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여행자 그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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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작가 류은영은 빈티지 가방에 파리와 뉴욕 등지의 벼룩시장과 경매 등을 통해 찾아낸 장식을 더해 새로운 스타일의 가방을 만든다. 그녀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과거를 빌려 보다 찬란한 오늘이 있음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빈티지를 사랑하는 류은영 작가가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세상과 소통하는 법.

건축가 김수근이 지은 역사적인 건물인 남산 맨션에 위치한 류은영 작가의 공간. 미스 반 로에의 바르셀로나 데이베드를 비롯한 빈티지 가구와 소품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배치해 개성이 넘친다. 벽에는 피카소의 1962년 작인 ‘pour mon ami pierre’가 걸려 있다.

 

 

국내를 비롯해 파리와 뮌헨, 홍콩 등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류은영 작가.

 

1950년대의 샤넬 버튼, 1900년대의 실버 이니셜 레터, 벨기에산 빈티지 레이스 등으로 장식한 류은영 작가의 가방에는 언제나 가방을 장식한 재료들의 출처와 생산 연도, 구입 스토리 등이 담겨 있는 ‘히스토리 레터’가 동봉된다. 파리와 뉴욕의 벼룩시장과 앤티크 경매장을 부지런히 드나들며 찾아낸 빈티지 재료에는 저마다의 이야기가 스며 있다. 류은영 작가는 그녀의 가방을 통해 사람들에게 각 재료에 담긴 세월의 흔적과도 같은 역사적 이야기를 하나하나 고스란히 전한다. 그래서 그녀의 가방 브랜드의 이름도 ‘히스토리 바이 딜란’. 여기에서 딜란은 작가의 영어 이름이다. “세월이 켜켜이 쌓여 있는 빈티지 제품은 알면 알수록 감흥의 진폭이 넓어지는 것 같아요. 오래됐지만 마주할 때마다 언제나 새로운 것이 빈티지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일찍이 오래된 것에서 감흥을 느껴왔던 류은영 작가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젊었을 때부터 모아온 잡지를 보며 과거의 패션 스타일에 흠뻑 취하곤 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통 넓은 바지와 얼굴의 반은 가릴 정도로 커다란 선글라스 등을 매치해보며 어른이 되었을 때의 패션 스타일을 상상하곤 했는데 이때의 기억과 감성이 가방 디자이너가 된 지금까지 그녀 작품의 근간이 되고 있다. “어느 날 어머니가 오랫동안 들고 다니셨던 1970년대의 크리스찬 디올 가방을 저에게 물려주셨어요. 패션을 전공했던 터라 제가 직접 레이스를 염색해 붙이고 1950~70년대의 테이프로 장식하는 등 리폼을 했어요. 그런데 주변의 반응이 너무 좋은 거예요. 이것이 바로 히스토리 바이 딜란의 시초라고 할 수 있어요.” 

 

 

1 거실에 에르메스의 주황?색 박스를 트리처럼 쌓아 색다른 오브제를 만들었다. 빈티지 에르메스 가방은 류은영 작가의 주된 소재이기도 하다. 2 1999년 뉴욕에서 구입한 귀여운 보라색 곰돌이와 조카가 선물한 캐멀 컬러 곰돌이가 침대 머리맡에 놓여 있는 침실.

 

 

1 한 땀 한 땀 정성 어린 수작업을 통해 완성되는 가방들. 2 갈색 크리스찬 디올 백이 처녀작이다. 3 파리에서 공수한 1900년대 실버 이니셜 레터.

 

 

파리와 벨기에를 넘나들며 한 달 이상의 긴 출장을 마치고 귀국한 류은영 작가가 거실 소파 앉아 모처럼 휴식을 취하고 있다. 벽에 걸려 있는 작품은 친구이기도 한 지니리 작가가 생일 선물로 그려준 작가의 초상화. 아래에는 프랑스의 유명 작가 장 자크 상페가 그녀를 그린 작품이 걸려 있다. 

 

류은영 작가의 빈티지에 대한 사랑은 그녀가 최근에 새롭게 마련한 주거 공간이자 아틀리에에서도 강하게 드러난다. 지난 1972년 건축가 김수근이 지은 남산 맨션에 자리한 그녀의 공간은 들어서자마자 잠자고 있는 감각을 일깨우듯 온갖 빈티지 제품의 화려한 향연이 시작된다. 거실에는 르 코르뷔지에의 소파가 있고 주방 테이블에는 1970년대의 임스 체어가 그린과 레드, 퍼플  등 색깔별로 놓여 있다. 식기장에는 앤티크 경매를 통해 구입한 빈티지 식기가 오롯이 놓여 있으며 침실에도 역시 경매로 구입한 뉴욕 플라자 호텔의 베딩 세트가 침대를 감싸고 있다. “패션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2005년부터 2년 동안 뉴욕에서 살며 수많은 빈티지 제품을 구입했어요. 빈티지라고 하면 낡고 오래돼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편견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 익숙하고 편안한 느낌이 나죠.” 거실 한 켠에는 길쭉한 고재 테이블 위에 재단용 가위와 바늘, 색색의 실패, 재봉틀 등 갖가지 작업 도구가 놓인 그녀의 작업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작업용 테이블 옆에는 브루클린에서 구입한 커다란 빈티지 서랍장이 있다. 1950년대 판화 작가들이 사용하던 이 서랍장은 칸칸이 나뉘어 있는 여러 개의 서랍이 달려 있어 가방에 붙일 빈티지 장식을 종류별로 수납하기에 적격이다. 또 작업용 테이블 옆에 있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1930년대 프렌치 암체어는 벼룩시장에서 구입해 작가가 1950년대 크리스찬 디올의 패브릭으로 커버링을 했다. 그런데 류은영 작가의 공간은 그녀만의 특별함이 있다. 모든 공간의 구석구석까지 빈티지 제품으로 채웠음에도 전혀 예스럽지 않는다는 것이다. “빈티지가 과거에서 온 것은 맞지만 구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어떻게 재조합하고 스타일링을 하느냐에 따라 획일적인 현대의 것보다 훨씬 개성이 넘쳐나는 물건이 되죠.” 류은영 작가는 오늘도 작업대의 빈티지 의자에 앉아 과거에서 온 물건에 새로운 영혼을 불어넣는다. 이제 많은 물건이 그녀의 감성에 의해 과거에 안주하지 않는 새로운 작업물로 탄생할 것이다.

 

 

1950년대 빈티지 핸드메이드 테이블보와 파리에서 구입한 1930년대 빈티지 태슬로 조카들을 위해 캠핑 텐트를 만들었다. 텐트 뒤의 클래식한 의자는 경매로 구입한 것. 뉴욕 플라자 호텔 스위트룸에서 사용하던 의자다. 

 

 

리옹에서 구입한 1950년대 로즈 골드 컬러의 거울과 1950년대 여자 누드 태피스트리 작품 등 욕실 또한 갖가지 빈티지 소품으로 채웠다.

 

 

1 1970년대 크리스찬 디올 빈티지 패브릭으로 커버링한 암체어. 2 1990년대 샤넬 가방에 1950년대 샤넬 오트 쿠튀르 잼 스톤 버튼과 뉴욕에서 구입한 1980년대 스탬핑으로 장식해 전혀 다른 느낌의 핸드백을 만들었다.

 

 

1 빈티지 식기 컬렉션. 중앙에 이니셜 P가 새겨진 접시는 경매로 구입한 뉴욕 플라자 호텔의 접시다. 2 어쩌면 류은영 작가가 집에서 가장 오랫동안 머무는 공간인 주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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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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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PLE M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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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고 간결한 것을 좋아하는 두 사람이 만나 부부가 됐다. 단순하면서도 심심하지 않은 공간을 원했던 부부의 바람으로 완성된 둘만의 보금자리.

마크 로스코의 그림을 건 북유럽 스타일의 다이닝 공간.

 

윤호섭, 유혜림 씨 부부의 집 인테리어 공사는 윤호섭 씨의 부모님으로부터 시작됐다. 같은 건물 아래층에 사시는 부모님이 몇 년 전 제이스플랫 이해진 실장에게 집 공사를 의뢰했지만 사정상 공사를 하지 못했고 시간이 흘러 아들이 신혼집을 꾸미게 됐을 때 다시 제이스플랫을 찾은 것이다. 지금의 신혼집은 아들인 윤호섭 씨가 혼자 살던 집이었다. “남자 혼자 사는 집이라 거의 꾸미지 않았고 공간도 처음 구조 그대로였어요. 결혼하면서 혼자가 아닌 둘이 함께 사는 집을 만들고 싶어서 인테리어 공사를 하게 됐어요.” 부모님과의 인연으로 제이스플랫 이해진 실장을 만난 부부는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공사를 진행했다. 집 전체를 손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화장실부터 방의 구조, 부엌 등 이전 집의 자취는 거의 사라지고 신혼부부를 위한 새로운 집으로 거듭났다. 윤호섭 씨는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보일러실이 사라졌다는 거예요. 집 안으로 들어오면 오른쪽에 보일러실이 있어서 거실과 주방이 답답해 보였거든요”라며 대대적인 공사를 감행한 끝에 비로소 널찍한 주방과 거실을 갖게 됐다고 전했다. 현관 신발장 맞은편은 하얀 벽처럼 보이지만 실은 보일러실과 세탁실로 향하는 문이 숨어 있다. 이해진 실장은 현관 오른쪽에 보일러 기기와 세탁기 등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고 문을 현관 벽처럼 보이도록 깔끔하게 마감했다.

덕분에 넓어진 공간에는 일자형 부엌 시스템과 아일랜드 식탁을 설치해 거실과 부엌이 막힘없이 시원해 보인다. “보일러실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집 안이 환해졌어요. 벽은 페인트와 분사 스프레이를 사용해 매트한 질감으로 마감했고 바닥도 전부 원목 마루로 다시 깔았어요. 또 거실과 부엌 쪽 천고를 높이고 유리창을 내서 자연광을 끌어들였어요.” 이해진 실장은 페인트 마감 시 도장 후 롤러로 한 번 더 칠해야 나중에 다시 페인트를 발라도 티가 나지 않고 깨끗해 보인다고 전했다.

 

 

서로 다른 소재와 색상의 의자, 소파를 매치한 거실. 창가에는 부부가 좋아하는 인형을 두었다.

 

부엌과 거실에는 무토, 헤이 등 북유럽 브랜드의 가구를 배치했다. 간결한 것을 좋아하는 부부의 취향을 반영해 실용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의 식탁과 의자를 두고 경사진 천장이 아늑한 느낌을 주는 거실에는 포인트로 파란색 거스 소파를 두었다. “장식이 과하지 않은 가구 위주로 골랐어요. 색깔도 화려하지 않은 것들이죠. 대신 패브릭, 가죽, 나무 등 소재를 조금씩 달리해 밋밋하지 않은 공간을 연출했고 비트라의 포텐스 조명을 벽에 달아 거실 공간을 여유롭게 활용했죠.” 이해진 실장은 부부의 취향을 반영해 가구를 일일이 직접 골라 배치했는데 이에 대한 부부의 만족도가 높았다. “가구나 소품 보는 것을 좋아하긴 하지만 집을 꾸미려면 전체적인 분위기도 고려해야 하잖아요. 처음 인테리어 공사를 해서 그런지 어떤 가구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막막해서 실장님께 대략적인 스타일을 설명했어요. 그런데 저희 부부의 취향에 꼭 맞는 가구와 조명이 와서 놀랐고 마음에도 들었죠.” 유혜림 씨가 가구를 고르게 된 과정을 설명했다.

 

 

1 안방 침실에서 바라본 드레스룸. 파우더룸을 사이에 두고 침실과 드레스룸이 이어져 있다. 2 디퓨저, 달력, 꽃병 등으로 장식한 침실 옆 선반.

 

 

보일러실이었던 공간에 널찍한 일자형 주방이 생겼다. 스테인리스 소재로 모던하게 마감했다.

 

부엌을 제외한 방 구성도 크게 달라졌다. 원래는 방이 네 개였는데 둘이 사는 데 그렇게 많은 방이 필요하지 않았기에 애매한 크기의 방을 터서 활용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다. 네 개였던 방은 두 개가 되었지만 동선과 방의 쓰임새를 고려한 효율적인 공간이 되었다. 부부는 서재와 침실, 침실과 이어진 드레스룸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지저분해 보이기 쉬운 드레스룸을 안쪽에 배치하고 파우더룸과 안방을 연결해 편리하고 깔끔한 공간을 완성했다. 침실도 부부의 취향을 반영해 나무로 만든 침대만을 단출하게 두었다. 잠들기 전까지 만지작거리게 되는 휴대폰이나 충전기를 올려둘 작은 공간을 헤드보드 쪽 벽에 마련하고 벽은 짙은 회색으로 칠해 안정적인 느낌을 주었다. 

 

 

침실 헤드보드 쪽 벽에는 작은 수납공간을 만들어 실용성을 더했다.

 

 

다른 방과 달리 철제 문과 프레임으로 포인트를 준 서재.

 

컴퓨터를 하거나 책을 보는 서재 입구 쪽은 망입 유리를 넣어 개인적인 공간이라는 인상을 주었고 두 사람이 함께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가로로 긴 책상을 두었다. 테라스와 방 사이의 복도가 넓지 않은 편이어서 벽이었다면 좁고 답답해 보일 수 있었지만 중간에 망입 유리를 넣음으로써 답답함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 또 전구 형태의 펜던트 조명을 여러 개 달고 다른 방과 달리 철제  문을 달아 서재가 주는 딱딱한 느낌을 탈피했다. “또 하나 공을 들인 공간은 현관에서 부엌으로 이어지는 벽이에요. 다른 벽은 깔끔하게 흰색으로 마감했지만 이 벽만큼은 벽돌 무늬로 시공하고 스폿 조명을 달아 조명이 비치는 곳에 작품을 걸었어요. 일러스트레이터 박정아 작가의 작품인데 원래 액자로 나오는 작품이 아니거든요. 시리즈로 내용이 이어지는 작품이 마음에 들어 작가에게 부탁해 액자로 만들었죠.” 이해진 실장은 오래전에 닿았던 인연의 고마움을 신혼집에 정성껏 풀어냈다. 하얀 벽과 각진 천장이 얼핏 보면 차갑게 보일 수 있지만 침실 헤드보드 위에 올려둔 부부의 사진, 거실 창가를 장식한 인형,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장식한 침실 옆 선반에서 신혼집의 향기를 느낄 수 있었다. 레노베이션을 통해 생긴 여유롭고 하얀 여백은 앞으로 신혼의 달콤함으로 촘촘히 메워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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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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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lm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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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일상을 들뜨게 만드는 한낮의 여름 햇살. 떠나지 못한 현실을 부인하기 위해 고개를 내저을 필요는 없다. 내 집을 무대 삼고 생활을 재료 삼아 여름의 한가운데를 즐기는 방법이 있으니까.


상상 속 벽지
이번 시즌 아르마니까사, 에르메스 라메종에서 출시한 벽지 컬렉션의 주요 테마 중 하나는 야자수. 그동안 보기만 해도 후덥지근한 열대우림 패턴의 벽지가 유행이었다면 올해는 한층 차분해진 색상과 단순해진 문양에 주목해보자.

야자수 패턴의 벽지와 쿠션은 에르메스 라메종 제품으로 현우디자인. 가격 미정. 부챗살 모양의 이파리를 모티프로 디자인한 플로어 스탠드는 르쏘메. 가격 미정. 검은색 라운지 체어는 폴스 포튼 제품으로 더패브. 40만8백원. 작은 타일로 상판을 마감한 빈티지 테이블은 비투프로젝트.1백80만원. 검은색 피처와 잔은 김정옥 작가의 작품.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가격 미정. 대리석 화병은 챕터원. 6만2천원. 

 

 


테이블 위 작은 낙원
형태를 단순화하고 눈이 시원해지는 색감과 패턴을 더해 재미를 준 테이블웨어는 테이블에 악센트를 주는 요소. 싱그러운 이파리와 이국적인 꽃 아래 펼쳐진 청량한 테이블 세팅.

허명욱 작가의 연둣빛 옻칠 테이블은 조은숙 아트앤라이프스타일 갤러리. 가격 미정. 푸른색 디캔터는 인포멀웨어. 가격 미정. 파인애플 오브제는 자라홈. 5만9천원. 검은색 캔들 홀더는 메종드실비. 8천원. 금색 꽃 모양 캔들은 자라홈. 2만5천원. 기하학적인 원형 접시는 프렌치불 제품으로 빠끔살이. 1만원. 흰색 견과류 오브제는 현우디자인. 가격 미정. 실버 커트러리 세트는 메종드실비. 가격 미정. 신비로운 색감의 원석 오브제는 비트윈아지트. 5만8천원. 하늘색과 흰색 접시는 체코 리퍼블릭 제품으로 에이치픽스. 하늘색 4만2천원, 흰색 3만4천원. 트로피컬 패턴의 쿠션은 달앤스타일. 1만7천원. 라탄 의자는 폴스포튼 제품으로 더패브. 40만8백원.   

 

 


이국적인 푸르름
동양적인 아름다움을 재구성한 오리엔탈 스타일은 특유의 신비로움을 지녔다. 고고한 듯 우아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블루의 매력.

에밀리 콘솔은 이튼알렌. 가격 미정. 투 톤 화병은 앤트레디션 제품으로 이노메싸. 34만8천원. 주철로 만든 야자수 캔들 스틱은 까사알렉시스. 42만원. 산호 모양 초는 자라홈. 1만9천원. 푸른색 도자기 티 컨테이너는 태오홈. 26만5천원. 에스닉한 디자인의 원목 캔들 스탠드는 메종드실비. 12만9천원. 홍학 오브제는 자라홈. 1만9천원. 금색 이파리 모양의 트레이는 자라홈. 가격 미정. 스트라이프 패턴의 주얼리 함은 태오홈. 9만5천. 대리석 상판의 케이크 스탠드는 리비에라메종. 9만원. 물고기 오브제는 인포멀웨어. 가격 미정. X자형 문양을 새긴 베이스는 태오홈. 33만원. 스트라이프 패턴의 함은 태오홈. 26만5천원. 넷&낫 라이스 볼은 태오홈. 14만원. 볼륨감 있는 블루 화병은 인포멀웨어. 가격 미정. 검은색 캔들 스탠드는 메종드실비. 가격 미정. 지그재그 패턴의 도자기는 태오홈. 26만5천원. 모래시계는 까사알렉시스. 가격 미정. 중국풍 스툴 차이나 가든은 까레. 22만1천원. 블루 라인 쿠션은 달앤스타일. 1만8천원. 러스틱한 라탄 트렁크는 리비에라메종. 86만8천원.    

 

 


바람도 쉬어 가는 거실
싱그러운 야자수 화분과 큼지막한 이파리들로 단장한 이국적인 분위기의 거실. 커다란 나무 아래 묶여 있을 법한 해먹에서 즐기는 달콤한 시에스타.

검은색 가죽으로 마감한 다이닝 체어는 모벨랩. 가격 미정. 빈티지 사이드 테이블은 덴스크. 88만원. 은색 트레이는 하우스라벨. 가격 미정. 꽃을 꽂은 하늘색 화병은 더패브. 5만원. 금색 촛대는 마담스톨츠 제품으로 메종드실비. 가격 미정. 버튼다운 라운지 체어는 비투프로젝트. 가격 미정. 악어 오브제는 까사알렉시스. 38만원. 그린색 화병은 메종드실비. 가격 미정. 이파리 프린트 쿠션은 모두 비투프로젝트. 개당 4만3천원. 새가 프린팅된 쿠션은 자라홈. 3만9천원. 둥근 모양의 쏘렌토 벽 거울은 리비에라메종. 9만원. 빈티지 블랙 마루는 구정마루에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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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안종환

스타일리스트

최지아(가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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