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CREATOR 눈으로 먹고 입으로 먹는 케이터링

NOW CREATOR 눈으로 먹고 입으로 먹는 케이터링

NOW CREATOR 눈으로 먹고 입으로 먹는 케이터링

홈그라운드의 안아라 셰프는 그 시작이 꽤 흥미롭다.

 

 

본래 그래픽디자이너 출신이었지만, 과감히 직업을 바꾼 케이스이기 때문이다. “평소 관심 있게 보던 장진우 식당에서 설거지 아르바이트를 구한다는 공고가 올라왔어요. 요리를 해보고 싶었지만 선뜻 용기가 나지 않았거든요. 설거지는 그 환경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계기였고요.” 선택은 옳았다. 결국 독학으로 공부한 요리로 장진우 식당의 주방마저 도맡게 된 그녀는 독립해서 지금의 홈그라운드를 오픈하게 되었다. 홈그라운드는 컨셉트 케이터링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피크닉에서 열린 재스퍼 모리슨 전시의 오프닝 파티, 파타고니아 코리아의 컨퍼런스,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미술관 개막식, 위워크 오프닝 파티 ‘스프링 가든’ 등 굵직굵직한 전시와 오프닝의 케이터링을 모두 맡아 진행했다. 케이터링을 전문으로 하게 된 것은 독립 후 처음으로 맡은 것이 케이터링 작업이었기 때문이다. 케이터링 음식은 한번 식은 것이었기에 모양새를 달리하거나 전시에 맞춰 컬러 코드를 맞추는 식으로 변화를 주었다. 전형적인 메뉴도 내지 않았다. 그렇게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사고로 음식을 선보인 것이 지금의 그녀를 있게 했다. “처음에는 불안하니까 얼른 레스토랑을 내고 싶었어요. 케이터링이 조금 불안한 일이잖아요. 그런데 가만 보니, 레스토랑이 없다는 것은 공간에 매이지 않는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더라고요.”

 

옥수동 홈그라운드, 케이터링 아트, 스토어 인테리어 스타일링

옥수동에 위치한 홈그라운드.

 

덕택에 그녀는 컨셉트 케이터링뿐 아니라 자유로이 팝업 레스토랑을 열기도 하고, 여러 작가들과 협업해 다채로운 작업도 전개하고 있다. 얼마 전 MMCA에서 열린 <당신은 몰랐던 이야기>전에서 선보인 국경에 관한 프로젝트는 가장 인상적인 것 중 하나다. “국경은 눈에 보이지 않는거잖아요. 어찌 보면 우리가 먹는 음식과 식재료에 따라서도 나뉠 수 있고요. 그래서 인도네시아 작가의 소토반자르라는 추억의 닭 요리와 어릴 적 외할머니가 해주신 전라도식 떡국 레시피를 섞어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그리고 음식을 먹은 사람들에게 물었죠. 과연, 이 음식의 국경은 어디일까요?” 음식을 기반으로 이렇게 색다른 활동을 선보일 수 있는 것은 그녀가 셰프가 아닌 문화, 예술계의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음식을 전공하지 않은 것이 오히려 의외의 장점이 되어 색다른 행보를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음식이라는 중심 하나만을 가지고 경계 없는 활동을 전개하는 그녀의 앞날은 누구보다도 다채로울 것만 같다.

 

컨셉트 케이터링, 팝업 스토어

작업실에 쌓인 도구와 식재료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작은 연구실 같다는 생각이 든다.

 

케이터링 아트, 색감 콜라보

컬러감이 돋보이는 안아라 셰프의 감각적인 케이터링.

CREDIT

에디터

TAGS
NOW CREATOR 소통으로 창조하는 공간

NOW CREATOR 소통으로 창조하는 공간

NOW CREATOR 소통으로 창조하는 공간

설화수 스파, 구호 플래그십 스토어 등 럭셔리한 매장을 디자인하며 유명세를 탄 종킴디자인스튜디오의 김종완 소장은 자신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다.

 

 

“그간 배우고 일했던 공간 설계는 잘할 수 있지만, 제가 더 즐거워하는 일은 공간 전체의 기분을 살피고 디렉팅하는 거예요. 마케팅적인 방법을 제시하면 클라이언트 측과 조율하고 공간에 녹여내고 있죠.” 일을 하며 충만할 수 있는 방향을 찾은 것이다. 프랑스에서 15년간 살다 귀국한 그는 2016년, 종킴디자인스튜디오를 설립해 현재 6명의 직원과 함께 일하고 있다. 회사를 운영해온 지난 3년이 마치 30년처럼 느껴질 만큼 많은 일이 있었고, 단시간에 급격히 성장했다. 이 모든 게 혼자서 이룬 결과가 아니기에 그는 늘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다. “저는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요. 매번 프로젝트를 맡을 때마다 함께 일하는 기업의 실무자와 잘 소통하고자 하죠. 일이 끝났을 때 모두가 만족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좋은 관계로 남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꾸준히 의뢰가 들어오는 거 같아요.” 김종완 소장은 자신의 역할을 조력자라고 설명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고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빨리 알아차려서 손발이 되어주는 것이 소임이다.

 

한남동 종킴디자인스튜디오, 김종완 소장

한남동에 위치한 종킴디자인스튜디오의 사무실과 김종완 소장의 책상.

 

그는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후회하지 않는지’ 묻는다. 프랑스에서 좋은 대우를 받고 일하다 귀국하기로 결심한 이유는 나이 드신 부모님이 건강하실 때 함께하지 못하면 후회할 것 같아서였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락할 때도 이전에는 해보지 못했던, 지금 아니면 못할 일을 우선시한다. 종킴디자인스튜디오가 럭셔리한 공간만 잘하는 회사라는 편견을 깨고 싶어 강아지 스파, 란제리 매장, 타일 회사 쇼룸, 새로운 에스테틱 브랜드의 공간 등을 맡았다. 아직 마무리되지 않아 공개되지 못한 프로젝트도 많지만, 브랜드가 공간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에 초점을 두면서 디자인했다. “공간 디자인뿐 아니라 패션, 음악, 라이프스타일을 두루 알고 적용할 줄 아는 맥가이버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김종완 소장은 더 알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다. 절대로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다.

 

아이웨어 브랜드 디타Dita 콜라보, 가로수길 쇼룸

종킴디자인스튜디오에서 올해 4월에 마무리한 미국의 고급 아이웨어 브랜드 디타 Dita의 가로수길 쇼룸.

 

대보세라믹스 쇼룸, 인테리어 스타일링

김종완 소장이 재미있게 작업했다는 대보세라믹스 쇼룸.

 

쿠시토쿡, 내부 디자인, 인테리어 스튜디오

지난 5월에 문을 연 프리미엄 오마카세를 맛볼 수 있는 일식당 쿠시토쿡. 종킴디자인스튜디오가 디자인한 공간 중 하나다.

CREDIT

에디터

TAGS
NOW CREATOR 금속에 녹인 일상

NOW CREATOR 금속에 녹인 일상

NOW CREATOR 금속에 녹인 일상

김현성은 묵직한 금속으로 일상의 물건을 만드는 금속공예가다.

 

금속공예가 김현성

 

그는 황동이나 구리처럼 전통적인 재료를 특유의 젊은 감각으로 해석해 커피 드리퍼나 찻잔, 그릇 같은 것들로 탈바꿈시킨다. 제4회 올해의 금속공예가상을 수상하는 등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마이게스트의 김아린, 물건연구소 임정주 작가와 함께 <Obscure for Mulas> 전시를 선보이기도 했다. “커피 드리퍼처럼 작고 정형화된 물건을 다루다 보니 새로운 것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하지만 이번엔 기존 것들과 달리 스툴이나 의자처럼 부피감 있는 것을 시도했어요. 작업물의 크기가 달라지다 보니 접합 방식도 그렇고, 프로세스가 완전히 바뀌었어요. 재밌더라고요.” 그는 이번 전시를 통해 그간 고민하던 많은 것을 해소하고 작업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었다고 했다.

 

스툴, 테이블, 금속공예, 신진 공예, 크리에이터

최근 진행한 전시에시 선보인 스툴과 테이블 작업.

 

물론, 작업의 본질은 여전히 금속이다. 금속은 금은방을 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무척이나 친숙한 것이었다. 특히 황동은 그가 가장 애착을 갖고 있는 재료다. 제작 과정도 까다롭고, 만들고 난 뒤에 말도 많지만 이만큼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이 없다고 했다. “완벽하게 딱 떨어진 상태에 놓여 있지만, 스스로 계속 변하잖아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그 성질이 바뀌고요. 그게 참 흥미롭더라고요. 재료 자체가 무척 자연적이라 인간과 가깝다는 생각도 했어요.” 사람들의 선입견이 많지만, 동은 사실 굉장히 깨끗한 금속이다. 자체적으로 항균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황동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완벽하지 않고, 자꾸만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성질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물건이라는 것은 결국 시간의 흐름을 담는다. 그가 황동에 매료된 것도 그처럼 자연스러운 특성 때문이다. “대량생산으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손이 많이 가고 좀 더 고민의 흔적이 담긴 것. 그런 것일수록 물건에서 에너지가 느껴진다고 생각해요. 물론 비효율적일 수는 있어요. 하지만 좀 더 하나의 것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좋은 물건을 만들고 싶어요.” 그는 앞으로도 금속을 가지고 벤치나 테이블처럼 커다란 작업을 선보이고 싶다고 했다. 그가 사랑하는 소재처럼 자연스레 변화해가는 작업이 앞으로도 무척 기대되는 바이다.

 

황동, 공예, 제작 과정, 금속 오브제

황동으로 컵을 제작하고 있다.

 

금속 작업, 아티스트 일상, 금속 공예 디자이너 크리에이터

금속 작업을 할 때 오랜 시간을 보내는 작가의 책상.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