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PICAL FEVER

프랑스 남서부에 자리한 이색적 풍경의 안식처

프랑스 남서부에 자리한 이색적 풍경의 안식처

프랑스 남서부의 게타리와 비다르 사이에 지은 이 집은 풍성한 녹음을 자랑하며 이국적인 나무들이 자라는 정원을 마주한다. 천국 같은 분위기의 집으로 초대한다.

실내이면서 실외인 거실. 창과 문은 안과 밖의 경계를 지우기 위해 벽 속에 넣었다. 카나페 ‘보호 Boho’는 메종 드 바캉스 Maison de Vacances. 검은색과 흰색 쿠션은 엘리티스 Elitis. 다른 쿠션은 발랑티나 오요 Valentina Hoyos. 태피스트리 ‘웰빙 Wellbeing’은 일 크로포드 Ilse Crawford가 나니 마르키나 Nani Marquina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나무와 가죽으로 된 의자 ‘트레 Tre’는 아가페카사 Agapecasa. 그림은 파블로 엘리자가 Pablo Elizaga의 작품.

 

 

발리를 정말 좋아하는 수카는 이 섬을 연상시키는 돌로 수영장을 마감하고 싶었다. 선베드는 블래밍크 Vlaemynck. 나무 테이블과 벤치는 수카가 발리에서 구입.

 

한여름에도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게타리 Ghethary 와 비다르 Bidart 사이에 시원한 안식처가 자리한다. 이 지역의 돌로 쌓아올린 이 집은 종려나무, 유카등의 열대나무가 자라고 극락조가 사는 정원을 둘러싸며 L자모양으로 지어졌다. 이집의 주인공은 바로 정원이다. “수카는 집이 소박하고 눈에 띄지 않기를 바랐어요. 자연이라는 데커레이션에 묻힌 것처럼요”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진두 지휘한 실내 건축가 델핀 카레르가 설명했다. 오래전부터 게타리에서 살아온 수카는 이 곳의 땅에 대해 잘 알았고 오랫동안 온실을 가꾸었다. 그가 온실에서 키운 꽃은 전국적으로 유명했다. 원예에도 열정적인 그는 이곳의 전통을 이어나가게 만들고 싶었다. 그의 취미가 원예가 아니더라도 이국적인 나무들은 그의 모국인 콜롬비아와 그가 특별히 애정을 갖는 동남아시아의 식물을 떠올리게한다. “수카는 낮은 벽에 큰 창구멍을 뚫고 식물 지붕을 얹어달라고 했어요.” 운좋게도 지형에 따라 이 집은 주변의 다른 건물보다 낮은 땅에 지어졌고 그 덕분에 아늑하고 자연 풍경에 동화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다. 외부를 연장한 것처럼 만든 실내에는 나무, 메탈, 양모같은 가공하지 않은 소재를 주로 사용했다. 그리고 흰색으로 마감한 벽은 정원의 풍성한 녹색 앞에서 사라진다. 집에서 보이지는 않더라도 아주 가까이 있는 바다를 어디에서나 느낄 수 있다. 바위에 부딪히는 파도소리는 세상 끝에 있다는 기분을 불러일으킨다.

 

 

이 집의 다른 창처럼 이 창도 실내로 정원을 끌어들이기 위해 벽 속에 박혀있다. 벽난로는 칼파이어 Kalfire. 의자 ‘T54’는 데 파도바 De Podova. 플로어 조명은 넨도 Nendo가 와스트베르그 Wastberg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푸프와 검은색 쿠션, 태피스트리는 나니 마르키나.

 

 

수카는 이 벤치를 발리에서 가져왔다. 쿠션은 발랑티나 오요. 안쪽의 벽 가구는 델핀 카레르가 디자인했다. 돌 위에 세운 거울과 벽거울은 엠 뉘앙스 M Nuance. 검은색 푸프는 자나 Zanat..

 

 

등나무를 엮어 만든 의자‘T54’는 데 파도바. 둥근 테이블 ‘네라 스툴 Nera Stool’은 자나 Zanat.

 

 

수카는 이 긴 나무 테이블을 발리에서 제작해 가져왔다. 의자 ‘118’은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Sebastian Herkner 디자인으로 토넷 Thonet. 암체어 ‘킴블 윈저 Kimble Windsor’는 데 라 에스파다 De la Espada. 꽃병 ‘마리 Marie’는 세락스 Serax. 펜던트 조명 ‘레스피로 Respiro’는 DCW 에디션 DCW Editions. 델핀 카레르가 디자인한 선반 위에 있는 작은 잔들은 자나. 그릇은 세락스.

 

 

샤워기는 퐁트알타 Fontealta. 벤치는 발리에서 가져온 것. 쿠션은 발랑티나 오요.

 

 

테이블과 벤치는 발리에서 가져왔다. 앞에 보이는 꽃병 ‘마리’는 세락스. 펜던트 조명 ‘레스피로’는 DCW 에디션

 

 

거실은 정원으로 완전히 열려 있다. 카나페 ‘보호’는 메종 드 바캉스. 흰색과 검은색 쿠션은 엘리티스. 나머지 쿠션은 발랑티나 오요. 낮은 테이블 ‘플뤼토 Pluto’는 타치니 Tacchini. 조각 ‘르 큐브 Le Cube’는 루카스 카스텍스 Lucas Castex. 태피스트리 ‘웰빙’은 일 크로포드가 나니 마르키나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나무와 가죽으로 된 의자 ‘트레’는 아가페카사. 그림은 파블로 엘리자가 작품. 나무 벤치 ‘온다 Onda’는 호제 잘주핀 Jorge Zalszupin 디자인으로 벼룩시장에서 구입. 플로어 조명 ‘플로어 램프 9602 Floor Lamp 9602’는 구비 Gubi. 왼쪽에 있는 양모 푸프 ‘트레 페르시안 Tres Persian’은 나니 마르키나. 등나무 암체어 ‘T54’는 데 파도바. 태피스트리 ‘로상주 Losanges’은 부흘렉 Bouroullec 형제가 나니 마르키나를 위해 디자인한 제품. 검은색 벤치는 자나.

 

 

창을 활용해 밝게 만든 욕실. 원형의 세면볼 ‘오벨라 Ovella’는 리호 Riho. 수전은 트렘 Treemme. 욕실 수건은 메종 드 바캉스.

 

 

욕조 ‘오발 Oval’은 리호. 수전은 트렘. 펜던트 조명 ‘퀴뉘 Qinu’는 사모드 Sammode.

 

 

전망 좋은 침실. 침대보는 AM. PM. 담요는 발랑티나 오요. 검은색 테두리를 두른 흰색 쿠션은 메종 드 바캉스. 벽 조명 ‘망티 Mantis’는 DCW 에디션.

 

 

시멘트처럼 레진을 바른 벽이 소박한 느낌을 주는 부엌. 테이블은 발리에서 제작했다. 의자 ‘118’은 세바스티안 헤르크너 디자인으로 토넷. 꽃병 ‘마리’는 세락스. 펜던트 조명 ‘레스피로’는 DCW 에디션. 안쪽의 조리대 위에 있는 네온은 다스 스튜디오 Das Studio.

CREDIT

에디터

TAGS
비로소, 우리의 집

디자이너의 감각과 가족들의 시간을 간직한 집

디자이너의 감각과 가족들의 시간을 간직한 집

집은 시간을 가두는 곳이라 했던가. 서로가 좋아하는 것으로 하나하나 집을 채워나간 부부는 함께했던 여행의 추억,
마주하는 현재의 시간 그리고 앞으로 맞이할 내일처럼 오로지 가족을 위한 시간이 머무를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너른 창을 통해 가득 햇살이 들어오는 거실. 뒤편으로 아치형 입구를 통해 주방이 보인다.

 

거실에서 복도까지 흐르는 듯한 느낌을 주는 템바 보드를 설치했다.

 

집을 꾸리는 일이란 결국 온전히 자신을 이해해나가는 과정과 뜻을 함께 하는 것이지 않을까. 집 안 분위기를 좌우하는 벽의 색, 직접 발에 닿는 바닥재 등 사소한 것 하나 하나에서도 그곳에서 살아가는 매일의 생활 루틴과 취향 그리고 확고한 기준이 정확히 배어 있어야 하니 말이다. 이를 자칫 간과했다가는 나를 위한 집이 아닌, 집에 맞춰진 내가 돼버릴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니 많은 이들의 공간을 구현하는 디자이너라면 피부에 스민 듯 이에 대한 중요성이 자연히 몸에 익을 수밖에 없다. 20여 년간 디자이너로 활동해온 비 디자인 랩 B Design LAB의 백길현 소장은 자신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잘 알고 있다. 1950~60년대 이탈리아 영화와 그 시절에 유행했던 미드센트리풍의 디자인을 좋아했던 그와 아내는 몇 년 전, 정자동에 위치한 198㎡대 주상 복합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누군가가 아닌 오로지 자신들을 위한 집을 꾸리기로 결심했다.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클라이언트의 니즈와 취향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춰진 공간을 만들어왔잖아요. 저희 집만큼은 오로지 나와 가족이 원하는 것으로만 가득 채우고 싶었어요. 아내와 아이가 저를 믿어주기도 했죠. 제가 둘의 스타일을 아는 만큼, 그들도 저를 잘 알고 있으니까요.” 백길현 소장이 새로운 집을 구상하면서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부부가 함께 떠났던 프랑스 남부로의 여행이었다.

“여행지에 가면 익숙한 것도 새롭게 느껴지잖아요. 길거리를 지나던 사람이 입었던 나풀거리는 노란 원피스를 본 적이 있는데, 그곳을 떠올릴 때마다 그 원피스나 도시의 색감이 기억에 남더라고요. 그때 머릿속에 남아 있던 추억의 조각을 이곳에 입혀보는 것이 좋겠다 생각했죠.” 추억의 흔적은 다이닝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거실에 위치하는 템바 보드와 연결되는 듯한 대리석 아일랜드가 놓인 주방

 

옐로 컬러로 마감한 데다 옆으로 난 창의 햇빛과 식물이 함께 어우러지니 따스함이 감도는 공간이 완성되었다. 이곳에 함께 놓인 대리석 상판의 테이블과 아일랜드는 백길현 소장이 직접 제작했는데, 흔히 상판용으로 쓰이는 소재가 아니지만 금을 연상시키는 크랙이 마음에 들어서 이를 활용해 두 개의 가구를 제작했던 것이다. 그 옆에 마련된 주방은 아내의 취향이 십분 드러난다. 이사할 당시만 해도 오래전에 지어진 아파트라 주방이 협소한 것이 내내 신경 쓰였지만, 세라믹 공방을 운영하는 아내의 취향이 오롯이 반영돼 지금까지 모으거나 직접 제작한 테이블 웨어가 진열장과 싱크대 주변의 선반을 가득 메우고 있어 한층 아이코닉하다. 싱크대 하부장 역시 백길현 소장이 직접 만든 것이라고. 주방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는 바로 아치형으로 난 입구다. 아치를 구현하기 위해 그는 기존의 벽에 별도로 두꺼운 가벽을 입힐 만큼 심혈을 기울였다.

 

안방에 놓인 클래식한 느낌의 협탁 겸 수납장과 러그.

 

이케아에서 구매한 진열장과 주방 선반에 놓인 다양한 테이블웨어는 세라믹 공방을 운영하는 아내의 취향을 온전히 들여다볼 수 있는 대목이다.

 

쎄덱에서 구매한 빈티지한 블루 컬러 수납장. 그 위에 놓인 아이템 역시 아내의 취향이 반영됐다.

 

진한 그린 타일과 골드의 조화가 인상적인 화장실 겸 욕실.

 

이렇게 완성한 클래식한 입구는 거실과 주방을 명확히 분리하는 역할은 물론, 다이닝 테이블에 앉아 입구를 바라볼 때 아치의 내부가 그림처럼 보일 수 있게 하는 장치로 기능한다. 아치 사이로 보이는 거실의 앤티크한 블루 컬러 수납함과 드레스룸으로 난 복도의 딥 그린 컬러가 주방의 옐로와 묘한 합을 이루도록 의도했기 때문. 시공 과정을 거치면서 수차례 머릿속에 그려볼 만큼 색의 조화에 정성을 쏟았던 결과물이다. 덕분에 식사하는 시간이 꽤 늘어날 만큼 가족과 함께 이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백길현 소장이 덧붙였다. 아치를 통해서도 일부 짐작할 수 있듯 보다 다양한 컬러가 자리한 거실은 커다란 창을 통해 넓게 들어오는 채광과 시원한 개방감이 돋보인다. 이 같은 인상은 구조 변경에서부터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별도의 구조 변경을 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거실과 복도를 가로막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던 중문은 철거했는데, 그 결과 한층 유기적인 구조를 완성할 수 있었다.

 

다양한 물건에서 백길현 소장의 취미와 그가 가족과 함께 쌓아온 시간의 깊이를 짐작할 수 있다.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과 복도 전경. 시야에 보이는 삼색의 절묘한 조화는 백길현 소장이 의도한 것이다.

 

비교적 낮고 진한 톤의 외부와 달리 산뜻한 베이비 핑크 컬러가 인상적인 욕실.

 

이와 함께 TV가 걸려 있는 우드 톤의 템바 보드를 복도까지 길게 이어지도록 설치해 거실이 연결된 듯한 인상을 강하게 전달한다. “집을 보면 호불호가 갈릴 만한 요소가 상당히 많아요. 색상이라든지, 복도까지 길게 난 템바 보드 그리고 드레스룸과 현관 입구, 심지어 주방에 만든 아치 같은 것들이요. 사실, 동료들은 말리기도 했어요. 보통 집에 적용하는 요소는 아니니까요. 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잖아요. 누군가의 취향을 떠나 이 집에 사는 사람이 최고로 만족할 수 있다면,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했어요. 일탈이라면 일탈이랄까요?(웃음)”

이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이전 집에서는 제대로 어우러지지 못했던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가구나 소품이 신기할 만큼 제자리를 찾은 것 같다는 부부는 현재의 일상을 만끽하고 있는 것 같았다. 물론 살다 보면 집에 대한 자잘한 불만이나 개선점이 보이기 마련일 테지만, 집에 대한 부부의 애정이 각별했다. 우스갯소리로 아이 다음으로 마음에 드는 것이 이 집이라고 표현할 만큼. “아내와 함께했던 추억의 흔적, 한없이 어리게만 보였던 자식이 더더욱 커가는 모습, 가족 모두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건강하게 살아갈 미래의 순간까지 우리가 사랑하는 이 집에 모두 자리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요. 그저 시간을 계속 담아내고 있는 중이죠.”

 

대리석 상판 테이블은 백길현 소장이 직접 제작한 것이다. 중심을 잡아주는 테이블로 한결 안정적인 다이닝 공간이 되었다.

 

옐로 톤으로 마감한 주방과 헤링본 마루가 좋은 합을 이룬다. 옆에 둔 식물은 최근 아내가 구매한 것.

 

 

현관을 열자마자 빈티지한 수납장과 아치형 현관이 만들어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TAGS
THE POWER OF TIME

10년만에 다시 만난 인테리어 오월 권현옥 디렉터의 새로운 홈스타일링

10년만에 다시 만난 인테리어 오월 권현옥 디렉터의 새로운 홈스타일링

10년 만에 만난 집주인과 그녀의 새로운 집은 취향을 더 깊이 있게 발전시킨 모습이었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한결같이 이어온 이에게서 느껴지는 여유와 내공은 덤이다.

 

빌트인 가구와 오픈 형태로 만든 주방은 다른 공간과 달리 바닥에 타일을 깔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빈티지 라디오를 주방 한 켠에 둔 모습.

 

인테리어 오월의 권현옥 디렉터와는 오래된 연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 그녀의 신혼집을 취재한 적이 있었다. 당시 그녀는 상업 공간을 주로 설계하는 회사에 다니고 있었고 이후 대학원을 다니면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더 깊게 공부했다. 브라운 컬러가 많았던 신혼집은 직접 디자인하고 스타일링을 한 그녀의 첫 번째 주거 공간과도 다름없었다. 그리고 꽤 긴 시간이 지나 그녀와 다시 만났다. 이제 그녀는 1인 회사로 인테리어 오월이라는 회사를 8년째 운영하고 있었고, 이번에도 직접 디자인한 자신의 집을 가장 먼저 <메종>에 알리고 싶었다고 했다. “아직도 명함을 갖고 있을 정도로 신혼집 취재는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지금 보면 약간 부끄럽기도 하지만요, 저한테는 의미가 있었던 집이었죠. 이번 집은 저희 가족이 타운하우스와 아파트를 오가면서 생활하기 위해 마련했어요. 해보고 싶은 것을 과감하게 해볼 수 있었던 기회였죠”라며 권현옥 디렉터가 집을 안내했다. 2층에 위치한 이 집은 창문만 보면 자칫 단독주택인가 싶을 정도로 바깥의 녹음이 가까이 보인다. 덕분에 분명 아파트이지만 왠지 땅과 맞닿아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그녀는 바로 그런 점 때문에 이 집을 선택했다고 했다. 녹음이 우거진 바깥 풍경을 배경으로 두고, 집 내부는 그녀가 좋아하는 부드러운 브라운과 베이지, 그레이 톤으로 마감했다. 이 집의 가장 큰 키워드는 색감과 디테일한 제작 가구 그리고 음악이다.

 

공간에 어울리는 작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권현옥 디렉터가 주방에 건 피카소 판화.

 

보통 작품을 걸거나 콘솔 등을 두는 복도 끝에 오디오를 위한 가구를 제작한 점이 독특하다.

 

통통 튀는 컬러 대신 중성적인 색감이 집 안 전체를 감싼다. 매끄럽게 도장한 벽면과 비슷하게 어우러지는 색감의 가구 덕분에 어디에 시선을 두어도 편안하다. 이전 신혼집이 브라운 컬러를 과감하게 드러냈다면 지금 집에서는 공간에 있는 듯 없는 듯 부드럽게 흘러간다. 색감이 직관적으로 와닿는 키워드라면 디테일한 제작 가구는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 한다. 오랜 시간 사용해도 휘지 않도록 철제 스틸로 프레임을 짜서 만든 중문과 방문이라든지, 갖고 있는 살림살이를 미리 정확하게 계산해서 맞춘 제작 가구들은 설명을 듣다 보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시중에 디자인 가구가 많긴 하지만 눈에 맞는 가구는 금액대가 점점 높아지고 또 자신의 집에 꼭 맞는 가구를 찾는 것도 쉽지 않잖아요. 그래서 고객 집의 인테리어를 할 때도 제작 가구를 많이 사용해요. 내가 사용하기에 편한 가구를 딱 맞게 넣었을 때의 쾌감 같은 것이 있거든요. 저희 집도 아이들 방은 물론, 거실과 주방, 서재, 침실 곳곳에 가구를 제작했어요. 동선이나 집의 크기에 맞게 맞추니까 편리하더라고요. 예를 들어 인덕션 바로 아래에는 조리 도구를 넣을 수 있는 서랍을 제작한 것처럼 말이죠.” 권현옥 디렉터의 말처럼 집 안에 놓인 가구의개수가 적지 않고 큼직한 데 비해 집 전체가 정돈돼 보이는 이유는 제작 가구로 수납을 완벽하게 해결했기 때문이다. 또 하나 독특한 점은 모든 공간에 오디오가 있다는 것이다.

 

덱스보드 Dexboard 소재로 벽면을 마감하고 제작 가구를 짜넣은 서재.

 

 

“인테리어 스타일링을 할 때 음악을 위한 오디오나 그림 작품도 함께 제안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마치 가구를 고르듯 오디오나 작품을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분이 많아진 거죠. 저도 처음에는 오디오에 대해 잘 몰랐는데요, 우연히 오디오 컬렉터를 만나면서 흠뻑 빠졌어요. 이제는 공간에 꼭 두어야 할 필수 요소로 생각하게 됐죠”라는 그녀의 말처럼 거실을 비롯해 복도 끝, 주방 그리고 서재와 침실까지 그 공간에 어울리는 오디오와 라디오를 두었다. 이는 어느 곳에서도 항상 음악과 라디오를 듣는 취미를 반영한 아이템이다. 권현옥 디렉터는 자신의 집을 디자인하면서 소재나 가구, 설계적인 측면에서 실제로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토대로 앞으로 하게 될 디자인에 반영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객을 친구처럼 생각하면 친구의 집을 디자인한다는 마음으로 임할 수 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 그녀는 집을 디자인하는 데 진심이다. 때문에 많은 공사를 진행하지는 못해도 의뢰한 고객에게 제대로 집중하기 위해 1인 회사로 운영하고 있다. “집을 지을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조금씩 구체화하면서 그 꿈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집을 디자인하는 일은 해도 해도 새롭고 재미가 있어요. 계속하고 싶은 일이기도 하고요.” 권현옥 디렉터의 말을 들으며 10년 전에 기대했던 마음처럼 또 한층 깊이를 더할 미래의 그 집이 몹시 궁금해졌다.

 

가족 침실에는 가벽을 세우고 한쪽은 침대를, 다른 한쪽에는 옷장을 짜넣었다. 덕분에 침대에 누우면 창문이 바라보이는 독특한 구조가 되었다.

 

옷장 맞은편에 마련한 작은 화장대 공간.

 

침실에 딸린 화장실에는 욕조를 설치했다. 반신욕을 할 때 펜던트 조명만 켜두면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고.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