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기차 플랫폼에 야외용 테이블을 설치했다. 3 그래피티로 젊은 감각을 입힌 외관. 4 유휴 공간을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많은 젊은이들이 찾아든다. 

 

PARIS

요즘 파리지엔에게 사랑받는 피크닉 장소인 그랑 트랑 파리 Grand Train Paris를 소개한다. 프랑스 철도청 SNCF의 비영리협회가 주도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옛 기관차의 수리 기지를 활기찬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곳이다. 프랑스 전국의 선로를 누비던 25대의 기념비적인 기관차들이 전시되어 교통 박물관을 떠올리게 하는 이곳에 들어서면 2000여 평의 대지에 마련된 8개의 레스토랑과 바, 기념품점, 전시 공간, 빈티지숍, 어린이 자연 학습 공간과 마주한다. 지난 8월에 리오 올림픽의 주요 경기를 대형 스크린으로 상영했던 이곳은 평소에는 영화를 감상하는 극장으로 활용되며, 어린이들에게 교통과 관련한 교육을 실시하는 체험 교실, 프랑스식 구슬치기인 페탕크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옛날 기차 객실을 재현해놓은 인테리어의 레스토랑 등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한여름 밤 맥주 한잔이 생각난다면 하늘을 지붕 삼아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오픈 바를 추천한다. 와인이나 샴페인, 맥주 등을 테이크아웃해서 친구나 가족과 함께 둘러앉아 친목의 시간을 갖기에 적격이며, 낮에는 비치 의자에 기대어 앉아 책을 읽으며 느긋한 오후를 보내기에도 좋다. 이곳에는 스트리트 푸드를 판매하는 레스토랑이 여럿 있는데, ‘아사도 클럽’과 ‘쥘 앤 심’과 같은 곳에서 한국 음식과 아시아 퀴진을 맛보고, ‘헬무트 뉴 케이크’에서 글루텐 없는 빵을 맛볼 것을 추천한다. 빈티지 마니아라면 흠뻑 빠질 만한 쇼핑 공간도 있다. 지난 20년 동안 오픈 마켓으로 인터넷 벼룩시장의 역할을 톡톡히 해온 르봉꾸앙의 쇼룸은 전등부터 가구에 이르기까지 1960~80년대의 빈티지 아이템을 만날 수 있다. 그랑 트랑 파리는 10월 16일까지 일반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add 26 ter rue Ordener 75018 Paris web www.grandtra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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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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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유토피아

디지털 유토피아

디지털 유토피아

디지털 영상 아트 디자인이라는 장르에서 혜성처럼 나타난 울트라 테크놀로지스트 디자인 그룹 팀랩. 디지털 아트는 차가울 것이라는 편견을 깬 동화 같은 가상현실 속 세상으로 들어가봤다.


1 관람객이 그린 동식물에 생명이 부여되는 ‘그래피티 네이처’. 2 빛의 조각들이 모여 소우주를 만드는 ‘크리스탈 유니버스’. 3 공을 두드리거나 굴리면 색과 소리가 변하는 ‘라이트 볼 오케스트라’. 

 

첨단 기술이 인간의 능력을 무력화시킨다고 하지만, 새로운 상상력으로 고차원의 세계로 이끌기도 한다. 일본의 디자인 집단 팀랩 TeamLab은 바로 그런 세계를 만들어주는 디자이너다. 스스로를 ‘울트라 테코놀로지스트 Ultra-Technologists’라 이름 짓고 예술과 과학, 기술, 창작이 조화를 이룬, 이제껏 경험할 수 없었던 디지털 영상 아트 작품을 선보인다. 그들을 알게 된 건 작년 봄 싱가포르 출장에서였다. 빅뱅 탑과 함께 싱가포르 시내에 있는 전시장을 돌다 이칸 갤러리에서 맞닥뜨린 팀랩의 전시를 보고, 그는 꽃밭 같았던 전시장 바닥에 누웠고 스태프들 역시 한동안 아이처럼 꽃을 만지고 뛰어다니며 전시를 감상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디지털 영상 아트라는 생소한 장르였지만 작품을 보는 순간부터 동화될 수밖에 없을 만큼 강한 마력을 지닌 전시로 기억된다. 팀랩의 수장 이노코 토시유키는 도쿄 대학에서 계수공학을 전공한 공학도로, 대학 시절 학교 벤처로 팀랩을 결성했다. 시작부터 예술가,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CG애니메이터, 수학자, 건축가, 웹 디자이너, 에디터, 그래픽디자이너, 화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새로운 예술 세계를 펼친 이들은 15년 만에 직원이 400여 명으로 늘어날 만큼 성공한 디자인 그룹으로 불린다. 이들의 성장 가도에 날개를 달아준 건 감성인간공학이 밑바탕이 됐기 때문. 쉽게 말하면 모니터에서 빠져나온 다양한 캐릭터들이 현실에 존재해 인간의 감각과 감성을 자극해 관람객들은 작품과 소통하고 곧 감동하게 된다.

 

 


4 100년 동안 상영될 ‘백년해도권’의 시간을 단축해 직관적으로 표현한 ‘백년해도권 애니메이션 디오라마.’ 5 계절적 흐름에 맞춰 꽃들이 피고 지며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꽃과 사람’. 모니터로 보이는 작품은 꽃의 탄생과 죽음의 순환이 반복됨을 그린 ‘증식하는 생명 Ⅱ’이다. 

 

2015년은 팀랩이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핫한 디자이너임을 확인시켜주는 해였다. 9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메종&오브제 20주년 기념전에 초대 받아 2만여 송이의 꽃으로 연출한 ‘Floating Flower Garden’을 만들어 화제가 됐고, 밀라노 엑스포 일본 파빌리온 부스에서는 자연의 싱그러움을 만지며 교감할 수 있는 ‘Harmony’를 선보여 밀라노 엑스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전시에게 주는 ‘베스트 프레젠테이션’상을 수상했다. 올해 2월에는 예술에 배타적인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3월부터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 이어 서울에서도 상설전을 개최했다. 이노코 토시유키는 기자 간담회에서 “우리가 만드는 작품을 통해 인류가 한층 창조적이고 지적으로 진화해 평화로운 세상이 만들어졌으면 합니다. 예술을 통해 그런 세계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서울 롯데월드에 들어선 팀랩 월드는 1700㎡에 14개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전시 공간은 미디어 아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댄스 아트 뮤지엄’과 체험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며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런&플레이! 퓨처파크’로 구성되고, ‘댄스 아트 뮤지엄’은 6개의 아트 작품으로 선보인다. 우주 공간을 표현한 ‘크리스탈 유니버스’는 수많은 LED로 표현된 빛의 집합이 입체적인 조각을 만들어 화려함과 장엄함을 자아내 번쩍이는 소우주를 경험할 수 있다. 계절의 흐름에 따라 꽃이 피고 지며 변화하는 ‘꽃과 사람, 통제할 수 없지만 함께 살아갈 수 있는, 1년에 1년을’이라는 작품은 작품 속 꽃을 만지거나 밟고 걸어다니는 등의 행동을 인식해 매 순간 다른 풍경을 연출한다. 또 세계자연기금이 2009년 발표한 보고서의 예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100년 동안의 해수면 변화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백년해도권’과 이를 단축해볼 수 있는 ‘백년해도권 애니메이션 디오라마’ 등의 예술 작품을 경험할 수 있다. 8종의 아트 어트랙션으로 구성된 ‘런&플레이! 퓨처파크’는 체험자들이 함께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미래형 파크를 엿볼 수 있다. 특히 ‘그래피티 네이처’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그린 물고기 스케치가 눈앞의 공간에 뛰어들어 힘차게 헤엄치는 디지털 수족관이 만들어지는 마술 같은 세계가 펼쳐진다. 전시를 관람하고 나오는 사람들의 표정을 살펴보니 너도 나도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 있다. 이노코 토시유키가 말한 평화로운 세상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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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포토그래퍼

차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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